지구촌의 오늘
  • 변창섭 기자 ()
  • 승인 2006.04.28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11월1일 금연법 발효

애연가 · 언론, 거센 반발

개인의 자유에 관한 한 남의 간섭을 거부하기로 유명한 프랑스인들이 요즘 1789년의 프랑스 혁명에 버금가는 ‘금연혁명’을 치르고 있다. 지난 1일을 기해 발효된 금연법에 따라 전인구 5천7백만의 40%에 이르는 애연가들이 어디에서든 마음대로 담배를 피우는 자유를 빼앗길 위기에 놓이자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또 이 문제에 대해 침묵을 지켜온 프랑스 언론들도 금연법이 흡연가와 비흡연가 간에 보이지 않는 ‘전쟁’을 일으킬 것이라고 일제히 대정부 포문을 열었다.

프랑스 정부는 지난 5월 금연법을 제정키로 결정했지만 그동안 이 법의 시행을 놓고 찬반 양론이 팽팽히 맞서왔다. 그러나 해마다 담배와 관련한 질병으로 6만5천명이 죽고 간접피해로 인한 사망자도 7백명에 이르자 정부가 마침내 내키지 않는 ‘금연칼’을 빼든 것이다. 금연법에 따르면 밀폐된 공공장소는 물론,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민간인 시설도 환풍장치가 설치되지 않았으면 흡연이 금지된다. 따라서 애연가들은 앞으로 다방과 음식점은 물론, 사무실 공장 공항 역구내, 심지어 국회의사당에서도 ‘흡연구역’에서만 담배를 피울 수 있다. 이를 어길 때에는 개인은 최고 2백60억달러(약 20만원), 업주는 최고 1천2백달러(약 94만원)의 벌금을 물어야 한다.

그러나 주무부처인 내무부는 법의 강제집행보다 운용에 더 신경을 쓰는 모습이다. 무리하게 법을 집행했다가 역효과를 낳을 수 잇기 때문이다. 폴 쾰르 내무장관이 “국민들이 이 법을 따르도록 성급하게 밀어붙이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말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앙골라

반정부세력 선거 결과 붉복… ‘17년 내전’ 재연 조짐

지난 75년 11월 포르투갈로부터 독립한 이래 계속되온 앙골라 내전이 지난해 5월 교전 당사자 간의 휴전협정에 따라 그칠 듯하다 재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수도 루안다에서는 정부군과 반군 간의 전투가 재개돼 지난 수일 동안에만 3백명 이상이 사망했다. 이번 사태는 9월29일과 30일 이틀에 걸쳐 실시된 선거 결과에 불만을 품은 반정부세력측이 대정부 공세를 재개하면서 비롯됐다.

유고

유엔 친선대사 헵번, 내전지역 어린이 돕기 헌신

내전으로 총성이 멎을 날 없는 옛 유고의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어린이들을 살리기 위한 유엔의 구호작전이 활발하다. 지난 1일부터 1주간을 ‘평온의 주’로 선포한 유엔아동기금(UNICEF)은 우선 10대의 수송차량을 동원해 겨울 옷가지와 담요, 백신을 공급하기 시작했다. 유엔아동기금 자료에 따르면 내전의 와중에서 지금까지 목숨을 잃은 어린이는 1천5백명이 넘고 부상당한 어린이는 무려 3만명에 이른다.

그간 유엔아동기금측은 다각도로 구호물자를 수송하려고 했으나 교전 당사자들의 비협조적인 태도로 번번이 수송을 포기해야만 했다. 특히 밴스 전 미국 국무장관의 중재 노력이 지지부진한 데다, 겨울이 닥치자 유엔아동기금은 더이상 무고한 어린이들을 방치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구호활동을 강행한 것이다.

구호물자의 수송이 평화롭게 이뤄진다면 그 공로의 반은 유엔아동기금의 친선대사로 활약하고 있는 왕년의 명여배우 오드리 햅번(사진)에 돌아가야 할 것 같다. 영화 <로마의 휴일> <티파니에서 아침을>에 출연해 우리에게도 친숙한 그는 자신의 육성녹음이 담긴 메시지를 방송을 통해 내전 당사자들에게 전해왔다. 지난 88년부터 친선대사로 활약하고 있는 그는 베트남 산간 주민과 기아에 허덕이는 소말리아 난민을 찾는 등 그늘진 곳을 찾아 구호활동을 펼쳐왔다.

터키

회교 6국 ‘앙카라 선언’

문화 · 역사적 유대 강조

탈냉전 후 민족주의의 발흥을 틈타 독립국가연합소속 회교권국가들의 단합이 더욱 탄탄해지고 있다. 터키와 키르기스 우즈베크 아제르마이잔 투르크멘 카자흐 등은 최근 터키의 수도 앙카라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앙카라 선언’을 채택했다. 이 선언은 역사와 언어, 문화에서 연유하는 특별한 유대를 강조하고 잇다. 주최국인 터키의 오잘 대통령(사진)은 “6개 형제국들의 이번 정상회담은 다른 국가와의 대결을 위한 것이 아니라 평화를 증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으나 실상은 그 이상의 의미를 담은 것으로 보인다.

캐나다

에스키모 자치지역 창설

‘독립’까지는 16년 필요

캐나다 정부는 북극권에 있는 자국 영토의 약 5분의 1을 할애해 에스키모 자치지역을 창설한다는 내용의 협정안을 마련했다. 이 안에 따르면 2백만㎢에 이르는 북극의 툰드라지대에 ‘누나부트’(우리의 땅)란 이름의 에스키모 자치지역이 세워진다.

이에 따라 북극권 동부에 사는 약 1만7천5백명의 에스키모가 독자적인 정부와 의회를 구성할 수 있게 됐다. 또 ‘누나부트’의 5분의 1에 대한 ‘독점소유권’과 총연장 3만 6천3백㎞에 이르는 지역의 자원개발권도 함께 보유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완전한 의미의 자치정부가 세워지려면 앞으로 약 16년의 과도기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