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 '그림자 전쟁'막 오르나
  • 김 행 편집위원 ()
  • 승인 2007.05.28 13: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월19일 노무현 대통령은 “지역주의로 돌아가는 통합은 적절치 않지만 그렇다고 대세를 잃는 정치를 하면 안 된다”라며 “대의 때문에 열린우리당이 분열되고 깨지는 것은 옳지 않다. 내가 속한 조직의 대세를 거역하는 정치를 하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 이 발언이 나온 장소는 광주였고, 5·18기념식 다음날이었다. 광주 무등산 등산길에 열린우리당 당원과 노사모 회원 등이 모인 자리에서였다. ‘광주발(發)’에 대해 상당한 의미가 부여되었다. 노대통령이 DJ와 협력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의사 표시였다는 것이 주류였다. 노대통령이 그간 “지역주의로의 회귀는 반대한다”라며 민주당과의 통합 논의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한 것과 달리 대세(통합)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는 것이다.
정말 그럴까? 그는 세 불리에 몰려 결국 대의를 포기하고 대세를 좇을 것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니다’이다. 먼저 노무현 대통령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치 스타일을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노대통령이 ‘대의’를 중시하는 정치인이라면, 김 전 대통령은 ‘대세’를 중시하는 정치인이다. 두 사람의 집권 과정을 보자. 2002년 노무현 후보는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를 상대로 ‘새로운 정치 대 낡은 정치’라는 ‘대의 싸움’에서 이겼다. 1997년 김대중 후보도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와 싸웠다. 당시 DJ는 ‘DJP 연합’을 성공해 ‘호남+충청’을 엮어냄으로써 ‘대세’를 등에 업고 당선되었다.
2007년 대선을 앞두고 있는 지금, 이 두 사람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한마디로 말하자면 ‘내가 미는 후보가 당선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끝까지 ‘현역 정치인’으로 남겠다는 것이다. 게다가 두 사람은 여전히 ‘파워풀’하다. 노대통령은 현직이고, DJ는 호남권에서 여전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지리멸렬한 범여권에서 마지막으로 기댈 언덕이 되고 있다. 현재 범여권 대선 주자들의 지지율은 모두 합해보아야 10% 남짓. 누가 되든 범여권의 후보에게는 노대통령이나 DJ의 지원 사격이 절실하다.
역대 대통령들과는 달리 노대통령은 임기 말임에도 30% 안팎의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다. DJ는 지역 여론의 뭇매를 맞으면서도 친아들 홍업씨를 국회의원으로 당선시킬 만큼 호남에서 여전히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만약 두 사람이 전격적으로 손을 맞잡고 정권 재창출에 나서기로 작심한다면, 한나라당이 줄곧 리드해온 대선 판도도 엄청난 소용돌이에 휩싸일 가능성이 크다. 요점은 두 사람의 방법론이 다르다는 것이다. 노대통령은 ‘대의’를 앞세우며 열린우리당을 사수하려 하고 있고, DJ는 ‘대세’를 앞세우며 범여권 통합 후보를 주장하고 있다. 이런 판에 노대통령 입에서 ‘대세’가 터져나왔으니, 범여권 통합에 물꼬가 터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기대가 쏟아져나올 만하다.
노대통령이 열린우리당 탈당파들과 민주당 사이의 범여권 통합론을 못마땅하게 여겨온 이유는 이들의 목표가 ‘호남-충청 연합’에만 맞춰져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노대통령은 청와대 홈페이지에 직접 쓴 ‘정치인 노무현의 좌절’ ‘정치, 이대로 가선 안 됩니다’라는 글에서도 “대통령 되고 국회의원 되기 위해 당을 깨고 만들고, 지역을 가르고, 야합하고, 보따리 싸들고 이 당 저 당 옮겨다니는 구태 정치를 답습하려는 당신들- 그러려면 정치를 그만두라”고 일갈했다. 이는 다름 아닌 열린우리당 해체를 주장하는 정동영·김근태 전 의장에 대한 공격이다. 문제의 광주 발언이 나오기 바로 전날인 5·18 민주화운동 27주년 기념식에서도 “우리 정치에 아직도 지역주의가 남아 있다”라며 충청-호남 결합의 지역주의를 강하게 비판했다. “열린우리당이 재·보선에서 다 떨어져서 배터리가 방전됐다. 이것을 충전해야 한다”라고도 했다. 열쇠는 여기에 있다. ‘해체’가 아니라 ‘충전’이라는 것이다.
그랬던 노대통령이 5·18 기념식 연설 바로 다음날인 19일 “조직의 대세를 거역하는 정치를 하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대세를 잃는 정치를 하면 안 된다. 우국지사는 그럴 수 있을지 모르지만 정치는 다르다. 배를 모는 선장은 폭풍우가 몰아치면 돌아가거나 배를 잠시 피신시켜야지 침몰하게 할 수는 없다”라고도 했다. 지역주의 타파는 ‘대의’이지만 ‘대세’가 형성된다면 대의를 ‘양보’할 수도 있다는 노골적 현실 타협으로 들린다. 김근태 전 의장이 즉각 공격하고 나섰다. “하루는 지역주의를 비판해서 통합론을 간접 비판한 것으로 보이고, 다음날엔 대통합 노선을 따르겠다고 했으니 더 이상 이 문제(대통합)를 왈가왈부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라고 퍼부었다. 

 

노대통령 ‘열린우리당 중심의 대세 만들기’ 노려


그러나 이는 김 전 의장의 오해이다. 그는 확실히 정치인 노무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처럼 보인다. 자칭 ‘원칙주의자 노무현’이 말하는 ‘대세’란 ‘질서 있는 통합’이다. 그 앞에 ‘열린우리당 중심’이라는 말만 빠졌다. 대통합의 길을 열어놓았으니 열린우리당을 중심으로 ‘질서 있게’ 그 방법을 찾아보자는 얘기다.
노대통령은 열린우리당 통합파들이 ‘통합의 걸림돌’이라며 복귀를 반대한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장관을 당에 밀어넣었다. 열린우리당 해체파들을 향한 ‘비수’처럼 보인다. 노대통령 직계들이 만든 ‘참여정부 평가포럼’의 기세만 보아도 그렇다. 정책을 평가한다는 포럼이 지역 조직을 만들고 사회 유력 인사 가입을 종용한다면 당연히 12월 대통령 선거와 연결 지어질 수밖에 없다. 노대통령이 ‘대세’를 말한 그 순간에도 이해찬 전 총리는 “열린우리당을 깨고 나가는 일은 절대로 없다”라고 단언했다. 이런 차에 ‘대세’가 ‘열린우리당 해체’를 의미한다고 속단하는 것이 과연 옳다고 할 수 있을까?
유시민 의원을 당에 복귀시키고, 이 전 총리를 북한으로, 미국으로 보내는가 하면, 참여정부 평가포럼을 확대 강화하는 것은, 대세를 형성하겠다는 결연한 의지 표현이다. “대세는 지금 정해진 것이 아니다. 현재 진행형이다. 대의를 지키기 위한 노력은 계속하게 될 것”이라는 노대통령 측근들의 말을 귀담아들을 필요가 있다. 
노대통령이 말한 ‘지역주의 부활 반대’와 ‘대세론’을 이율배반적인 것으로 생각하면 곤란하다. 즉, 지역주의를 타파하기 위해 만든 열린우리당이 통합의 주도권을 쥔다면 그것이 바로 ‘대세’라는 말이다. 노대통령에게 통합이라는 ‘대세’는 범여권의 주도권을 민주당이나 탈당파, 정동영·김근태 전 의장에게 넘기지 않겠다는 선언이자 동시에 추종자들을 향해 “대세를 만들라”는 지시이다. 노대통령 발언이 나오자마자 민주당 유종필 대변인이 “노대통령의 깊은 의중에는 여전히 열린우리당 사수가 있다”라고 주장한 것이나, 정동영 전 의장이 “지역주의 극복을 위한 노대통령의 헌신과 노력은 대연정 제안과 부산 정권 발언, 그리고 통합신당에 대해 역주행함으로써 빛이 바래고 있다”라고 지적한 것은 그런대로 정곡을 찌른 것으로 보인다.
DJ는 다르다. 그는 세를 좇는 정치인이다. ‘서부 벨트’의 위력을 너무도 잘 안다. 지역 감정의 최대 피해자인 그는 역으로 지역 감정을 철저히 계산해 대통령이 될 수 있었다. 민주당 분당→열린우리당 창당에 대해 “여당 비극의 씨앗은 민주당 분당에 있다”라고 비난하고 “전통적 지지 세력을 복원해야 한다”라며 요즘 부쩍 범여권 통합을 외치는 것은 ‘지역주의로의 회귀’로 읽힐 수 있다. 누가 중심이 되건 지리멸렬한 범여권을 하나로 묶어 한나라당의 집권을 저지하자는 것이다. 김 전 대통령은 “국민이 바라는 것은 양당 제도이다. 당장 단일 정당은 어려울 수 있으니 단일 후보에 노력하는 게 좋겠다”라고 했다. 대선을 앞두고 각자 따로 가다가도 막판에는 후보를 단일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DJ에 대한 노대통령의 ‘의심’은 여기서 출발한다. DJ가 열린우리당 해체와 범여권 통합을 뒤에서 조정하고 있지 않느냐는 것이다. 현재 DJ 쪽의 박지원씨가 범여권을 누비며 전하는 메시지도 바로 ‘범여권 통합’이다. 정동영·김근태 전 의장이 무장하고 있는 논리도 이것이다. 그 핵심은 “열린우리당을 해체하고 노대통령은 12월 대선에서 아예 빠지라”는 것이다. 범여권에서 노대통령이 빠져야 대선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노대통령은 아직 자신만만하다. 측근들은 “두고 보라. 열린우리당 중심의 여권 통합은 어렵다 해도, 열린우리당 후보를 정점으로 한 범여권 연대와 정권 창출은 가능하다”라고 큰소리친다. “DJ도 결국 노대통령 페이스에 합세할 것”이라는 추임새도 있다. 과연 노대통령에게 비장의 무기가 있는가? 있다면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이해찬 전 총리’이다.


 
이해찬 전 총리의 세 가지 걸림돌


그는 DJ와 정치는 물론 생사의 운명을 같이했던 인물이다. 그는 1980년 ‘서울의 봄’ 시절 DJ와 반군사독재 투쟁을 같이했고, ‘김대중 내란 음모 사건’으로 옥고도 함께 치렀다. 그리고 DJ에 의해 13대 국회에 진출했다. 광주청문회에서 그는 DJ의 울분을 씻는 해결사 역할을 했다. 어언 5선 의원이다. DJ는 어쩌면 운명적으로 이해찬 전 총리를 선택해야 할지 모른다. 게다가 이 전 총리는 DJ가 그토록 집착하는 ‘서부 벨트’ 형성에 최적임자일 가능성도 있다. 그는 충남 청양 출신이다. 노대통령의 입장에서 이해찬은 누구일까? 그에게 이해찬 카드는 확실한 ‘노의 남자’이면서 동시에 DJ도 선택하지 않을 수 없는 ‘유일무이’한 후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최근 들어 동교동계와 부지런히 교감을 나누는 이해찬 전 총리의 행보도 예사롭지 않다.
그러나 이해찬 전 총리에게도 걸림돌이 있다. 첫째, 열린우리당 내 친노 일부를 제외하면 범여권 전체는 “노대통령이 12월 대선에서 빠져야 한다”라고 외치고 있다. 노대통령이 없어야만 ‘진보-민주화 세력 심판론’ ‘참여정부 응징론’이 선거 표제로 등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노대통령이 ‘대세’를 주무르고 대선에서의 감독 역할을 고집한다면 ‘선거는 하나마나’라는 시각이 팽배하다.
둘째로 열린우리당이라는 실체이다. 친노 직계를 뺀 열린우리당이나 탈당파, 민주당 등 범여권 중요 구성원들, “노대통령은 2007년 대선에서 빠지라”는 이른바 반노-비노의 요구는 ‘열린우리당 해체’로 이미 결론이 나 있는 상태이다. 지난 2월 노대통령이 마지못해 열린우리당을 탈당하고 곧이어 전당대회에서 ‘대통합’을 결의한 것은 바로 ‘열린우리당 해체’의 전주곡이었다. 그런데 이제 와서는 노대통령이 해체파의 선봉인 정동영·김근태 두 사람에게 “당을 떠나라. 그러면 당에 복귀하겠다”라고 하고 있다. 그러나 열린우리당 내 반노-비노 세력과 통합신당파, 민주당 쪽은 노대통령의 속내를 간파한 듯 어깨동무를 꺼리고 있다. 오히려 노대통령의 ‘대세’ 발언은 경계심만 부추겼다. 민주당은 정동영·김근태·이해찬 등을 ‘살생부’에서 빼줄 생각이 없고, 오히려 열린우리당 탈당파들과의 ‘소통합’에 더 열심이다. 열린우리당을 끼워주면 ‘도로 열린우리당’ ‘도로 노무현당’으로 돌아간다는 위기 의식 때문이다.
셋째로 ‘이해찬 카드’에 대한 회의도 만만치 않다. 그가 DJ와 호남의 지지를 받고 게다가 충청 출신으로 ‘서부 벨트’에 의한 시너지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해도, 그는 엄연한 ‘노의 남자’다. 상당수 유권자들이 ‘노무현-이해찬’을 동일시할 것이다. 이같은 분석에 대다수 동교동계도 동의한다고 한다. 더구나 그의 낮은 지지도와 인지도는 정권 재창출을 꿈꾸는 범여권으로 하여금 ‘모험’을 주저하도록 만든다. 노대통령 측근인 이광재 의원조차 “대중적 지도자 스타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심지어 그의 보좌관 출신인 유시민 의원까지 “대통령이 된다면 국정 운영을 잘하실 분이다.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일 잘하는 사람이 꼭 뽑히는 건 아니지 않으냐. 국민들은 일 잘할 사람만 눈에 두고 선택하는 게 아니다. 그게 현실이다”라며 이해찬 카드의 한계를 지적했다.
이런 상황에서 범여권의 ‘후보 중심 통합론’이 힘을 얻고 있다. 대세를 읽는 데 탁월한 정치9단 DJ의 마음에는 누가 있을까? 손학규 전 지사가 무게를 더하고 있다. 손 전 지사는 지난 5월20일 동교동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DJ는 남북 관계를 비롯해 외교 현안에 대해 조언해준 것으로 전해졌다. 더구나 DJ는 갑자기 손 전 지사의 나이를 물은 뒤 “60살이면 청년으로 한창 일할 때”라면서 “열심히 잘하시라”고 격려했다는 후문이다. 이에 대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김 전 대통령이 자신의 ‘햇볕정책’ 계승을 자처하는 손 전 지사를 범여권 대선 주자로 점찍은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비단 DJ뿐만 아니다. 통합을 주도하는 민주당 쪽 의원들을 만나보면 “손학규만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강조하는 목소리가 크다.


손학규 카드, DJ ‘지역 구도’에 안성맞춤

 
사실 손 전 지사는 DJ가 탐낼 만한 인물이다. ‘대의’가 맞아서라기보다는 ‘대세’를 만들 수 있어서다. 쉽게 말해 그럴듯한 지역 구도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한나라당의 이명박 전 시장, 박근혜 전 대표는 모두 경북 출신이다. 이 둘 중 누가 되더라도 ‘영남 역포위 구도’를 만들어낼 수 있으면 된다. 마침 손 전 지사는 경기도 출신이다. 현재 유권자가 가장 많은 지역이다. 이 지역에서 손 전 지사의 인기가 괜찮다. 게다가 현재 한나라당이 올해 대선을 치르는 데 결정적 허점을 보이는 지역이 있다. 바로 충청도다. 지난 4·25 재·보선에서 이 지역을 국민중심당에 빼앗겼다. 더구나 이명박 전 시장은 행정수도 충청 이전에 반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마침 손 전 지사는 한나라당에 몸담고 있을 때도 ‘행정수도 이전’에 찬성했고, 충청도까지 직접 찾아가 당시 심대평 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지원’도 약속했다. 충청도 유권자들은 이것을 기억한다.
특히 이해찬 전 총리가 충남 청양 출신이라고 하지만, 충청도 유권자들은 좀처럼 그를 충청도 대표 정치인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니 서울-경기-충청-호남을 이을 주자로 손학규 전 지사가 떠오를 수밖에 없다. 그는 범여권 주자들 중 지지율도 1위이다. 개혁적이고 진보적인 이미지도 있다. 그러나 과격하지 않다. 중도 통합적 이미지이다. 또한 한나라당의 부자 후보들인 이 전 시장, 박 전 대표와 비교하면 재산 문제, 전력 문제로부터도 자유롭다. 거기에 햇볕정책까지 계승하겠다니, DJ로서는 ‘대세 계산’에 걸맞은 카드일 수 있다. 결국 노대통령의 ‘대세’는 ‘열린우리당을 중심으로 한 질서 있는 통합’이고, DJ는 ‘지역 구도에 따른 세몰이’다. 그리고 그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대통령은 ‘이해찬 카드’를, DJ는 ‘손학규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노대통령과 DJ가 ‘대세’를 놓고 승부수를 띄운 것이다. 노대통령이 만들어내겠다는 ‘대세’와 DJ가 몰고 가는 ‘대세’. 그 대세 싸움에서 승자는 누구일까? 손을 들어줄 심판자는 유권자들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