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도 없이 먹고 산 재주? 왜 이제와서…
  • 김지영 (young@sisapress.com)
  • 승인 2008.08.12 13: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노무현 최측근 안희정ᆞ이강철 내사설 참평포럼 운영비 조성 경위 조사도 병행하는 듯
▲ 이강철 전 대통령 정무특보의 부인 황일숙씨가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문을 열어 지난 5월 말까지 운영했던 ‘섬회집’ 강남점. 황씨가 친구의 돈을 빌리고 대출을 받아 마련했다는 후문이다. ⓒ연합뉴스

청와대가 노무현 정부 핵심 인사들에 대한 내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내부 사정에 밝은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안희정 민주당 최고위원과 이강철 전 대통령 정무특보 등의 자금줄에 대한 내사를 벌이고 있다는 것이다. 안위원과 이 전 특보가 노무현 정부 시절 변변한 직업도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생활비와 활동비 등을 마련했는지에 대해 내사를 벌이고 있다는 것이 소식통들의 공통된 전언이다. 이들의 생계를 지원한 숨은 후원자가 있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는 것이다.

안위원은 민주당 이광재 의원과 함께 ‘좌(左)희정, 우(右)광재’라 불린 노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다. 이 전 특보 역시 ‘왕(王)특보’라 불릴 정도로 노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힌다. 그런데 이 두 사람은 노무현 정부 당시 ‘돈벌이’와 거리가 멀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안위원은 2002년 터진 불법 대선 자금 사건으로 구속되면서 노무현 정부 내내 공직뿐만 아니라 변변한 직업조차 갖지 못했다.

이 전 특보 역시 지난 2005년에 8개월 남짓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을 역임한 것 이외에는 별다른 직업을 갖지 못했다. 다만 안위원의 부인 민주원씨가 중학교 교사로, 이 전 특보의 부인 황일숙씨가 횟집 등을 운영하면서 생계를 꾸려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을 뿐이다.

청와대는 이와 함께 노무현 정부 시절 장·차관과 청와대 비서진 등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진 ‘참여정부평가포럼’(참평포럼)의 운영비가 어떻게 조성되었는지에 대한 조사도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참평포럼은 지난해 4월 노무현 정부의 치적을 제대로 알리겠다는 취지로 출범했으며, 이병완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대표를, 안희정 최고위원이 상임집행위원장을 맡아 지난해 12월28일까지 공개적으로 활동했다.

▲ 노무현 전 대통령이 김해 봉하마을 사저를 방문한 민주당 안희정 최고위원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희정 “내가 뭘 해서 먹고 사는지 답하고 싶지 않아”

한 소식통은 “청와대가 안위원이 참평포럼 등으로부터 어떤 지원을 받았는지 내사를 벌이고 있다. 다른 친노 인사들에 대해서도 내사를 하고 있는지는 단정 지을 수 없다. 다만 안위원이 참평포럼으로부터 활동비 등을 지원받았는지 내사를 벌이는 과정에서 참평포럼 운영비가 어떻게 조성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안위원은 지난 8월6일 <시사저널>과의 전화통화에서 “참평포럼은 회비를 걷어 운영되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활동비 등에 대해서는 “내가 무엇을 해서 어떻게 먹고 사는지는 답하고 싶지 않다”라고만 언급했다.

이 소식통은 또한 “이강철 전 특보가 무슨 돈으로 횟집을 차렸었는지도 내사를 벌이는 것으로 안다. 청와대 앞에 차렸던 ‘섬횟집’과 역삼동에 낸 2호점 ‘섬회집’의 자금이 어디서 마련되었는지 알아보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 전 특보의 부인 황일숙씨는 지난 2006년 4월 청와대 앞 통의동에 ‘섬횟집’을 차렸다. 이 전 특보의 대구 서부초등학교 동창인 삼계탕 전문점 ‘토속촌’의 주인 정명호씨와 동업했다. 그리고 같은 해 11월에는 서울 역삼동에 ‘섬회집’을 열었고, 한때 문전성시를 이룰 정도로 장사가 잘 되었다. 그러다 장사가 다소 주춤해지면서 지난 5월 말 가게를 정리했다. 현재는 또 다른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는 것이 황씨의 전언이다.

황씨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역삼동에 횟집을 차릴 때는) 친구한테서 1억원을 빌렸고, 제2금융권인 ㅅ은행에서 1억원을 대출받았다. 처음에는 장사가 잘 돼서 몇 달 만에 2억원을 전부 갚았다”라고 말했다. 횟집 개업 자금을 황씨가 모두 마련했다는 것이다.

이전 특보의 활동비 등과 관련해서는 “내가 계속 생활비를 벌었고,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라고 역설했다. 이 전 특보는 요즘 특별히 하는 일이 없다고 한다. 여전히 부인 황씨가 생계를 꾸려가고 있다는 얘기다.
앞서 언급한 대로 청와대가 참평포럼 운영비 등에 대해서도 내사를 벌이고 있다면, 안희정·이강철 두 사람뿐만 아니라 친노 그룹 인사 전반에 대한 내사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더군다나 노무현 정부 시절부터 친노 그룹의 숨은 후원자로 사업가 ㄱ씨와 ㅂ씨, ㅈ씨 등의 실명이 오르내렸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내사 착수 여부도 주목된다.

그렇다면 청와대가 어떻게 이들에 대한 내사를 벌이고 있다는 것일까. 또 다른 소식통은 “정동기 민정수석이 전우정 특별감찰반(특감반) 반장에게 내사를 지시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안희정 최고위원과 이강철 전 특보를 딱 찍어서 내사를 시작한 것인지, 참여정부 인사들에 대한 전반적인 내사를 벌이다 두 사람이 지목된 것인지는 불분명하다”라고 말했다.

전방위 노무현 압박, 노림수는?

<시사저널>은 지난 4월(제965호) 특감반의 실체에 대해 공개한 바 있는데, 민정2비서관실 산하의 특감반은 ‘암행감찰반’이라고도 불린다. 특감반은 노무현 정부 시절인 지난 2003년 4월 신설된 조직으로, 전우정 전 서울중앙지검 검사가 반장을 맡고 있다. 특감반에는 검찰에서 파견된 5명을 비롯해 경찰 4명, 경호처 1명, 감사원 1명 등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특감반에서 안위원과 이 전 특보 등에 대한 내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민정수석실 관계자는 “내사를 한 적이 없다”라고 짧게 부인했다.

한편, 검찰은 지난 7월 초 노 전 대통령 측근들에 대해 대규모로 통화 내역을 조회했던 사실이 드러나 과잉 수사라는 지적을 받았다. 검찰은 지난해 청와대가 한나라당 이재오 전 의원 등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사건 수사의 일환이라고 해명했지만, 노 전 대통령의 측근들은 “명예훼손 고소 사건에서 피고소인이 아닌 고소인의 통화 내역을 조회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행태다”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게다가 최근 이재오 전 의원에 대해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내리자, 노 전 대통령 측근들은 항고뿐 아니라 법원에 재정신청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노무현 전 대통령측에 의한 국가기록물 유출 의혹 사건에 대해서도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곳곳에서 이명박 정부와 노무현 정부가 날카롭게 맞서고 있는 형국이다. 이런 와중에 청와대가 노무현 정부 인사들에 대한 내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명박 정부 대 노무현 정부의 갈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