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열정만 믿으면 곤란, 철저히 계획하고 실천력 갖춰라
  • 이상헌 |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소장 ()
  • 승인 2009.10.27 21: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 창업의 성공 조건 / 자본·사회 경험 부족한 약점 보완하고 ‘시장과 소비자’ 읽을 줄 알아야

ⓒ뉴시스

최근 20대와 30대의
‘청년 창업’이 늘어나고 있다. 그중에서도 대학생들의 창업이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세계적인 경기 불황과 더불어 고용 불안이 가중되는 가운데 대학생들의 구직난은 상상을 초월하고 있다. 이처럼 구직난이 심각해지고 평생 직장에 대한 개념이 희박해지면서 많은 젊은이가 창업에 관심을 갖는 것은당연하다.

하지만 개인이 혼자 창업을 하기는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10명 중 2명 정도가 창업에 성공하기 때문에 성공 확률이20% 미만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렇다면 창업에 성공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 바로 철저한 계획과 이를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실천력이다.

우선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아이템 선정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창업 시장과 타깃 고객을 분석하고 이를 마케팅으로 승화시키는 노력도 필요하다. 최근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창업 아이템은IT와 관련된 것들이다. 그 종류로는 컴퓨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 정보통신 기술을 응용한 콘텐츠 개발, 게임 개발 등 매우 다양하다. 그 외에도 선호하는 창업 아이템으로는 온라인 쇼핑몰,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 분식 전문점, 퓨전 주점 등이있다.

얼마 전 개최된 창업 프로젝트에서는 한 여대생이 제시한 2D와3D를 응용한 창업 아이템이 해외로까지 수출되는 쾌거를 이루기도했다. 모바일 게임으로 유명한 게임빌 역시 대학 창업동아리에서 출발했다. 지난 2000년 중소기업청이 인정한 우수 신기술 벤처기업으로 선정된 후 지금과 같은 세계적인 모바일 게임업체로까지 성장하고 있다. 그 밖에도 벤처네트워크를 통한 창업도 활기를 띠고 있다.
특히 대학생들의 경우 외식업에 뛰어들어서도 독특한 아이디어를내놓아 성공하는 경우가 많아 자본금만 받쳐주면 창업 시장에서성공할 수 있는 기회도 많을 것으로 보인다.

대학생 창업은 열정은 크지만 자본과 사회 경험이 부족하다는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 상대해야 할 시장이 어느 정도 크기인지, 또 어떻게 소비자를 공략해야 할지를 알아야 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치열한 창업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대학생들이 창업을 하기 위해 가장 많이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바로 창업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하는 부분이다. 최근에는대학생을 대상으로 개최되고 있는 창업경진대회에 참가해 받은 상금으로 조달하는 경우가 많다.

수익성 확보할 전략도 반드시 세워야

또 다른 방법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지원금을 받는 것이다. 최근 대학생들이 내놓는 창의적인 아이템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도 아이디어는 좋은데 사회 경험이 부족하고 자금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생들을 상대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에 중소기업청에서는 대학생 창업동아리들이 아이템을 개발하는 데 지원하는 예산을 지난해 2억5천만원에서 올해 6억원으로 대폭 확대해 1백20개의 창업동아리를 지원하기도 했다. 그리고 대학생이 개발한 우수한 창업 아이템의 경우 최대 8백만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요식업부터 비용이 많이 드는기술 개발에 이르기까지 대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창업아이템을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현실에 맞게 효과적으로 창업 자금을 활용하기 위해서다. 따라서 전국 주요 도시에 위치한 중소기업청 또는 각 지자체에서 아이템만 우수하다면 자금을 지원받는 것은물론 다양한 창업 지원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창업 비용 역시 분야별로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소자본 또는 무점포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들도 많다. 보통 외식업에서 창업을 할경우 최소 점포비를 포함해 5천만~6천만원 정도가 필요하다.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는 하려는 분야에 따라 적게는 1천만원에서, 많게는 1억원까지 소요되는 경우도 있다. 한마디로 창업 비용은 점포비,인테리어비, 초도물품비 등을 어떻게 책정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이것은 점포가 위치해 있는 상권과도 무관하지 않다.

최근 2~3년 전부터 대두되고 있는 창업 시장의 특성을 고려할때 앞으로 기술력·건강 등에서 차별성을 가진 스마트 업종에의 집중, 숍인숍(shop in shop) 또는 멀티 아이템화, 품질을 기반으로 하는 합리적 가격화, 아이템의 업그레이드화 지속 등이 요구되고 있다. 소비 구조가 다양해지고 표적 고객의 소비 형태가 변화하는 것에 따라 단품 위주의 전문점보다는 아이템의 종류와 판매 형태를복합화해 수익성을 확보하는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

단순 가격 파괴를 포함한 저가 전략이 수익을 많이 올리지 못하고 안정성을 보장해줄 수 없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아이템에따른 가격 변화도 예상된다. 이에 발 맞춰 적정한 가격대와 마진을확보하는 선에서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하는 전략이 주목되고 있다.

앞으로 창업 시장은 소비 기호 변화에 따른 창업 아이템 다양화, 세계화 조류가 큰 흐름으로 형성될 전망이다. 국가 간의 문화 교류 현상, 소비 시장의 양극화·퓨전화 경향에 따라 뉴럭셔리(newluxury) 소비 형태와 매스티지형 소비 증가 등이 예상됨에 따라 아이템의 업그레이드도 꾸준히 시도될 것이다. 따라서 대학생들이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창업 시장 변화의 정확한 흐름을 파악하고 다양한 소비층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시작해야한다. 즉, 앞서 말한 두 가지 점을 반드시 숙지해야만 성공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