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_2. 젊게 사는 법] “내 얼굴에 햇살을!” 성형하는 남성들이 는다
  • 유상욱I그랜드성형외과 대표원장 ()
  • 승인 2010.10.18 18: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성 성형 왜 하나?

안무가인 김승용씨(29)는 얼마 전 눈·코 성형수술을 받았다. 태어날 때부터 얼굴이 심하게 비대칭이라 외모에 자신이 없었고, 중학교 시절에는 코뼈까지 휘어지는 사고를 당해 외모에 대해 늘 의기소침한 과거를 보냈다. 사회에 나와서도 안무가라는 직업상 사진이나 영상 촬영 등의 작업 활동이 많아 성형수술을 받았다.

최근 건강은 물론 외모에 관심을 갖는 남성이 늘어나면서 성형수술을 받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다. 자신에게 투자해 자존감을 키우고 좀 더 윤택하고 풍부한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을 얻으려는 남성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외모가 경쟁력일 수밖에 없는 현대에 입이 돌출되어 뚱하게 보이거나, 눈이 매서워서 인상이 거칠어 보이거나, 코가 심하게 매부리코여서 인색해 보이는 외형적 인상은 사회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외모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비단 젊은 미혼 남성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꽃중년’열풍에 영향받아 좀 더 젊어 보이고자 하는 40~50대 중년 남성들이 외모를 바꾸기 위해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아직까지는 여성보다 그 수가 더 많지는 않지만 남성이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것이 어색하거나 낯선 일은 아니다. 21세기로 접어들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외적인 아름다움은 사회생활에 큰 도움을 주는 요소로 작용한다. 또 외모를 가꾸는 것이‘자기 관리’라는 인식이 점점 보편화되고 있다. 즉 호감 가는 외모가 사회생활에서 일종의‘경쟁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 한 남성이 성형수술을 받기 위해 의사와 상담하고 있다. ⓒ그랜드성형외과

 

이처럼 현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자신감’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외모적 콤플렉스를 해소하는 것이 자신감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다. 이 때문에 취업이나 이직, 승진, 결혼 등 일생의 중대한 일을 계획하고 있는 남성들이 성형수술을 통해 부정적인 인상이나 평소의 콤플렉스를 교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성형시술도 나이별로 선호하는 부위가 따로 있다. 20대 남성은 대학생이거나 사회 초년생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인상을 좋게 하고 긍정적인 느낌을 주는 코 성형와 눈 쌍꺼풀 성형에 많은 관심을 보인다. 특히 코는 얼굴 중앙에 위치해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 중 하나여서 남성들의 관심이 높은 부위이다. 이 때문에 실제로 성형외과에서는 평소 콤플렉스로 생각되었던 코의 모양을 교정하고 짝짝이 눈이나 너무 날카로워 보이는 눈 인상을 긍정적인 첫인상과 호감형 인상으로 바꾸려는 상담이 많은 편이다. 쌍꺼풀 수술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쌍꺼풀 수술로 만든 또렷한 눈매는 밝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준다. 특히 짝짝이 눈인 경우 눈매 교정을 하는 경우가 많다. 남성에게는 짙고 두꺼운 쌍꺼풀 보다는 감았다 떴을 때 살짝 보이는 속쌍꺼풀이 인기 있다. 수술 비용은 코 성형수술이 1백50만원에서 3백만원, 쌍커풀 수술이 100만원에서 1백50만원 정도이다.

30대 후반부터는 노화 예방(안티에이징)에 관심이 많아질 수밖에 없는데, 최근 사회적으로 결혼 적령기가 늦춰짐에 따라 나이 많은 미혼 남성이 늘어나면서 동안 이미지를 만드는 데 적극적이다.

과거에 비해 외모 관리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40~50대 중년 남성들이 크게 늘어났다. 이는 꽃중년 열풍이 불고 있는 사회적 현상과 전 국민적으로 관심이 높은 동안 열풍과 무관하지 않다. 특히 현재의 40대 초반은 교복·두발 자율화를 겪은 세대로, 부모 세대와는 달리 자신을 꾸미고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에 서툴지 않은 세대이기도 하다.

 

ⓒ 그랜드성형외과

 

40대 남성들은 주로 탄력을 잃고 처지기 시작하는 주름과 변형된 얼굴 라인 등 노안을 결정짓는 부위를 교정하고자 한다. 특히 다크서클이나 탄력을 잃어 처져 있는 눈가를 교정하기를 원한다. 더욱 젊고 호감 가는 인상을 만들기 위해‘외안각 고정술’과 이마·미간·눈가·팔자주름 등의 표정 주름에 효과적인 보톡스 시술을 많이 받는다. 외안각 고정술에는 1백30만원 정도, 보톡스 주사 시술에는 50만~80만원 정도가 든다.

얼마 전 주걱턱 증상으로‘양악 수술’을 받은 김광현씨(26)는 평소 남들 눈에 자신이 어떻게 보일까 많이 걱정해왔다. 턱이 나와서 이상해 보이거나 발음이 어눌하지는 않을지에 대해서도 고민했다. 이런 결점 때문에 사람을 처음 만나면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눈도 마주치지 못했다. 학교 생활, 이성 교제 등 사람을 만나는 자리에서 심적으로 힘든 시기를 보냈다. 더욱이 졸업 후 취업을 해야 하는 시기에 이런 소극적인 자세와 부정적인 얼굴 표정 등으로는 취업에도 자신이 없어서 큰마음을 먹고 양악 수술을 받기로 했다.

최근 남성 성형의 트렌드 중 하나는 양악 수술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는 점이다. 남성 연예인들도 최근 많이 수술을 하고 그 사실을 공개해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양악 수술에 대한 상담과 수술을 받는 20대 후반부터 30대 초반 남성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들은 취업이나 결혼을 앞둔 시기이므로 비즈니스와 이성 교제에 부정적 인상을 줄 수 있는 주걱턱, 안면 비대칭 등의 콤플렉스를 교정해 자기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또 이같은 양악 환자의 경우 턱관절 장애로 일상적인 생활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으므로 양악수술을 통해 외모뿐 아니라 육체·정신적 건강도 함께 치료받을 수 있다.

그동안 남성은 주걱턱이나 돌출된 입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부정적인 인상과 건강상의 문제로 양악 수술을 상담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특히 부정교합 증상이 함께 있는 주걱턱 환자의 경우 외모적인 콤플렉스 이외에도 발음이나 씹기 기능의 장애, 통증 등 건강상의 문제도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교정을 원하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했다. 양악 수술을 받은 환자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양악 수술을 받는 데에는 보통 9백만원에서 1천4백만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

 

ⓒ시사저널자료

 

양악 수술을 받기 전에 고려할 사항이 있다. 수술 전 정확한 사전 진단은 수술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3D-CT라는 장비를 통해 얼굴뼈의 윤곽뿐 아니라 근육, 지방, 피부 등 내부 조직의 변화까지 입체적으로 비교적 정확하게 산출해낼 수 있다. 성형외과를 선택 할 때에는 성형외과와 구강외과의 긴밀한 협진 체제가 가능한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안면 윤곽 전문 병원를 찾는 것도 안전사고에 대비하는 비결이다. 그 밖에도 제세동기, 광삽관 시스템, 호기 이산화탄소 측정 시스템 그리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무정전 자가 발전 시스템이나 응급 카트 등의 안전 시스템을 확보한 병원인지를 면밀히 살펴보고 선택해야 성공적인 양악 수술을 기대할 수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