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곡동 사저’ 경호 시설 부지 매입비, 노무현의 ‘15배’
  • 김지영 (young@sisapress.com)
  • 승인 2011.10.10 23: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 ‘내곡동 사저’의 경호 시설 부지 매입 예산 40억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 ‘봉하마을 사저’의 그것과 비교했을 때 무려 15배에 달한다. 노 전 대통령의 사저 경호 시설 부지 매입비는 2억5천9백만원이었다. 물론 노 전 대통령은 한적한 시골 마을에 사저가 들어섰고, 이대통령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땅값이 비싼 곳으로 유명한 서울 강남 지역이기 때문에 큰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그렇다 해도 같은 서울에 사저가 위치해 있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상도동 자택’ 경호 시설 부지 매입비가 9억5천만원,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교동 경호 시설 부지 매입비가 7억8천만원인 점을 감안해도 각각 4.2배, 5배나 많은 셈이다.

지난해 12월, 이와 관련해 “전직 대통령들보다 너무 과다한 것이 아니냐”라는 논란이 일자, 당시 대통령실은 해명 자료를 통해 “경호 시설 위치는 통상 현직 대통령이 소유한 사저(논현동)를 기준으로 삼게 된다. 향후 이 시설은 국유 재산으로 관리되므로 사저와는 무관하다”라고 밝혔다. 국회 운영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10월5일 기자와 만나 “청와대로부터 지금까지 대통령의 퇴임 후 사저가 논현동에서 다른 곳으로 바뀌었다는 얘기는 듣지를 못했다”라고 말했다.   

기존 논현동 자택의 경우 사저는 3백10평이고 경호 시설 부지는 2백평으로 예상되었다. 전체가 5백10평이 되는 셈이다. 반면 <시사저널>이 확인한 ‘내곡동 사저’의 경우에는 총 7백20평으로 면적이 훨씬 더 넓어진다. 따라서 지난해 12월 예산 편성 당시 논현동을 기준으로 하기는 했지만, 이왕에 책정된 40억원의 예산을 가지고 땅이 좀 더 넓은 곳을 물색하다 보니 내곡동으로 향했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