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긁어 ‘계파 갈등’ 부스럼…친노계·구민주계 갈라서나
  • 안성모 기자 (asm@sisapress.com)
  • 승인 2012.03.06 00: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너무 일찍 샴페인을 터뜨리는 것 아니냐.” 최근 들어 민주통합당 안팎에서 자주 들리는 말이다. 오는 4월11일에 치러질 총선에 대한 ‘자신’이 ‘자만’으로 변하면서 도를 넘어서고 있다는 지적이다. 공천을 둘러싼 갈등은 골이 깊어질 대로 깊어지고 있다. ‘친노(親盧)계’와 ‘구(舊)민주계’의 계파 갈등 양상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공천에서 탈락한 일부 인사들은 무소속 출마도 불사할 태세이다. 강철규 공천심사위원장은 당 지도부의 공천 개입에 반발해 ‘1일 파업’을 벌이기도 했다. 강위원장은 당 지도부가 “초심을 잃고 있다”라고 쓴소리를 했다.


통합 당시부터 잠재해 있던 갈등의 불씨는 공천 과정에서 기름을 부은 듯 활활 타오르고 있다. 공천 결과를 놓고 특정 세력이 배제되었다는 불만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박지원 최고위원은 “이번 공천 결과에 대해서 ‘호남 물갈이’ ‘민주계 공천 학살’ ‘친노 부활’, 이런 평가가 있는 것은 앞으로 총선과 정권 교체를 위해서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밝혔다. 여기에는 공천에서 구민주계가 피해를 입고 있다는 호남 지역 정서가 배어 있다.

실제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번 민주당 공천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 ‘친노 약진’을 꼽는다. 문재인 상임고문을 비롯해 문성근 최고위원, 김정길 전 행자부장관 등 부산·경남의 경우 지역 특성상 친노 인사들이 대세를 차지하는 것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문제는 서울·경기 등 접전이 예고되는 곳이다. 공천 결과 지난 18대 총선에서 고배를 맛 본 친노 인사들이 대거 공천을 받아 재도전에 나설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임종석 사무총장(서울 성동 을)과 저축은행 관련 불법 자금 수수 혐의로 기소된 이화영 전 의원(강원 동해·삼척)이 공천을 받은 것을 두고 뒷말이 끊이지 않고 있다. ‘현격한 경쟁력 차이’를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당내에서조차 곱지 않은 시선이 많다. 선거구 대물림 논란을 받고 있는 이용희 의원의 아들 이재한 후보에 대한 공천도 ‘개혁’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다.

공천에서 탈락한 옛 민주계 출신 원로들을 중심으로 무소속 출마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 한광옥 전 새천년민주당 대표(관악 갑)와 김덕규 전 국회부의장(중랑 을)은 심사 결과에 반발해 무소속 출마를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공천 결과를 ‘동교동계 죽이기’로 규정하면서 ‘민주동우회’라는 이름의 무소속 벨트가 등장할 가능성도 생겼다. 지난 18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공천에 반발해 친박계 후보들이 무소속 연대로 똘똘 뭉친 것과 비슷해지는 양상이다. 통합진보당과의 연대 논의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내부 분열 양상마저 보이고 있는 것이다. 원내 제1당 자리를 차지하겠다는 민주당의 앞길에 넘기 쉽지 않은 장애물이 하나 둘씩 생겨나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