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스꽝스럽고 신랄하게 ‘죽이는 영화’ <킬링 소프틀리>
정체불명의 강도들에게 도박판이 털리고, 조직은 범인을 찾기 위해 킬러 잭키 코건(브래드 피트)을 고용한다. 원만하고 빠른 해결을 원하는 조직의 요구 앞에 잭키는 전문가다운 능력과 수완 그리고 자신만의 원칙에 근거해 ‘부드럽게’ 일을 해결해나간다.
<비겁한 로버트 포드의 제시 제임스 암살>로 브래드 피트에게 베니스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안긴 앤드류 도미닉 감독의 신작 <킬링 소프틀리>는 강도질, 마약, 청부 폭력, 살인이 횡행하는 미국 사회의 이면을 풍자한 영화다. 원작은 조지 V. 히긴스의 <코건의 거래>. 감독은 1974년 출간된 인기 범죄소설의 배경을 2008년 부시 정권 말기로 옮겨 돈을 향한 욕망이 모든 것을 추동하는 오늘의 미국, 자본의 작동 방식을 그려냈다.
정권이 바뀌던 중요한 시기, 희망을 말하는 현직과 차기 최고 지도자의 연설이 배경음악처럼 흐르지만 그 어디에도 희망은 없다. 계약이 엄수되어도 지불은 언제나 자본이 지닌 특권이므로 멋대로 폐기되기 일쑤인 약속 앞에 피고용인의 입지란 그저 불안할 따름이다.
‘자본의, 자본에 의한, 자본을 위한’ 세기를 사는 이들에게 잭키의 마지막 일갈은 그래서 냉소적이지만 현실적인 지침이라 할 만하다. “웃기고 있네. 내 돈 내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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