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회장 불법 선거운동 의혹 꼬리 잡혔다
  • 조현주 기자 (cho@sisapress.com)
  • 승인 2015.04.14 11: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박성택 회장 선거 캠프 관계자 구속하고 전 방위 수사

금품 로비 등 불법 선거운동으로 선거법 위반 의혹을 빚고 있는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중기회) 회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다. 시사저널은 지난 2월28일 ‘검찰, 박성택 신임 중기회장 선거법 위반 의혹 내사’ 기사를 통해 박 회장의 불법 선거운동 의혹을 처음으로 보도했다. 박 회장이 중기회 산하 조합 이사장들을 상대로 회장 선거 정식 후보 등록을 위한 추천 명목으로 금품 로비를 하는 등 선거법을 위반한 의혹을 사고 있어 이에 대해 검찰이 2월 중순부터 내사를 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는 4월9일 박 회장의 선거 캠프에서 활동한 지 아무개씨를 선거 과정에서 금품을 제공해 중소기업협동조합법(중소기업조합법 제123조 제7항에 따르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중앙회 회장 선거 관리를 수탁 관리하는 경우, 공직선거법과 선거관리위원회법에 준하는 적용을 받도록 돼 있다)을 위반한 혐의로 구속했다고 밝혔다.

4월3일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이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 연합뉴스
검찰, 박 회장 참모진 사무실 무더기 압수수색 

이는 중기회장 선거 관리를 위탁받은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 2월26일 박 회장의 캠프 관계자를 검찰에 고발한 데 따른 조치로 알려졌다. 서울시선관위에 따르면 지씨는 중기회장 선거인단에게 자신이 밀고 있는 후보 추천을 부탁하며 현금 200만원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수사에 나선 검찰은 4월7일 제주도에 있는 지씨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지씨를 긴급 체포했다.

시사저널 취재 결과 이날 검찰은 지씨뿐만 아니라 박 회장의 선거 캠프에서 활동한 다른 조합 이사장들의 사무실 또한 압수수색한 것으로 확인됐다. 중기회 사정에 정통한 한 인사는 “검찰이 이번에 압수수색한 곳은 모두 박 회장 선거 캠프에서 활동한 중기회 산하 조합 이사장들의 사무실이다. 5개 조합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며 “박 회장이 지난 2년간 회장으로 활동했던 한국아스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사무실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검찰은 현재 박 회장이 자신이 활동했던 조합 자금을 선거 자금으로 사용했는지 여부도 들여다보고 있다. 서울 남부지검 문찬석 제2차장검사는 “현재 (지씨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혐의에 대해서 밝히긴 어렵다. (중기회 산하) 조합 사무실 여러 곳을 압수수색한 것은 맞다”고 밝혔다.

3월26일 자유청년연합이 박성택 중기회장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시사저널 이종현
박 회장 측 “선거 떨어진 세력의 마타도어일 뿐”

검찰이 박 회장 선거 캠프 참모진에 대한 집중 수사에 들어간 만큼 향후 박 회장을 직접 겨냥할지도 주목된다. 시사저널이 박 회장의 금품 로비 의혹을 제기한 이후에도 박 회장에 대한 추가 고발이 이어졌다. 사정 당국 관계자는 “서울시선관위가 고발한 건 외에도 지난 3월 초 박 회장에 대해 선거운동 시 금품 로비 등 중소기업조합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장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3월26일에는 시민단체인 자유청년연합이 박 회장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자유청년연합 측 장기정 대표는 “최근 실시된 중기회장 선거와 관련해 당선인인 박성택 회장의 매표 행위에 대한 제보를 받아 조사를 실시해 고발하게 됐다”고 밝혔다. 

자유청년연합은 고발장에서 “중기회장 후보자 추천기간(2015년 1~2월 초)에 당시 아스콘연합회장이던 박성택 회장을 주축으로 아스콘 및 레미콘 지방 조합 이사장들은 각 시·도별로 유권자들과 만나 돈을 지급하는 행위로 100명 이상의 추천을 받아내는 등 유권자들을 상대로 매표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매표 금액은 적게는 500만원에서 많게는 5000만원까지 평균 2000만원 정도다. 전주 지역에서는 500만원을 지급받은 유권자가 1000만원을 받은 유권자도 있다고 항의해 추가로 돈을 더 받기도 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박 회장에 대한 추가 고발이 잇따르고 중기회장 선거와 관련된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면서 중기회 내부에선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박 회장 측에서는 “중기회장 선거에서 떨어진 세력의 ‘마타도어’에 불과하다”며 선거법 위반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중기회 관계자는 “과거에도 선거 결과를 두고 회장 임기 내내 문제가 불거진 적이 있다. 아직 검찰 수사에서 박 회장과 관련된 혐의가 드러난 게 전혀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중기회장 선거 결과에 승복하지 못한 세력을 주축으로 박 회장과 관련된 투서가 나오고 있는데, (박 회장 수사 건은) 그런 영향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며 “‘선거 후유증’으로 인해 중기회 개혁을 화두로 내건 박 회장의 활동에 제약이 크다”고 토로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