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싱가포르 에어쇼 참가···신사업 개척
  • 송준영 기자 (song@sisapress.com)
  • 승인 2016.02.17 13:48
  • 호수 137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용 사장, 록히드마틴·샤프란 등 수뇌부와 협의
하성용 KAI 사장(우측)과 올란도 카발로 록히드마틴(LM) 사장(좌측)이 T-X 관련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 사진=KAI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오는 16일부터 21일까지 싱가포르 창이공항 전시센터에서 열리는 싱가포르 에어쇼 2016에 참가해 신시장 개척 활동에 매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싱가포르 에어쇼는 파리에어쇼, 영국 판보로 에어쇼와 더불어 세계 3대 에어쇼로 알려진 아시아 최대 항공 전시회다. 이번 전시회는 40여개국 1000여개 업체가 참여했다. 공군과 방위사업청으로 구성된 한국 대표단과 KAI를 비롯한 5개의 국내 업체도 이번 에어쇼에 참여했다.

하성용 KAI 사장은 이 자리에서 미국 군수 업체인 록히드마틴(LM)의 올란도 카발로 사장을 만나 T-X의 성공적 수주를 위해 협력 관계를 더 공고히 하고 필승 수주 전략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진행했다.

T-X는 초기 350대 약 17조원 규모였지만 미 해군과 가상 적기 물량을 합치면 총 1000대 50조원 규모로 늘어난다. 올해 말 미 공군의 입찰 공고 후 평가를 거쳐 내년 하반기 기종 선정이 이뤄질 예정이다.

KAI는 T-X 외에도 이번 에어쇼를 방문한 각국 주요 인사들을 대상으로 KT-1, T-50의 추가 수출을 위한 마케팅과 함께 국산 헬기 수리온의 첫 수출을 위한 신시장 개척활동을 활발히 전개할 계획이다.

KAI는 KF-X, LAH/LCH 등 국내 개발 사업의 성공적 수행과 T-X 등 국산 완제기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협력 업체와 전략적 파트너쉽도 다지고 있다.

하 사장은 유럽 최대 항공방산 부품제작사인 프랑스 샤프란(SAFRAN)그룹의 스테판 아브리얼 수석 부회장과 면담을 통해 한국이 추진하는 대형 개발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당부와 협력 강화 방안을 협의했다.

또 방산·항공우주시스템 통합업체인 UTC에어로스페이스시스템즈(UTC Aerospace Systems) 데이비드 기틀린 사장과 면담을 통해 KF-X와 T-X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파트너십도 강화했다.

한편 이번 싱가포르 에어쇼에서는 한국 공군의 블랙이글스가 참가해 국산 고등훈련기를 개조한 T-50B 블랙이글스 8대로 고난이도 기동을 펼쳐 보이며 각 국의 항공분야 전문가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었다.

한국 공군 특수비행팀인 블랙이글스(Black Eagles)는 2009년부터 T-50B 기종으로 곡예 기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2014년에 이어 두 번째로 싱가포르 에어쇼에 초청 받았다.

T-50B 기종으로 참가한 한국 공군 블랙이글스는 2012년 영국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군사에어쇼 리아트에서 대상과 관객 인기상을 받았고 와딩턴 에어쇼에서는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