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민주당과 국민의당 결국 다시 합치나
  • 이석 기자 (ls@sisajournal.com)
  • 승인 2017.05.23 09: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23일, 오늘의 ‘문재인 시대’

 

너무나 많은 뉴스가 쏟아지는 요즘입니다.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되고, 19대 장미대선이 마무리됐고,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됐습니다. 새로운 정부, 그리고 복잡한 정치권과 관련해 쏟아지는 뉴스를 정리해 드립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를 예방하고 있다. ⓒ 시사저널 박은숙

 

한겨레 : 윤석열 중앙지검장, ‘박근혜 재판’ 직접 나간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취임과 동시에 의욕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에서 수사팀장을 맡았던 윤 지검장은 오늘(23일) 열리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첫 재판에 직접 나올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재판장 김세윤)가 23일 오전 10시 서울중앙지법 417호 형사대법정에서 여는 박 전 대통령의 첫 공판에는 박 전 대통령과 윤 지검장이 각각 피고인석과 검사석에 마주 앉게 됩니다. 윤 지검장은 피고인이 전직 대통령이라는 점을 고려해 첫 공판에만 직접 출석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연합뉴스 : “우리의 영원한 대통령” 朴 첫 재판 앞두고 지지자 집결

 

삼성 등 대기업에서 총 592억원의 뇌물을 받거나 요구·약속한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첫 정식재판이 열리는 23일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 앞에 이른 아침부터 박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모였습니다. 구치소 정문부터 삼거리까지 ‘태극기혁명 국민운동본부’ 등 지지단체 소속과 개인 자격으로 참가한 지지자 100여 명이 집회를 열어 박 전 대통령의 석방을 요구했습니다. 태극기를 든 지지자들은 “박근혜 대통령님 탄핵은 무효다”, “대통령님을 석방하라”, “우리의 영원한 대통령님”이라며 큰 목소리로 구호를 외쳤습니다. 

머니투데이 : 文 대통령 단호한 ‘돈봉투’ 감찰..숨은 코드는 ‘특수활동비’

 

문재인 대통령은 법무부-검찰의 ‘돈봉투 만찬’을 상당히 심각하게 보고 있습니다. 공직기강에 대통령이 관심을 갖는 건 당연합니다. 그러나 직접 2차례나 언급한 뒤 감찰을 지시한 건 이례적이라는 평가입니다. 만찬 사건의 배경엔 ‘눈먼 돈’처럼 인식되는 검찰의 특수활동비 사용 관행이 있습니다. 청와대에 따르면 법무부는 감찰 대상에 법무부·검찰의 특수활동비 사용체계도 포함했고 이 방안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보고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특수활동비 건을 그냥 봐 넘길 수 없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동아일보 : 하루는 人事, 하루는 업무지시…진보진영 요구 속속 반영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4대강 사업에 대한 정책 감사를 지시하면서 과거 정부와 관련이 있는 ‘적폐 청산 드라이브’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적폐 청산’이라는 말을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검찰 개혁과 국정교과서 폐지 등 구(舊) 야권과 진보 성향의 시민단체 등이 전 정부에서 요구했던 사항을 연이어 처리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적폐 청산 리스트’ 공개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중앙일보 : 문 대통령, 교황에게 남북정상회담 중재 요청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과 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중재를 요청하는 친서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문 대통령의 교황청 특사인 김희중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겸 광주대교구 교구장을 통해서입니다. 로마에 도착해 교황청 옆 호텔에 머물고 있는 김 대주교는 22일(현지시간) 본지와 만나 “23일이나 24일 교황을 알현해 남북 정상회담 중재를 요청하는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동아일보 : 靑 “국책사업 졸속 강행 경위 밝혀야”…MB정권 겨누나

 

“이명박 정부는 양상군자(梁上君子·대들보 위의 도둑)가 맞겠습니다. 4대강 사업, 자원외교, 방위사업 비리로 얼룩졌으니까요.” 문재인 대통령은 올 1월 출간한 대담집 ‘대한민국이 묻는다’에서 이명박 정부에 대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4대강 사업을 밀어붙이고 부화뇌동했던 공직자들이나 전문가들도 법적 책임을 지든 역사적 심판을 받든 해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4대강 혈세 낭비를 전면 재조사하겠다고 공언했던 문 대통령이 22일 실제로 칼을 빼들었습니다. ‘비정상적인’ 국책사업의 적폐를 도려내는 계기로 삼겠다는 것입니다. 

SBS : 이 전 대통령 측 “이미 다 결론 난 것 왜 또다시 들추나”

 

이명박 정부 때 2차례, 박근혜 정부 때 1차례 모두 3차례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 감사 결과는 절차에 큰 문제가 없었다는 거였고요, 두 번째는 박근혜 정부 출범 직전 이뤄진 건데, 총체적 부실이다, 이런 결론이 나와서 관련 부처가 반발하기도 했습니다. 오늘(22일) 기자들에게 이명박 전 대통령 비서실 명의의 입장문이 전달됐습니다. 3차례 감사도 이미 했고, 또 4건의 행정소송과 전문가 종합평가까지 이미 다 문제없다고 결론 난 것을 왜 또다시 들춰서 정치적 시빗거리를 만드느냐는 겁니다.

헤럴드경제 : 盧 살아있다면..文 어깨 토닥이며 “성공한 대통령되길”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살아있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성공한 대통령’이 되기를 기대했을 것이라고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전했습니다. 노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인 김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노 전 대통령은 성공한 대통령 되기가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지 여러 번 말했다”면서 이 같이 밝혔습니다. 김 의원은 “(노 전 대통령이) 특별히 무슨 말씀은 안 하셨을 것 같다”면서 “문 대통령의 어깨를 토닥토닥해주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머니투데이 : 與野 지도부, 일제히 노前대통령 추도식 참석…자유한국당은 불참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지도부가 일제히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합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동철 국민의당 대표 권한대행 및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3일 오후 2시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대통령묘역에서 진행됩니다. 이날 추도식에는 문재인 대통령 내외도 참석합니다. 권양숙 여사와 정세균 국회의장, 이해찬 의원, 안희정 충남도지사, 권선택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등 참여정부 인사들 역시 총집결합니다. 

조선일보 : 국민의당 동교동계, 민주당과 합당 접촉

 

국민의당 내 동교동계 원로들이 더불어민주당과의 합당을 위해 움직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을 탈당해 국민의당의 호남 승리에 기여했던 권노갑·정대철 고문 등 김대중(DJ) 전 대통령 계보 인사들이 “결국에는 민주당과 합쳐야 한다”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들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 측 인사, 민주당 관계자 등과 자주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22일 알려졌습니다. 정 고문은 이날 본지 통화에서 “권노갑 상임고문 등 동교동계가 최근 ‘정대철을 비대위원장 시키지 않으면 탈당도 할 수 있다’는 뜻을 모은 건 사실”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민일보 : 국민의당 ‘호남’ 딜레마…文정부 섣불리 공격하단 ‘역풍’

 

문재인정부가 최근 파격 인사와 잇따른 개혁 정책을 선보이자 국민의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문재인정부에 각을 세울지, 협력할지 대여(對與) 스탠스를 확실히 정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공격에 나설 경우 대선 패배 이후 위기를 맞은 당 내부를 결속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남 출신 인사를 상당수 중용한 문재인 정부를 공격했다가는 당의 지지 기반인 호남 민심이 이탈할 것이라는 우려도 크다는 지적입니다. 

뉴스1 : 한국당 총리 인사청문회 보이콧할까…오늘까지 자료제출 요구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대해 송곳 검증을 예고한 자유한국당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벼르고 있습니다. 이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며 23일 정오까지 자료제출을 하지 않을 경우 청문회 연기까지 강구하겠다고 밝힌 것입니다. 이 후보자의 청문회가 당장 하루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청문회 연기를 운운한 것은 ‘청문회 보이콧’을 하겠다는 의미로도 받아들여져 정치권 전반에 전운이 감돌고 있습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