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채용 연봉협상 '부적절' 지적받은 자산관리공사
  • 최재호 기자 (sisa511@sisajournal.com)
  • 승인 2017.11.07 10: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코, 자체 특정감사서 알리오 공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kamco·사장 문창용)가 경력직원을 채용하면서 경력 인정을 임의로 적용, 상대적으로 연봉을 높게 책정해주는 부적절한 대우를 해준 사실을 스스로 인정, 이를 알리오(공공기관 경영정보공개시스템)에 공시했다.

 

부산 문현금융단지에 본사를 둔 자산관리공사는 지난 9월18일부터 22일까지 특정감사를 벌인 결과 경력직원 처우결정 및 세무관련 용역 계약과 관련한 부적정 사례 등 7건에 대해 시정과 주의, 개선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자체 감사팀은 감사 결과 경력직원 채용 때 우수인력 확보 차원에서 '인사규정'상 예외적인 경우에 적용해야 하는 조항을 사실상 일반화해 초임 연봉 산정 기준을 일관성 없이 적용했다고 적시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서울사무소 모습. ⓒ 자산관리공사 제공 자료사진

 

 

 

용역 계약 이전에 대금 지급한 사례도 적발

 

또 세무 관련 용역 계약을 체결하면서 계약일 이전에 이미 끝난 다른 용역내용의 계약 범위에 포함시켜 대금을 지급한 사안에 대해 해당 직원에 대해 주의 조치를 내렸다.

 

온비드(공공 금융기관 공매포털시스템) 입찰과 관련, 응찰할 수 없는 자산관리공사 직원이 입찰제한 대상자에서 누락돼 있는 전산시스템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이와 함께 정보공개 청구시 담당부서에서 관련 법률 및 지침에 정한 절차를 밟지 않았다가 규정된 전산시스템에 따른 관련 서식을 반영해 운영토록 개선조치를 받았다.

 

공공기관은 '공기업·준정부기관 감사기준' 제30조(경영지침 준수여부 보고) 및 '감사규정'제50조(경영지침 준수여부 보고)에 따라 매년 특정감사를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 자산관리공사 관계자는 경력직원 처우결정 부적정 사안과 관련, "지난 2014년 12월 부산 금융단지로 이전한 이후 선박 및 조사인력 등 고급 경력 전문가를 채용할 경우 급여 획일화에 따른 처우결정에 어려움이 있다"고 해명했다. ​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