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창원시장 “시민 뜻에 따라 신세계 스타필드 입점 결정”
  • 이상욱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17.12.13 15: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 시장, 신세계 스타필드 창원 입점 찬반 논란에 해법 찾기 돌입

 

신세계 스타필드 창원 입점을 두고 안상수 창원시장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찬반 논란이 과열 양상을 띠는 데다 지역 정치권 최대 쟁점으로 부각됐기 때문이다.

 

안 시장은 12월 12일 급기야 “여론을 신중하게 수렴해 시민의 뜻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스타필드 창원 입점 문제에 대한 안 시장의 고민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안상수 창원시장 ⓒ 이상욱 기자



신세계, 30만㎡ 규모 초대형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창원 입점 확정

 

앞서 12월 10일 신세계 그룹의 부동산 개발·공급업체인 신세계 프라퍼티는 창원에 건축 연면적 30만㎡의 ‘스타필드 창원’을 짓기로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2017년 8월 개장한 수도권 서북부 최대 실내 쇼핑몰인 스타필드 고양(연면적 36만5000㎡)에 육박하는 규모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2016년  4월 옛 39사단 터(106만2083㎡) 가운데 3만4314㎡를 750억 원에 계약하고 지금까지 450억 원의 부지대금을 개발사업자에게 냈다. 

   

신세계 측은 스타필드 창원의 생산 유발 효과는 1조원, 고용 효과는 1만7000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각종 쇼핑·체험·문화시설을 구성해 경상권 랜드마크 쇼핑 테마파크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인구 100만 명의 창원을 비롯해 인근 부산, 대구 등 대도시를 묶는 광역 상업시설 역할도 기대하고 있다. 

 

신세계 측은 아직 스타필드 건축 인허가 서류를 창원시에 내지 않았다. 관련법상 51층 이상이거나 연면적 20만㎡ 이상 건축물은 경남지사의 승인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 신세계 측 관계자는 “스타필드를 짓는 것으로 확정한 만큼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건축 인허가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역경제 위축” vs “오히려 활성화”…지역여론 양분

 

신세계 그룹이 ‘스타필드 창원’ 건립을 공식화하자 인근 영세 상인들이 피해를 본다는 반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 등에 도움이 된다는 찬성 주장이 팽팽히 맞섰다. 

 

창원시 중소상공인·시장 보호 공동대책위원회는 신세계 발표 다음날인 12월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중소기업연구원 자료를 보면 스타필드가 들어서면 근거리 상권은 종업원이 일자리를 잃는 내몰림 효과가, 원거리 상권은 상권이 흡수되는 빨대 효과가 나타난다”며 “경남도·창원시는 지역경제를 위해 인허가가 해서는 안 된다”고 반발했다. 이 대책위에는 창원시 소상공인연합회와 정의당·국민의당·바른정당·노동당 경남도당, 민주노총 경남본부 등이 참여했다. 

 

이와 반대로 2017년 6월 결성된 인터넷 카페 ‘창원 스타필드를 지지하는 사람들의 모임’은  앞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고 쇼핑이나 문화·여가생활 기반이 늘어나 인구 유출을 막을 수 있다”며 찬성했다. 

 

이처럼 스타필드 창원을 둘러싼 지역사회 내 찬반 대립은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이 12월 13일 개최한 스타필드 창원 입점 토론회에서도 접점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평행선을 치달았다. 

 

정치권도 입점 반대 주장에 가세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12월 10일 논평을 내고 “신세계의 스타필드 창원 입점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역시 지역경제가 몰락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12월 13일 열린 스타필드 창원입정 토론회 ⓒ 이상욱 기자



내년 지방선거 이후 '인·허가 가능성' 점쳐져 

 

이처럼 스타필드 창원 입점을 놓고 지역여론이 갈리자 공식 입장 표명을 자제해 왔던 안 시장은 입을 열었다. 안 시장은 “토지 잔금이 납입되고 건축허가 신청이 들어오면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건축허가 신청조차 들어오지 않은 상황에서 입점 문제를 공식적으로 거론하는 게 적절하지 않았다는 발언이다. 

 

안 시장은 또 국회에서 논의 중인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의 통과 여부도 주목하고 있다. 개정안이 복합쇼핑몰 출점과 영업을 제한하고 사전에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안 시장은 “정부에서 대형 유통업체에 대한 여러 규제를 발표할 준비를 하고 있다”며 “그런 규제에도 스타필드 허가 신청이 들어온다면 시민의 뜻에 따라 신중한 여론 수렴 절차를 거쳐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정치권이 이 문제를 쟁점화해 논쟁을 과열 양상으로 몰아간 것에 대해서도 안 시장은 우려를 나타냈다. 안 시장은 “너무 일찍 논쟁이 벌어졌다”며 “이는 일부 정당에서 선제적으로 문제를 삼았기 때문 아니겠느냐”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안 시장이 당분간 사업 인허가를 미룰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내년 6·13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도전하는 안 시장한테 이 문제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2016년 경기도 하남에 첫 선을 보인 스타필드는 현재 경기도 안성, 인천 청라 등에서 잇따라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스타필드 하남은 한 해 방문객이 2500만 명에 달하는 복합 위락쇼핑 명소로 자리 잡았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