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이례적” 신생아 집단사망 원인 규명될까
  • 김경민 기자 (kkim@sisajournal.com)
  • 승인 2017.12.18 10: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가 많이 쏟아지는 요즘입니다. 수많은 정보 속에서 꼭 체크해야 할 소식을 정리해드립니다. 

 

12월17일 오후 서울 이대목동병원에서 정혜원 병원장 등이 전날 오후 9시부터 11시까지 2시간 동안 이 병원 인큐베이터에 있던 신생아 4명이 잇따라 숨진 사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사과문을 발표하며 굳은 얼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1 : 국과수, 이대병원 신생아 4명 '부검'진행..사망원인 조사

 

주말 동안 ‘이대목동병원’이 뉴스 검색어에 올라있었습니다. 12월16일 이 병원의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신생아 4명이 사망했기 때문인데요. 유족들은 사망 전 신생아들의 배가 볼록했고 호흡곤란 증세를 보였다고 진술하는 등 의료과실을 의심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결국 경찰은 18일 오전 9시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서울 분소에서 숨진 아기 4명에 대해 부검을 한다고 밝혔다. 4명의 신생아들은 모두 미숙아로, 16일 오후 9시32분부터 10시53분 사이 1시간21분간 잇따라 사망했습니다.

중앙일보 : 감염? 약물? .. 의사들도 "4명 함께 사망 처음 듣는 일"

 

같은 공간에 있던 신생아 4명이 1시간20여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숨진 사고는 의료계에서 매우 이례적으로 평가되는 분위깁니다. 병원 내 감염이나 신생아 괴사성 장염, 약물 투약 오류 등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나오지만 인큐베이터 고장 등 다른 원인이 작용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합니다. 피수영 대한신생아학회 명예회장은 “신생아 4명이 한꺼번에 숨졌다는 건 처음 들어본다”고 말했습니다.

헤럴드경제 : [단독 인터뷰] 고교생 "장난인데, 이렇게 커질 줄은.." 50조 휘청 '허술한 코인판'

 

이번엔 비트코인 소식입니다. 50조원에 가까운 시가총액을 증발시킨 이른바 ‘비트코인 플래티넘(BTP)’ 사기 사건, 기억하시죠? 이 사건이 결국 고등학생 개발자들이 주도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12월17일 BTP 개발에 참여한 개발자 A군은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경찰의 신변보호를 받는 B(18)군을 비롯해 같은 고등학교 선ㆍ후배 3명으로 이뤄진 초기 개발진이 해체되면서 사이트마저 멈춘 상태”라며 “개발을 돕고자 참여했던 다른 프로그래머들도 비트코인 플래티넘이 다른 가상화폐 프로그램을 복사한 조악한 수준인 것을 확인하고 떠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인터뷰에서 “처음부터 사기를 목적으로 개발을 시작하지는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MBN : 비트코인 광풍에 "가상화폐 세금 매길 것"

 

가상화폐 비트코인 투자 열풍이 급속히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세금을 매기는 방안을 본격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끝날 줄 모르는 비트코인 광풍에 정부는 가상 화폐에 세금을 물리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는데요. 기획재정부, 국세청과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가 곧 가동될 예정이며 시세 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나 개별 거래에 대한 거래세 부과가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YTN : 세계 최대상품거래소도 비트코인 선물 거래..."활성화 의문"

 

한편 세계 최대선물 거래소인 시카고상품거래소가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가격의 변동성이 높고, 거품 우려도 적지 않아 실제로 거래가 활성화될지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첫날 4000계약이 체결된 이후 하루 평균 1600백 계약에 그쳤다고하는데요. 비트코인 거래,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한국일보 : [단독] 최순실 독일 집사 "해외명품 독점권 주겠다" 5억대 사기

 

최순실씨의 ‘독일 집사’로 알려진 데이비드 윤(49ㆍ한국명 윤영식)씨가 알선수재 혐의 이외에 사기행각도 검찰에 포착돼 재판에 넘겨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12월17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는 사기 혐의로 한모(36)씨를 구속기소 했습니다. 이들은 브릭스 가방을 수입ㆍ판매하려던 해외 명품 수입ㆍ유통업체 측에 국내 독점 판매권을 주겠다고 꼬드겨 2014년 2~6월 세 차례에 걸쳐 5억원 가량을 판매대금 명목으로 받아 챙겼다고 합니다. 검찰은 해외에 머물고 있는 윤씨의 신병을 확보하기 위해 인터폴에 적색수배를 요청하고 여권을 무효화했습니다. 국내 송환을 위해 독일 사법당국과 공조도 추진 중입니다.

연합뉴스 : 야당 눈밖에 난 '블랙리스트'조사..시름 깊어진 김명수 대법원장

 

이른바 '사법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취임 직후부터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던 김명수 대법원장이 뜻밖의 난관을 맞았습니다. 자유한국당 등 일부 야당 의원들이 의혹 규명을 위해 필요한 법원행정처 컴퓨터 속 파일을 당사자들의 동의없이 개봉할 경우 김 대법원장을 형사고발하겠다고 밝히면서 조사가 교착상태에 빠졌습니다. 추가조사위는 컴퓨터 사용자들의 동의를 끝내 받지 못할 경우 강제 개봉에 나서는 방안도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동의가 없는 파일 개봉은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이며 형사처벌될 수 있다는 논란이 정치권에서 불거지면서 추가조사위는 난감한 입장에 처했죠. 야당의 반발은 김 대법원장에게도 적지 않은 고민거리가 될 전망입니다.

경향신문 : [단독]선거법 위반 수사 '두 얼굴의 검찰'

 

지난 19대 대선 때 문재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편향된 여론조사를 한 자유한국당 사건과 관련, 법원이 “한국당이 여론조사 실시 전 관련 회의를 열고, 조사 결과는 홍준표 당시 한국당 후보에게도 보고됐다”고 인정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당시 검찰은 “여론조사를 의뢰한 적이 없다”는 한국당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여 한국당 관련자들을 기소하지 않았는데요. 반면 검찰은 최근 20대 총선 때 ‘워스트 후보’를 인터넷 투표로 뽑은 총선시민네트워크(총선넷)에 대해서는 1심에서 일부 무죄가 나오자 즉각 항소했습니다. 야당에 관대하고 시민단체에는 엄격한 검찰의 이중 잣대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뉴스1 : '돈봉투 만찬' 이영렬 전 지검장, 내년 2월 행정소송 첫 재판

 

'돈 봉투 만찬 사건'에 연루돼 현직에서 물러난 이영렬 전 서울중앙지검장(59·사법연수원 18기)이 면직 처분을 취소해달라며 낸 소송의 첫 재판이 내년 2월 열립니다. 이 전 지검장을 포함한 검찰 특별수사본부 소속 검사 7명은 '최순실 게이트' 수사 종료 나흘만인 지난 4월21일 서초동의 한 식당에서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51·20기) 등 법무부 검찰국 검사 3명과 저녁 식사를 하며 격려금 명목의 돈 봉투를 주고받아 논란이 됐었죠. 법무부는 이 전 지검장과 안 전 국장을 인사 조처한 끝에 '법령위반'과 '검사로서의 품위 손상'을 이유로 두 사람에게 면직 처분을 내린 바 있습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