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김태호, 경남지사 선거 화두로 '경제' 내세워
  • 경남 창원 = 이상욱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18.05.25 08: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경제를 살리겠다"…김태호 "김태호가 더 잘 안다" 슬로건

한달도 채 남지 않은 경남지사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후보가 선거 화두로 ‘경제’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를 기점으로 민주당과 한국당은 선거 결과에 따라 국정동력 상실 내지 야권 정개개편 촉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어 사활을 건 선거전을 펼치고 있다. 여기에 민주당 김경수 후보와 한국당 김태호 후보는 5월24일 후보 등록 후 저마다 ‘경남 경제 살리기’ 적임자임을 강조하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5월24일 경남 창원시 경남발전연구원에서 열린 '경남도지사 후보 초청 농정공약 이행 확약식'에 참석한 민주당 김경수 후보와 한국당 김태호 후보, 바른미래당 김유근 후보 ⓒ연합뉴스​

김경수 “경남이 앞장 서 문재인 정부의 경제 살리기 일조해야”

 

이날 김경수 후보는 “경남의 경제를 살리고 경남을 새롭게 변화시켜 달라는 것이 경남도민의 요구”라며 주요 공약을 경제 분야에 집중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김경수 후보는 “이번 선거를 경남이 앞장서서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경제 살리기와 좋은 일자리 늘리기, 평화와 번영 정책이 성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경수 후보는 ‘경제를 살리겠습니다’, ‘경남을 바꾸겠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경남, 김경수’를 슬로건으로 공개한 뒤 줄곧 ‘경제 살리기’ 구호의 사용 빈도를 높이고 있다. 선거 공약도 경제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김경수 후보는 1호 공약으로 ‘경남 제조업 르네상스로 일자리 창출’을 제시한 데 이어 2호 공약으로 ‘신성장동력의 메카 경남’을 제시했다. 

 

김경수 후보는 도지사 직속의 경제혁신추진단 구성과 경제혁신특별회계 1조원 조성해 제조업 혁신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힘을 집중하고 있다. ‘경제 살리기’ 화두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악재로 잃어버린 선거 주도권을 되찾아 오는 것은 물론, 지방선거 승리의 기반이 될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다.

 

 

김태호 “문재인 정부의 1년차 거꾸로 가는 경제정책이 적폐”

 

김태호 후보도 다르지 않다. '경제 살리기' 이슈로 바닥까지 떨어진 당의 지지율을 회복하고 인물 선거전을 펼치겠다는 복안이다. 김태호 후보도 메인 슬로건을 ‘경남은 김태호가 더 잘 압니다’, ‘도지사는 김태호가 더 잘 합니다’로 정했다. 김태호 후보 측 인사는 “김태호 후보는 누구보다 경남을 잘 안다. 위기의 경남 경제를 극복하는데 경험과 지식이 중요하다”며 슬로건 만든 배경이 ‘경남 경제 살리기’라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신전략산업’ 육성과 ‘남해안 시대 2.0 완성’이 김태호 후보의 최우선 공약이다. 

 

김태호 후보는 5월24일 후보 등록 후 기자들에게 “경제 위기는 문재인 정부 집권 1기 평가에서 거꾸로 가는 경제정책으로 평가될 만큼 전국적인 현상이다”면서 “그렇다면 (문재인 정부) 1년이 경제적으로 보면 적폐가 아닌가 묻고 싶다”고 우려했다. 

 

김태호 후보가 '민생·경제' 이슈에 집중하는 이유는 문재인 정부 1년의 취약점으로 지적받는 경제정책의 실패에 촛점이 맞춰져 있다. 결국 최저임금 인상의 영향을 받고 있는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을 타깃으로 지지를 호소하면서 분위기 반전을 기대하는 것으로 보인다.

 

두 후보는 앞서 5월15일 열린 한국여성경제인연합회 정책설명회에서도 ‘경제 살리기’ 화두를 두고 견해 차를 드러냈다. 

 

당시 김경수 후보는 “경남 경제를 살리는 데는 정부의 지원이 필수적이다”며 “대통령과 여당의 지원을 받아 예산을 쏟아부을 정도의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김태호 후보는 “정부가 최저임금제,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을 고통으로 내몰았다”면서 “정부 정책 방향이 이젠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대 정부 비판 수위를 높였다.

 

이와 관련, 지역 정가에서는 "선거를 집어삼킬 기세였던 '평창 동계올림픽' 이슈나 여권 주요 인사들을 퇴장시킨 '미투'도 벌써 선거무대의 뒤안길로 사그라졌다"며 "'민생'과 밀접한 경제 이슈가 민심의 향방을 좌우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