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가덕신공항 재추진' 언급…지역갈등 재연될라
  • 부산 = 박동욱 기자 (sisa510@sisajournal.com)
  • 승인 2018.05.25 15: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거돈 캠프 방문한 자리서 '전문가 견해 필요성' 전제로 가능성 밝혀

영남지역 이해 관계가 엇갈려 있는 '가덕도신공항' 논란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재추진 가능성을 처음으로 언급해 지역갈등이 재연될 우려를 낳고 있다. 

 

가덕도신공항 재추진 논란은 지난 2월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민주당 부산시장 후보로 출마를 공식선언하면서 내놓은 '공약1호'다. 이후 '가덕도신공항' 이슈가 부산시장 선거의 최대 쟁점으로 부상한 가운데 '대구공항 통합이전' 여부와 맞물려 대구지역에서도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국면에서 추미애 대표는 5월25일 오거돈 부산시장 후보의 선거사무실을 방문, "부산의 물류 기반이나 기간시설이 필요하다는 전문가 견해가 검토될 경우 여러 방안을 찾을 수 있다”며 가덕도신공항 재추진 가능성을 언급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5일 오후 부산시장 선대위 사무실에서 오거돈 부산시장 후보와 함께 엄지손가락으로 1번을 표시하고 있다. ⓒ 연합뉴스


吳 캠프 "재추진 가능성 한층 높아​져" vs 徐 캠프 "무책임한 선동"

 

추 대표는 이날 가덕도신공항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전문가적 견해 필요성'을 전제로 "부산이 경제 활력을 찾고 다시 심장 박동 뛰듯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재추진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추 대표가 가덕도신공항 재추진 여부에 대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 후보 캠프는 이와 관련, "가덕신공항 건설 문제는 향후 전개과정에 따라 민주당 차원의 정책적 검토 등 재추진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는 자체 분석까지 내놓았다.

 

이에 대해 서병수 후보 측은 "다른 지자체와 갈등 해결방안도 고려하지 않은 무책임한 선동적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서 후보 캠프 관계자는 "현재 국토부가 김해공항 확장공사를 진행하고 있고 문재인 대통령 또한 영남의 관문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던 사항을 선거철이라고 여당 대표까지 나서 가덕신공항을 재거론하는 것에 대해 탄식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서 후보는 오 후보에 대해 지난 5월초부터 가덕도 신공항을 주제로 1대1 끝장토론을 제안했지만, 여태 이뤄지지 않고 있다. 가덕도신공항 재추진 논란은 부산지역 뿐만 아니라 대구지역 여론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대형 이슈다.

 

대구지역 출신 한국당 강효상 의원은 지난 4월3일 오거돈 후보의 가덕도신공항 공약과 관련, "지방선거를 앞두고 표를 의식한 정치꾼의 터무니없는 선동이 일어났다. 가덕도신공항 재추진 공약은 대구경북에 대한 배신이자 도발"이라며 오 후보의 사과와 함께 자진 사퇴까지 거론했다. 강 의원의 문제제기를 시발점으로 대구지역 유력 일간지들도 사설 등을 통해 부산지역 여론을 경계하며 '가덕도신공항'의 문제점을 일제히 집중 부각시키고 있다. 

 

영남신공항, 2016년 프랑스 용역서 '김해공항 확장'으로 확정

 

한편 불씨가 되살아난 영남권 신공항 갈등의 시작은 지난 200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2년 발생한 중국민항기의 김해공항 추락사고 이후 김해공항 안전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상황에서 2006년 12월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부산 북항재개발종합계획보고회 간담회에서 신공항을 공식검토하라고 건설교통부 장관에 지시하면서다. 건교부는 이듬해 11월 1단계 용역을 통해 신공항 건설 필요성이 인정된다는 결론을 내렸고, 이후 신공항 위치는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 2곳으로 압축됐다. 

 

하지만 유치경쟁 과열현상과 함께 지역갈등이 극에 달하면서 2011년 이명박 정부는 후보지 2곳 모두 부적합판정을 내리고 신공항 건설을 백지화했다. 이후 신공항 사업은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당시 박근혜 후보가 남부권 신공항 건설을 공약하면서 되살아났다. 이후 지난 2014년 부산시장 선거에서 서병수·오거돈 후보 여야 후보 모두 가덕도신공항 추진을 공약으로 내건 가운데, 서 시장은 '유치 실패할 경우 시장직 사퇴'라는 배수진까지 공약에 담아 지금껏 사퇴 압력에 시달리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결국 지난 2016년 6월 정부는 프랑스 파리공항 공단엔지니어링(ADPi)에 의뢰한 용역 결과를 통해 '신공항' 대신 김해공항의 활주로를 신설하는 것을 골자로 한 '김해신공항' 방안을 확정했다.​ 2017년도에 들어서는 김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김해신공항' 소음에 대한 대책 부실 문제가 부상하면서 논쟁이 계속돼 오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