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브리핑] 광주시, 완성차 공장 설립 속도낸다
  • 광주 = 조현중 기자 (sisa612@sisajournal.com)
  • 승인 2018.06.08 17: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에너지신산업 산단 조성 ‘탄력’…관련 시행령 통과

 

광주시가 주도적으로 추진 중인 완성차 공장 설립이 속도를 낸다. 광주시는 6월4일 오전 현대자동차 실무자 9명이 빛그린산단을 방문해 현지 실사작업을 했다고 밝혔다.

 

이날 방문한 실사단은 공장설립을 위한 기술적 부분을 맡고 있는 파트별 담당자들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관계자로부터 산단 조성 현황과 공장부지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현장을 둘러봤다. 실사단은 공장이 들어설 위치와 공장부지와 연결된 도로계획을 집중 살피고, 상·하수도를 비롯한 산단 기반시설의 조성과 산단 조성이 언제쯤 마무리 될 것인지에도 관심을 보였다. 

 

실사단은 “우리는 실사단으로 기술 검토를 하러 왔다, 차체 및 도장 공장의 입지 조건과 진입로 등을 살펴보러 왔다”고 밝혔다. 또 차체 공장과 도장 공장이 들어서기 적합한 장소를 물색하며 차량 도장공장이 들어오는 주변의 공장과 폐수처리 등 생활환경에 문제점이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봤다. 

 

광주시는 완성차 공장의 조속한 설립을 위해 내년 12월 완공예정인 산단 조성을 최대한 앞당기기로 했으며, 현대차 또한 공장 규모와 배치 계획 등 을 신속히 결정해 조기에 공장이 착공될 수 있도록 협조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난 6월1일 오후 4시 현대자동차 협상팀이 비공개 일정으로 광주시를 방문했다. 현대자동차 협상팀은 이 날 윤장현 시장과 행정 및 경제부시장을 만나고 사업 참여의향서를 공식 제출함은 물론 상호간의 투자의지를 공유했다.

 

또한, 광주시 협상단은 언론의 취재 등을 협조 지원하기 위해 광주시 협상단의 공식 언론창구를 자동차산업과장으로 지정했다. 언론창구를 단일화함으로써 언론 지원을 효율화하고 의견 표명에 혼란을 줄이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현대자동차 실무진들이 6월4일 오전 광주 빛그린국가산업단지에서 개발업체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관계자에게 산단 개발 현황과 완성차 공장 부지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광주시

 

◇ 광주지법 부장판사들 “사법 행정 남용, 대책 마련해야”

 

광주지법 부장판사들은 6월7일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재판 거래’ 의혹과 관련, 실효성 있는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광주지법 부장판사 27명(전체 34명)은 이날 오후 1시 30분부터 약 3시간 동안 비공개 판사회의를 진행하고 2가지 사항이 담긴 결의안을 의결했다. 회의에 참석한 판사들은 결의안에서 “사법 행정권자의 사법 행정권 남용으로 재판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심각하게 훼손된 점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사법 행정권 남용 행위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실효적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고참인 부장판사와는 달리 젊은 법관인 단독·배석판사들은 결의안을 의결하지 못했다. 지난 5일 비공개회의를 한 광주지법 소속 단독·배석판사 37명은 이어 검찰 수사 의뢰 등에 대해 의견을 묻는 투표를 진행했지만, 과반에 미치지 못해 결의안을 내지 않았다.

 

전임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상고법원 도입을 위해 대법원이 박근혜 정부와 협상 전략을 모색하는 문건을 작성한 사실이 특별조사단 조사에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전국 법원장들은 이날 대법원에서 긴급 간담회를 열고 후속 조치를 논의했다. 오는 11일에는 전국법관대표회의가 열린다.

 

 

◇ 광주시 에너지신산업 산단 조성 ‘탄력’…관련 시행령 통과

 

광주시가 추진하는 에너지신산업 산단 조성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광주시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의 지정과 육성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이 5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6월8일 밝혔다.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의 지정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은 오는 13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는 에너지와 연관산업의 기업·기관·연구소 등이 집적·협력해 비용감소·기술혁신 등의 효과를 내는 클러스터를 말한다.

 

광주시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 국정과제 에너지신산업과 연계한 '에너지밸리 조성'과 대선 공약 '대한민국 에너지신산업 메카도시 조성'을 준비하기 위해 지난 3년간 특별법 제정에 매진했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되면 해당 지역은 정부로부터 에너지 관련 기반시설 조성, 에너지특화기업 지정·지원, 전문연구·인력양성기관 지정 및 지원 등을 받는다.

 

기반시설 조성을 위한 연구개발 센터, 창업·수출지원 센터, 시험·평가기관, 전문기술 교육센터 설치 사업도 지원한다. 또 해당 융복합단지에서 중점 육성하고자 하는 산업에 특화된 기업을 에너지특화기업으로 지정해 지방세 감면·연구개발 지원·생산 제품의 공공기관 우선구매 혜택도 준다. 관련 대학·연구소·단체 등을 전문연구기관 또는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지정해 연구개발·인력양성 등의 비용을 제공한다.

 

광주시 관계자는 “시행령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스마트에너지 산업단지’ 조성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전남도·한전과 함께 추진한 에너지밸리 조성사업도 속도를 내고 에너지기업 유치 효과로 지역경제도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JB금융지주, 하반기 신입 행원 110명 채용

- 광주은행 60명·전북은행 50명…지역인재 70% 적용

 

JB금융지주는 올해 하반기 신입 행원 110명을 채용한다고 8일 밝혔다. 자회사인 광주은행이 60명, 전북은행이 50명을 채용한다. 지난해 광주은행 53명, 전북은행 38명을 채용한 것에 비해 채용 인원이 약 20% 증가한 수치다.

 

채용절차는 최근 은행연합회에서 발표한 '은행권 채용절차 모범규준'을 최대한 준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채용 시기는 은행연합회 모범규준이 확정되면 결정할 방침이다.

 

최근 은행권 채용비리가 불거지면서 은행연합회는 필기시험을 도입하고,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내용 등이 담긴 모범규준을 만들었다. 지역인재를 위해 전체 채용 인원 70% 이상을 전남과 전북에서 선발할 계획이다.

 

 

◇ 광주 광산구 식당·약국·편의점 출입구 ‘문턱’ 없앤다

 

광주 광산구는 ‘모두가 편리한 無(무)장애광산’을 목표로 음식점·약국·편의점 출입구 문턱을 없애거나 경사로를 설치하는 등 생활편의시설을 손본다고 8일 밝혔다.  

 

광산구는 올해 광주시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장애인 이동 편의시설 확충’ 예산을 확보해 11월까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광산구는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의무 대상 시설이 아닌 연면적 300㎡ 이하 소규모 시설에도 개선비용을 지원한다.

 

지난 5월31일 광산구청에서 열린 관계 기관회의에 참가한 복지 전문가와 단체 대표들은 이번 사업을 위해 ‘무장애광산 자원봉사단·협의체(가칭)’를 만들기로 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20여명으로 구성될 무장애광산 자원봉사단은 오는 7∼9월까지 진행될 광산구의 보행편의시설 실태조사에 참여한다. 

 

광산구는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9월부터 보행편의시설 설치 지원에 들어간다. 편의시설 설치에 관심 있는 업체나 봉사를 희망하는 주민은 광산구 노인장애인아동과로 문의하면 된다.

 

 

◇ 광주 남구, 공중화장실 ‘음흉한 몰카’ 모두 잡아낸다

 

광주 남구가 경찰서와 함께 관내 공중화장실 18곳을 대상으로 몰래카메라 합동 점검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날 현재 합동점검을 끝마친 공중화장실은 노대동 물빛 어린이공원 화장실을 비롯해 봉선 근린공원 화장실 등 3곳이다. 점검이 이뤄지지 않은 15곳에 대해서는 다음 주까지 일제 점검을 마칠 계획이다.

 

합동점검에는 기술의 발달로 몰래카메라가 갈수록 소형화되고 있는 추세인데다 육안 조사를 통한 적발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전파를 탐지할 수 있는 첨단 장비가 동원됐다. 또 의심 장소를 세밀하게 관찰하는 렌즈형 기기를 활용해 정밀 탐색한다. 

 

 

◇ 광주 서구, 맞춤형 복지사업 ‘드림스타트’ 복지부장관상

 

광주 서구는 ‘2018년 드림스타트 사업 보고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6월8일 밝혔다.

 

서구는 사회적기업과 연계해 수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동 통합사례관리사를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해 좋은 평가를 끌어냈다. 또 통합사례관리, 복지자원 개발 및 연계, 홍보 등 모든 분야에서 고른 점수를 얻었다. 평가는 17개 광역자치단체, 131개 기초자치단체가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시행한 드림스타트 사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복지부, 중앙점검단, 현장점검단으로 구성한 평가단이 심사했다.

 

드림스타트(Dream Start)는 저소득층 가정의 초등학생 이하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공평한 출발 기회를 얻도록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사업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