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권 반발 “김해신공항, 원점 재검토 요구한다”
  • 경남 김해 = 이상욱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18.09.06 19: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김해신공항 활주로 기존안 강행에 부·울·경 소음·안전 검증 요구

 

“김해 시민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대단히 실망스럽고 위험한 결과다”

 

국토교통부가 9월6일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회서 신공항 새 활주로를 기존 안대로 추진할 계획을 밝히자 곧바로 터져 나온 경남 김해시와 지역 시민단체의 불만이다. 이들은 “반드시 소음과 안전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며 정부에 ‘원점 재검토’를 요구했다. 

 

9월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김해신공항 사업 타당성평가 중간보고회 ⓒ 연합뉴스

 

 

 

국토부, 원안대로 V자-형 추진

 

이날 국토교통부는 정부세종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하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회를 통해 “신규 활주로를 기존 활주로에서 서편으로 40도 이격된 V자-형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 국토부는 김해 신시가지에 대한 소음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행기가 이륙한 후 좌측으로 22도 선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신규 활주로의 길이는 장거리 노선(김해↔뉴욕, 1만1300㎞) 취항, 항공사들의 A380·B787 등 최신예 항공기 운용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3.2㎞ 규모로 검토했다.

 

그간 국토부는 지역에서 제기한 11자-형 대안 등을 면밀하게 검토했으나, 북측 산악 장애물로 인해 비행기 운항경로에 저촉되는 등 안전문제와 환경문제를 근원적으로 해소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김해시 “국토부의 신 활주로 건설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

 

하지만 김해시는 국토부의 이같은 계획에 소음·안전대책을 요구한 시민의 요구가 외면당했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유동 김해시 부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토부 중간보고회에서 확인된 신 활주로 방향은 당초 ADPi(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가 제안한 계획과 같다”고 했다. 

 

그간 김해시는 기존 활주로에서 북서쪽으로 김해 임호산과 내외동 중심 시가지를 향하는 '브이(V)자'형인 새 활주로가 소음과 안전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반발해왔다. 박 부시장은 “그동안 김해시는 국토부의 새 활주로 대안으로 남쪽 11자형(3~4Km 후방) 및 동쪽 V자 활주로를 검토해 줄 것을 (국토부에) 간절히 요청 했다”면서 “그러나 국토부는 이를 무시하고 소음폭탄, 안전폭탄이 될 수 있는 북서쪽 40도 방향의 신 활주로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부시장은 이어 “현재보다도 소음피해는 6배 확대되고 김해의 최대 인구 밀집지역이 위험에 빠질 수 있는 북서쪽 40도 방향의 신 활주로 건설(안)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정부가 시민 요구를 외면하고 실질적인 소음대책 및 안전대책 없이 김해 신공항건설을 계속 추진해 나간다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강력하게 반대해 나가겠다”고 강경 투쟁을 예고했다. 

 

부산·울산·경남 3개 광역자치단체도 반발하기는 마찬가지다. 부·울·경 3개 광역자치단체는 이날 공동 입장 발표문을 통해 “정부가 발표한 김해신공항 세부 계획은 ‘24시간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을 목표로 하는 지역의견과 입장차이가 존재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공동검증단’에 직접 참여해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부·울·경 3개 광역자치단체는 “정부와 ‘공동검증단’에 적극 참여해 소음, 안정성, 확장성, 군사공항과 민간공항의 충돌 등 김해신공항의 문제점들을 집중 검증하고 그에 따른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국토부 신 활주로 안에 반발한 김해시민의 삭발식 ⓒ 연합뉴스

 

 

 

김경수 경남지사 “동남권 관문공항 위상과 안전·소음 문제 해결이 우선” 

 

이에 앞서 전날(9월5일) 김경수 경남지사도 경남도의회에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의 사전타당성 용역 과정에서 세 가지 문제가 해소가 안됐다”며 김해신공항의 동남권 관문공항 위상과 안전·소음 문제에 우려를 표했다. 

 

김 지사는 전날 “이 세 가지 쟁점이 해소되지 않으면 김해신공항은 계속 추진하기 어렵다”며 “세 가지 쟁점을 놓고 국토부와 경남·부산·울산이 공동으로 협의 중에 있다. 협의 결과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신공항 문제는 결론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김해신공항의 현재 입지와 관련한 문제제기에 대해 지역의 요구를 수용해 부울경T/F 등과 공동검증 수준의 협업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이견을 해소해가면서 연내 기본계획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현 김해공항을 확장·보완하는 방식으로 연간 3800만 명의 항공수요 처리를 위한 활주로(3200m) 및 터미널, 접근교통 시설 등을 짓기 위해 총 사업비 5조9600억원 규모의 김해신공항을 추진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