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스마트도시 국가 시범도시’ 에 사활 건다
  • 경남 창원 = 이상욱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18.10.23 01: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산해양신도시, 환경과 문화·관광, 주거 등에 특화된 최적 모델로 개발

경남 창원시가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사업에 ‘올인’하고 있다. 허성무 시장이 진두지휘하는 ‘창원형 스마트도시 조성 계획’을 10월22일 발표하면서다. 앞서 창원시는 이 계획의 근간이 될 ‘창원시 스마트도시 조성 및 운영 조례안’을 입법 예고하는 등 철저히 준비해왔다.

 

창원시의 이 계획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다. 현재 개발 중인 마산해양신도시는 환경과 문화·관광, 주거를 특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사업의 최적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이를 위해 창원시는 맞춤형 전략 수립과 공모 사업 등을 총괄할 ‘창원시 스마트도시 추진단’을 구성했다. 추진단은 스마트도시 관련 기술동향 파악, 선진 스마트도시 사례 분석 등을 통해 창원형 스마트도시 모델을 집중 연구한다. 또 이 계획을 구체화해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사업 선정 실무를 담당하게 된다. 

 

'창원시 스마트도시 추진단' 출범식 ⓒ 창원시 제공

 

 

정보통신기술(ICT) 마산해양신도시에 접목…내년 도시계획 수립

 

창원의 마산해양신도시는 부산의 에코델타시티와 비슷한 개념의 스마트도시다. 창원시는 정보통신기술(ICT)을 마산해양신도시 전 분야에 접목하면서 새로운 도시 모델을 융합·창출한다고 밝혔다. 

 

창원형 스마트도시 정책을 총괄한 서정두 창원시 기획예산실장은 “이르면 올해 연말 또는 내년 상반기 내에 개발방향을 설정할 것”이라며 “마산해양신도시가 첨단 스마트도시로 조성되면 창원시 전체의 도시 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창원시는 민선 7기 공약인 마산해양신도시 스마트도시 조성 사업에 대해 공론화 과정 중이다. 공사비 검증단을 구성해 공사비 등 의혹을 규명하고 부지의 용도도 결정하고 있다. 하지만 공론화 과정은 사업시행방법에 약간의 변경을 가져올 뿐, 스마트도시 조성의 큰 틀은 변경되지 않는다는 게 서 실장의 설명이다. 

 

창원시는 스마트도시 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하는 등 내년 상반기까지 스마트 도시계획 수립을 위한 작업에 돌입했다. 이런 작업의 결과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최적화된 스마트도시 모델을 선별해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선정의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마산해양신도시 전경 ⓒ 창원시 제공

정부의 ‘통합플랫폼 보급사업’ 등에 공모…높은 배점으로 선정 주도권 확보

 

창원시는 내년 3월부터 ‘창원시 스마트도시 사업협의회’를 출범하고 정부 공모사업과 시범사업에 사활을 걸 예정이다. 눈에 띄는 것은 독자 정책 개발이라는 지자체 특유의 폐쇄적인 정책에서 벗어나 민·관·학·유관기관과 협업을 계획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미 창원시는 창원시정연구원, 창원산업진흥원, 경남테크노파크 등 기관과 스마트도시 추진을 위한 전략적 협업 체계를 갖췄다. 

 

창원시와 창원시정연구원 등은 공동으로 ‘창원가포 공공주택지구 스마트도시 시범조성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창원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마산합포구 가포동 공공주택지구 일원에 경남지역 최초로 안전 및 친환경에 특화된 스마트도시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을 말한다. 주거단지와 학교가 주로 들어설 가포에 통학로 안전과 대기오염·재난 등에 대응하는 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 창원시는 이날 내년 1월 중 공모 예정인 정부의 ‘통합플랫폼 보급사업’, ‘테마형 특화단지 지원사업’, ‘스마트시티 챌린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전략도 공개했다. 창원시는 마산해양신도시와 창원가포 공공주택지구 스마트도시 시범조성사업을 ‘테마형 특화단지 지원사업’ 등에 공모해 높은 배점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결국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지정의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겠다는 복안이다. 

 

이와 관련, 서정두 실장은 “스마트도시 조성은 지속가능한 창원 성장의 필요충분 조건”이라며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창원 지정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한편,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는 현재 백지상태인 빈 땅에 4차 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을 실증·접목, ‘스마트 테크놀로지 집약 도시’로 건설하기 위해 정부가 혁신성장 사업 중 하나로 추진 중인 역점 사업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 세종시 5-1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를 시범도시로 선정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