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지 않는 남성 복부비만 위험 2배 증가
  • 노진섭 의학전문기자 (no@sisajournal.com)
  • 승인 2018.11.05 09: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 10명 중 8명 “신체활동 거의 하지 않는다”

 

남성은 앉아서 지내는 시간이 길수록 복부비만 가능성이 커지지만, 여성은 그 반대인 것으로 밝혀졌다. 운동과 담을 쌓고 지내는 남성의 복부 비만 위험은 격렬한 운동과 중간 정도의 운동을 함께 꾸준히 하는 남성 대비 2.4배 높다. 남성의 허리둘레가 90㎝ 이상이면(여성 85㎝ 이상) 복부 비만으로 판정된다.

 

김양현 고대안암병원 가정의학과 교수팀이 2013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성인 3607명(남 2171명, 여 1436명)의 허리둘레ㆍ신체활동 정도ㆍ앉아서 생활하는 시간 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pixabay)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성의 82%는 신체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 남성도 이보다는 약간 낮은 75%로 나타났다. 격렬한 신체활동과 중간 정도의 신체활동을 모두 하는 남성의 복부비만 위험을 1로 봤을 때 운동 등 신체활동을 등한시하는 남성은 2.4, 격렬한 신체활동과 중간 정도의 신체활동 중 하나만 하는 남성은 2.2였다. 

 

중간 정도의 신체활동이란 천천히 하는 수영ㆍ복식 테니스ㆍ배구ㆍ배드민턴ㆍ탁구ㆍ가벼운 물건 나르기 등(걷기 제외)을 1회 30분 이상, 일주일에 5일 이상 하는 것을 의미한다. 격렬한 신체활동은 달리기(조깅)ㆍ등산ㆍ빠른 속도로 자전거 타기ㆍ빠른 수영ㆍ축구ㆍ농구ㆍ줄넘기ㆍ스쿼시ㆍ단식 테니스ㆍ무거운 물건 나르기 등을 1회 20분 이상, 일주일에 3일 이상 실천하는 것이다.

 

앉아서 지내는 시간이 적고 신체활동을 많이 하는 남성의 복부비만 위험은 좌식 생활시간이 길고 신체활동을 적게 하는 남성의 30%에 불과했다. 앉아서 지내는 시간이 5시간 이상인 남성의 복부 비만율(24.3%)이 5시간 미만인 남성(22.6%)보다 높았다. 

 

여성에선 다소 의외의 결과가 나왔다.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5시간 미만인 여성의 복부 비만율이 13.3%로, 5시간 이상인 여성(10%)보다 높았다. 젊은 여성은 직장 등에서 앉아 생활하는 시간이 길지만 식생활ㆍ신체활동에 더 신경을 많이 써 복부비만 위험이 더 낮다는 게 전문가의 판단이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5시간 이상인 여성의 대부분은 사회ㆍ경제 활동의 활발한 젊은 층”이라며 “젊은 여성은 비만에 대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높을 뿐 아니라 신체활동이 더 활발하고 식습관 등 건강 증진 행위 실천에 더 적극적”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