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성 진통제, 환자 5명 중 1명꼴로 오남용
  • 노진섭 의학전문기자 (no@sisajournal.com)
  • 승인 2018.12.04 11: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보다 사용량은 적지만 오남용 빈도는 비슷”

 

국내 마약성 진통제 소비가 증가하고 오남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마약성 진통제 사용량은 외국에 비해 많지 않지만, 오남용 빈도는 외국과 비슷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국내 1인당 마약성 진통제 소비량은 연간 55mg이다. 이는 전 세계 43위에 해당하는 수치로, OECD 평균 258mg과 미국 678mg에는 한참 못 미친다. 그럼에도 국내 마약성 진통제 소비량은 2005년보다 6배가량 증가해 아시아 3위에 올랐다.

 

(서울대병원)

 

문지연 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팀은 국내 최초로 마약성 진통제 오남용을 연구했다. 연구팀은 2017~18년 국내 6개 대학병원에서 마약성 진통제를 통증 조절 목적으로 처방받는 만성 비암성 통증 환자 258명을 대상으로 마약성 진통제 의존성을 관찰했다. 그 결과 소비량은 적지만 마약성 진통제 사용 관련 의존성은 21%로 마약성 진통제 사용량이 높은 국가들의 오남용 발생률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즉 마약성 진통제를 만성적으로 처방받는 환자 5명 중 1명꼴로 오남용의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이는 마약성 진통제 사용량이 압도적으로 많은 서구에서 보고되는 오남용 빈도 21~29%보다 낮지 않은 수치다. 결국 마약성 진통제 연관 의존성은 절대적 소비량에 상관없이 유사한 빈도로 나타날 수 있음을 뜻한다. 

 

마약성 진통제 연관 의존성을 보이는 환자는 하루 평균 모르핀 사용량이 약 169mg으로, 의존성을 보이지 않는 환자보다 약 30% 더 높았다. 진통제를 얻기 위해 응급실을 방문하는 빈도도 연평균 36회로 2배가량 잦았다. 한편 의존성 여부와 관계없이 마약성 진통제를 장기간 복용하는 환자들은 불안감, 우울감, 심각한 불면증과 현저히 낮은 회복 탄력성을 보였고, 약 66.7%가 통증 때문에 자살을 생각해 봤다고 응답했다. 

 

마약성 진통제 연관 의존성은 1년 이내 약물 남용 병력 19배, 알코올 남용력 7배, 기능성 통증증후군 13배, 하루 평균 모르핀 사용량 200mg 이상인 경우 3.5배 더 높은 빈도로 발생했다. 

 

문 교수는 “마약성 진통제를 복용하는 환자가 추가 처방을 위해 응급실을 방문할 때, 진통제에 대한 의존성으로 인한 사용 장애보다는 실제 통증 조절과 악화된 증상 치료를 위한 것인지를 먼저 평가할 필요가 있다”며 연구 해석에 주의를 강조하고 “국내에서도 마약성 진통제 사용량이 점차 증가할 것이 예상되는 만큼 마약성 진통제 사용 장애에 대한 평가와 이에 대한 대처에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