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대중국 경제외교 큰 그림 그리나”
  • 경기 = 박승봉 기자 (sisa214@sisajournal.com)
  • 승인 2019.03.29 23: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산둥성과 20년간 다양한 분야 교류협력
이 지사, “동북아평화경제공동체 중심에 경기도와 산둥성이 함께 하길”
이재명 경기지사(우)가 궁정 산둥성장을 접견하고 있다 ⓒ 경기도
이재명 경기지사(중앙)가 궁정 산둥성장을 접견하고 있다 ⓒ 경기도

중국 산둥성 궁정(龔正) 성장이 자매결연 10주년을 기념해 29일 오후 경기도청을 방문했다.

산둥성과 경기도는 지난 2000년 우호협력을 체결한 이래로 2009년 자매결연을 비롯해 20여 년 간 경제, 통상, 대학교류, 협의체 운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이어왔다문정희 경기도 외교통상과장은 이날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궁정 궁정 산둥성 성장을 접견하고, 양 지역 공동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경기도와 산둥성간 자매결연 10주년을 기념해 이러한 자리가 성사됐다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날 경기도가 꿈꾸는 동북아평화경제공동체는 중국과 대한민국을 중심으로 북한을 포함해서 일본, 몽골, 러시아까지 합쳐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런한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중심에 경기도와 산둥성이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가길 기대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궁정 산둥성장은 평화공동체와 이를 위한 산둥성과 경기도의 협력을 강조하는 지사님의 생각에 공감한다그러기 위해서는 정기적 회담 개최, 해양경제 발전을 위한 항만분야 교류, AI 및 빅데이터 등 과학기술 분야 교류, 의료보건 분야를 포함한 서비스 분야 교류를 제안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제1회 국제우호도시 발전포럼 개최를 준비 중이라며 이재명 지사의 산둥성 방문을 요청했다.

이재명 경기지사와 궁정 산둥성장이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 경기도
이재명 경기지사와 궁정 산둥성장이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 경기도

이 지사는 궁정 성장의 산둥성 방문과 4가지 제안에 대해 좋은 제안이라고 평가하며 항만교류는 경기도에서도 각별히 관심을 갖고 있다. 평택항과 옌타이항을 비롯한 항만교류, 해양교류에 대해 깊은 논의를 해봤으면 한다고 화답했다.

박재현 경기도 아주협력팀장은 이날 접견 후에는 이 지사와 궁정 성장이 참석한 가운데, 교류협력분야에서 혁신산업정책관과 산둥성외사판공실은 양 지역 고위층 상호 교류 강화, 우호협력 연석회의 개최, 기업 상호진출 협력을 강화키로 합의했다. 이어 농업 분야에서는 경기도농업기술원과 산둥성농업과학원이 체리, 배 등 지역 특색 과수자원 이용 연구, 희귀 식용버섯 유전자원 수집과 재배기술 교류를 추진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양 지역은 올해 자매결연 10주년을 맞아 제1회 경기 산둥 우호협력 연석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재명 지사는 오는 4월 마씽루이(馬興瑞) 광둥성장의 예방을 받고 양 지역 혁신창업, 스타트업 간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 하는 등 대중국 경제외교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