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명진·정진석 ‘세월호 막말’ 진화 나선 황교안
  • 오종탁 기자 (amos@sisajournal.com)
  • 승인 2019.04.16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적절한 발언…진심 어린 사죄”
한국당, 징계 위한 중앙윤리위 소집 예정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월16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 세월호일반인희생자추모관 앞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식'에서 추모사를 하기 전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월16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 세월호일반인희생자추모관 앞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식'에서 추모사를 하기 전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소속 차명진 전 의원과 정진석 의원의 세월호 막말 릴레이에 황교안 대표가 사과 등 수습에 나섰다. 세월호 5주기 추모 분위기 속 도를 넘은 막말에 여론이 폭발하자 적극 진화에 나선 것이다.

황 대표는 4월16일 오전 인천가족공원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제에 참석한 자리에서 차 전 의원 페이스북 글에 대해 "본인이 사죄했고, 부적절한 발언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차 전 의원은 전날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세월호 유가족들'이라고 청자를 설정한 뒤 "자식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회 쳐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먹고 진짜 징하게 해쳐 먹는다(해 처먹는다)"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황 대표는 또 추모제 직후 낸 입장문에서 차 전 의원뿐 아니라 정진석 의원을 언급하며 "세월호와 관련된 부적절하며 국민 정서에 어긋난 의견 표명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세월호 유가족과 국민들께 당 대표로서 진심 어린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앞서 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오늘 아침 받은 메시지"라며 "세월호 그만 좀 우려먹으라 하세요. 죽은 애들이 불쌍하면 정말 이러면 안 되는 거죠. 이제 징글징글해요"라고 적었다.

차 전 의원과 정 의원은 당 차원의 징계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한국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정 의원과 차 전 의원의 세월호 관련 발언에 대한 징계를 논의하기 위해 중앙윤리위원회를 소집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국당은 지난 2월 소속 의원들의 5·18 망언에 이어 또 한번 설화를 겪으며 흔들리고 있다. 황 대표의 사과와 당의 징계 논의에도 비난 여론은 사그라들지 않는 분위기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차 전 의원과 정 의원의 세월호 유족 비난에 "입에 담지 못할 막말"이라며 맹비난했다. 민주평화당도 논평에서 "어떻게 인간의 탈을 쓰고 이처럼 몰상식한 폭언을 쏟아낼 수 있는가"라며 "세월호 참사를 일말의 죄책감도 없이 정쟁의 도구로 사용한 반사회성 인격장애 '소시오패스'의 전형적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상황이 심상치 않자 차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해당 글을 삭제한 데 이어 사과글을 올렸다. 그는 "세월호 희생이 정치적으로 악용되는 것 같아 순간적 격분을 못 참았다"며 "세월호 유가족 여러분과 세월호 희생자를 애도하는 분들께 머리 숙여 용서를 빈다"고 했다. 또 "반성하는 의미에서 페북(페이스북의 줄임말)과 방송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