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동부 브리핑] ‘위령’ vs ‘추모’ 명칭 갈등서 한발 물러선 여수시
  • 전남 = 박칠석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19.04.25 19: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오봉 여수시장 ‘여순사건 조례’ 재의 요구 철회
순천의 밤 밝힐 ‘순천 문화재 야행’ 26일 개막
서완석 여수시의장, 오염물질 배출업체 ‘엄중 처벌’ 촉구

전남 여수시가 ‘위령’ 문구로 논란이 일고 있는 여순사건 희생자 사업 지원조례 개정안을 재심의해 달라며 시의회에 제출한 재의 요구를 철회하기로 했다. 여순사건 유족회의 뜻을 받아들여 추진위원회 명칭을 추모가 아닌 중립적 용어로 바꾸기로 한 것이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24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유족회의 입장과 지역사회의 화합‧결집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에 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의회에 협조를 구하는 의미도 포함돼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여수시가 화합과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명분으로 ‘위령’과 ‘추모’ 문구를 둘러싼 여순사건 지원 조례 명칭 갈등서 한 발 물러선 것으로 보인다.

권 시장은 “‘추모’나 ‘위령’과 같은 용어로 시민 사회의 분열을 초래하기보다는 제3의 명칭으로 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시민 화합을 통한 여순사건 특별법이 제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수시는 특별법 제정 등 여순사건 현안을 논의할 시민추진위원회를 상설화하기 위해 지난달 20일 제191회 시의회 임시회에 조례 개정안을 제출했다. 

시의회는 그달 27일 개정안 명칭을 ‘추모사업 시민추진위원회’에서 ‘위령사업 시민추진위원회’로 수정 의결했다. 

여수시는 ‘위령’ 문구가 논란이 되자 지역 시민사회와 종교단체가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난 11일 시의회에 재의요구서를 제출했다. 

여수시기독교단체총연합회도 “죽은 사람의 혼령을 위로하는 ‘위령’이라는 용어는 신앙의 도리에 비춰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의미이므로 동의할 수 없다”며 반발했다.

논란이 일자 권오봉 여수시장과 서완석 여수시의회의장, 황순경 여순사건 유족회장은 조례 재의요구에 따른 지역사회의 갈등 확산을 막기 위해 최근 모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권 시장은 재의요구를 철회하고 지역사회의 단합과 참여를 위해 위령과 추모가 아닌 중립적인 용어로 조례 개정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내비췄다.

이에 황순경 유족회장은 "중립적인 위원회 명칭 사용에 동의하며, 조례 개정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서완석 의장도 "공감대가 형성된 명칭 안을 절차에 따라 의회로 제출하면 당연히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여순사건 유족회는 23일 “모든 시민, 단체들이 공감할 수 있는 제3의 용어로 조례를 개정한다는 전제하에 재의 요구를 철회할 것을 제안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여수시가 조례 개정안 재의 요구를 철회함에 따라 시의회가 제3의 용어로 조례 개정안을 상정할지 주목된다.

권오봉 여수시장
권오봉 여수시장

순천의 밤 밝힐 ‘순천 문화재 야행’ 26일 개막

전남 순천시의 대표적인 야간 문화 프로그램인 ‘순천 문화재 야행(夜行)’이 26∼28일 문화의 거리와 근대문화유산이 밀집한 매곡동 일원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승평지로 본 순천의 문화재’를 주제로 열린다. 승평지는 조선시대 이수광 순천부사가 순천지역과 관련된 자료들을  정리한 책으로 지역의 명승고적과 문화유산을 둘러보는 내용이 담겨 있다.

문화재 야행은 문화의 거리와 옥천서원, 매산등 일대 등 원도심의 문화유산을 소재로 진행된다.

허석 순천시장과 서정진 순천시의회 의장이 참여해 시민에게 문화유산을 설명해주는 ‘순천문화재 탐방’도 열린다.

청렴을 상징하는 순천 팔마비(전남도 유형문화재 제76호) 일원에서는 최석 부사 캐릭터 주머니 만들기, 팔마비 타각(단단한 물질에 문자나 숫자를 새기는 것) 체험이 열린다.

순천향교(전남도 유형문화재 제127호)에서는 탁본 체험 등 전통문화 체험을 할 수 있다.

문화의 거리에서는 순천문화재 야행 주제관 및 승평지 터널이 운영되고, 한옥글방에서는 ‘손억 부사와 호호여인의 사랑이야기’ 인형극을 관람할 수 있다. 

순천향교와 선비문화체험관에서는 포목전과 어물전, 주막, 가마니꾼, 지게꾼 등 1960∼70년대 전통시장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장터가 열린다. 

순천시 관계자는 “이번 문화재 야행은 문화재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도심에 꾸며진 아름다운 경관도 볼 수 있다”며 “멋진 순천의 문화유산을 마음껏 향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순천시
ⓒ순천시

 

서완석 여수시의장, 오염물질 배출업체 ‘엄중한 처벌’ 촉구 

서완석 여수시의회 의장은 대기오염물질 무단배출 업체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23일 촉구했다.

서 의장은 이날 오후 제192회 임시회에서 개회사를 통해 대기오염물질 측정치를 조작하고 시민을 기만한 산단 기업들을 향해 쓴소리를 쏟아냈다. 

그는 “여수산단 기업들의 대기오염 측정치 거짓 기록 행위는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반사회적 범죄”라며 “이런 사실이 적발되지 않았더라면 여수 시민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들 업체가 뿜어내는 대기오염물질을 흡입하며 살았을 것”이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여수시민들은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외쳤던 기업에 대해 심한 배신감에 경악과 분노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동안 이를 적발하지 못한 환경부 영산강유역환경청과 전남도의 환경감시 시스템에도 맹점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서 의장은 “여수시민을 속이고 기업 이익 올리기에만 혈안이 돼 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범죄행위를 자행해 온 업체대표들이 시민들께 직접 사죄하고 책임감 있는 재발방지대책을 내놓을 것”을 촉구했다.  

행정당국은 해당 업체를 엄중히 행정조치하고, 수사대상에 포함된 모든 업체에 대한 대기오염도 전수조사 실시도 요구했다.

그는 이어 “여수산단에서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 조기 시행과 악취관리지역 지정을 해야 한다”며 “시민과 시민환경단체가 현지에서 상시 관리 감독 할 수 있도록 환경관리권 여수시 이관 등 여수산단 환경관리 시스템 전반에 대한 특별종합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서 의장은 대기오염무단배출 및 측정치 조작 업체에 대한 강력한 처벌도 요구했다. 그는 “검찰에서도 철저한 수사를 통해 이러한 부정행위가 재발되지 않도록 엄하게 처벌해 달라”고 촉구했다. 

 

광양시, 국가산단 명당3지구 선분양
지원시설용지 34필지 우선 분양

광양시가 광양국가산업단지 명당3지구 산업·지원·상업시설용지 등 총 62필지를 선 분양한다.
 
광양시는 광양국가산업단지 내 마지막 개발지역인 명당3지구를 올해 11월 준공을 목표로 해 43만7998㎡ 규모로 조성 중에 있다.

분양대상 용지는 산업시설용지 25필지에 21만4905㎡, 지원시설용지 34필지에 7647㎡, 주차장시설용지 3필지에 6722㎡다. 

용도지역별 입주대상 업종은 산업시설용지의 경우 창고 운송 관련 서비스업(H52), 비금속광물제품제조업(C23), 전기 가스 증기와 공기조절공급업(D35), 복합업종(C23, C24, C25, C29)이다.

또 지원시설용지에는 제1·2종 근린생활시설, 판매시설, 창고시설이 입주할 수 있다.

태인동 명당마을 일원에 조성되는 명당3지구는 주변에 국도 2호선과 59호선이 통과하고 남해고속도로 진월IC와 경남 하동IC에서 10분 거리에 있으며, 인근에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제철 관련 연관 국가산업단지, 그리고 광양항이 있어 산업화 최적지로 꼽힌다. 

또 인근 지역에 배알도 수변공원과 배알도를 잇는 해상보도교, 연내 준공을 목표로 조성되고 있는 태인체육공원이 있다. 

광양시는 광양 국가산단 내 유일한 ‘지원시설용지’를 우선 분양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심우신 광양시 산단과장은 “광양국가산업단지 명당3지구 내 ‘지원시설용지’는 섬진강 뱃길 복원사업, 망덕포구 관광명소화사업 등 주변 지역과 연계한 개발계획이 다수 진행, 계획된 지역”이라고 말했다. 

 

고흥군-서울 노원구 자매결연…상생 협력

고흥군은 서울시 노원구와 자매결연을 협약했다고 24일 밝혔다.

자매결연으로 양 지역은 지방화 시대의 동반자로서 행정은 물론, 민간 분야의 다양한 인적·물적 교류로 공동 발전과 상생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송귀근 고흥군수는 “두 지역이 경제, 관광, 문화, 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사업을 통해 상호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도 “제 고향인 우주항공 중심도시 고흥군과 자매결연을 맺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양 지역의 공동발전을 위해 서로 긴밀히 협력하는 동반자 관계가 되도록 노력하자”고 화답했다.

고흥군은 경남 창원시와 서울 금천구, 제주 서귀포시, 인천 남동구, 경기 광주시, 울산 동구 등과 자매결연을 하고 있다. 인구 54만3000여명의 노원구는 도심 속의 자연과 문화를 통한 힐링도시를 표방하고 있다.

고흥군-서울 노원구 자매결연 협약식 ⓒ고흥군
서울 노원구-고흥군 자매결연 협약식 ⓒ고흥군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