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한 지붕 세 가족’ 불안한 미래
  • 송창섭 기자 (realsong@sisajournal.com)
  • 승인 2019.04.26 15:00
  • 호수 15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승민·손학규·안철수의 갈라지는 정치 운명

지난 4월23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에 대한 패스트트랙(신속 처리 안건 지정) 추진을 놓고 오전 10시부터 4시간 동안 격렬한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의총엔 당원권 정지로 의결권이 없는 이언주·박주현·장정숙·이상돈 의원과 당내 활동을 하지 않는 박선숙 의원, 출장 중인 박주선 의원을 제외하고 소속 의원 23명이 참석했다. 김관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에 앞서 비공개 진행을 선언하자, 유의동·지상욱 의원은 “왜 비공개로 하느냐” “민주 정당이 이래도 되느냐”며 공개를 요청했다. 결국 이날 의총은 비공개를 고집한 김관영 원내대표 뜻대로 진행됐다. 결과는 찬성 12표, 반대 11표. 한 표 차이로 패스트트랙 추진이 결정되자 반대 입장이었던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침통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걷잡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분당’으로 가는 열차가 출발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시계를 작년 1월로 돌려보자. 1월18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미래를 위한 통합과 개혁의 정치를 시작합니다’라는 이름의 통합선언문에서 “낡고 부패한 구태정치와의 전쟁을 선언한다. 패거리, 계파, 사당화 같은 구태정치와 결별하겠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1년이 지난 지금, 바른미래당은 두 사람이 그토록 경멸한 패거리, 계파, 사당화 정치의 축소판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 시사저널 고성준·이종현·박은숙
ⓒ 시사저널 고성준·이종현·박은숙

“8명뿐인 바른정당계 집단탈당 힘들다” 의견 많아

‘개혁보수’를 내세웠던 유승민 의원에게 바른미래당의 현재는 위기이자 도전이다. 안철수 전 대표는 독일에 머물고 있고 손학규 대표는 세력이 없다. 바른정당계 의원들과 정치운명을 같이하고 있는 유 의원의 움직임에 시선이 쏠리는 이유다. 

비박계 의원들이 주축이 된 바른정당은 새누리당 출신 33명 의원으로 출발했지만, 대선을 앞두고 소속 의원 13명이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갔다. 1차 집단탈당 이후 20석으로 줄어든 의석수는 대선 이후 소속 의원 9명의 추가 탈당, 국민의당과의 통합 전후 3명이 또다시 당을 떠나면서 현재 당내 바른정당계 의원은 8명에 불과하다.  

현재 언론은 유 의원을 비롯해 옛 바른정당계 의원들의 집단탈당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겉으로 드러난 모습만 보면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러나 정치는 명분이다. 명분만 놓고 보면 유 의원의 선택지는 많지 않다. 일단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에서마저 차기 총선 당선이 불투명하다. 지금 시점에서 유 의원을 비롯해 바른정당 계열 의원들이 나간다고 해도 바른미래당은 굳건히 원내교섭단체 자격을 누린다. 아쉬운 쪽은 광야로 나가야 하는 유 의원을 비롯한 바른정당계 의원들뿐이다. 지금대로라면 자유한국당에서 유 의원을 받아들일 가능성도 높지 않다.

최근 유 의원과 사석에서 만난 한 바른미래당 의원은 “‘지금 시점에서 유 의원이 당을 떠나선 절대 안 된다. 맘 굳건히 먹으라’고 했더니 유 의원이 웃으며 이야기를 듣더라”면서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는 한이 있더라도 제 발로 당을 걸어 나가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런 면에서 4월23일 의총과 이튿날 있었던 바른정당계 의원 회의는 손학규 지도부를 흔들기 위한 정치적 제스처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있다. 패스트트랙 처리안이 사개특위를 통과한다고 해도 본회의 가결까지 이뤄지기란 쉽지 않다. 

현재 유 의원을 비롯한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손학규-김관영 퇴진과 차기 원내대표 선거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선 안철수계와 생각이 같다. 당내에선 차기 원내대표 선거전을 안철수계 권은희 의원과 유승민계 유의동 의원의 대결로 보고 있다. 손학규 체제가 무너지고 바른정당계가 미는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비상대책위가 꾸려질 경우 유 의원의 행동반경은 지금보다 한결 넓어질 수 있다. 유 의원은 일단 당내에 남아 원내대표 선거에서 교두보를 확보한 뒤 귀국한 안철수 전 대표와 힘을 합쳐 총선에 대비하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독일에 머물고 있는 안철수 전 대표는 어떨까. 바른미래당 창당 당시 언론은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의 승부에 주목했다. 하지만 당시는 물론 지금도 반(反)안철수계는 안 전 대표의 승부사적 결단보다 ‘독불장군식’ 당 운영 행태를 더 먼저 살펴봐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 바른미래당 당직자의 말이다. “민주당과의 합당을 통해 새정치민주연합을 만들었지만 친문(親文)계에 휘둘리길 싫어해 반문(反文) 세력을 이끌고 나가 만든 게 국민의당이다. 국민의당 간판으로 대선을 치렀지만 호남계 중진 역시 고분고분하게 따라오지 않자, 유승민 대표와 손잡고 바른미래당을 만들었다.”

과정은 생략한 채 결과만을 중시하는 안철수식 정치는 통합 과정에서도 적잖은 논란을 만들었다. 지난해 1월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 통합을 추진하는 안 전 대표에 대한 재신임 전(全)당원투표에서 찬성 74.6%(4만4706표), 반대 25.4%(1만5205표)였다고 밝혔다. 문제는 투표율이 23.0%였다는 점. 찬성파는 투표자의 과반수 이상이 찬성표를 던진 점을 내세워 통합을 강행한 반면, 반대파는 낮은 투표율 자체가 불신임이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물론 안 전 대표는 투표 결과를 앞세워 통합 추진을 공식 선언했다. 

20대 총선의 돌풍은 안 전 대표의 ‘자강론’에 한층 힘을 실어줬다.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은 호남을 석권하고 수도권에서도 안 전 대표 외에 추가 당선인을 배출했다. 또 비례대표에서도 약진하면서 3당으로서 확고하게 자리 잡았다. “창당 이후 이렇게 짧은 시간 내 빼어난 결과를 이끌어낸 사람은 3김하고 나(안철수 전 대표)밖에 없다”는 안 전 대표의 말에서 이러한 자신감을 엿볼 수 있다. 바른미래당 한 의원의 보좌관은 “안 대표 입장에선 19대 대선에서 자신의 득표율 21.4%에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의 6.7%를 합치면 통합정당 지지율이 28%에 육박하며, 여기에 중도 성향의 자유한국당 비박 성향 의원까지 합치면 문재인 정권 후반기 자신이 만든 정당의 지지율이 30~40%선에 이를 것으로 판단했다. 그게 가장 큰 패착”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추석 전 복귀 가능성 커

안 대표로선 ‘하나 더하기 하나가 셋’이 되길 바랐지만, 결과적으로 ‘하나 더하기 하나는 제로(0)’가 된 셈이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으로 중도보수 성향 8명은 얻었지만, 호남계 의원 13명이 떨어져 나갔다. 분당에 불만을 품은 비례대표 의원 4명은 사실상 당무를 거부하면서 합당 동력은 급격하게 떨어졌다. 

중요한 정치적 순간마다 어정쩡한 결단을 내린 것은 안철수식 정치의 한계를 보여준다. 대표적인 것이 지난 서울시장 선거에서 막판 김문수 자유한국당 대표와 후보 단일화를 시도한 일이다. 좌우를 오가는 사이 트레이드 마크였던 ‘새정치’는 점차 색이 옅어졌다.  

안 전 대표에게 남은 시간은 많지 않다. 서울시장 선거에서 패배한 후 안 전 대표는 지난해 9월 “성찰과 자숙의 시간을 갖겠다”며 독일로 떠났다. 그로부터 반년이 지난 지금, 그는 자신이 만든 바른미래당이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해 있는 것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 국민의당 시절 안철수 대표 비서부실장을 지낸 김도식 전 실장은 시사저널과의 통화에서 “(안 전 대표와) 자주 통화하지만 국내 현안에 대해선 일절 언급이 없다. 안 전 대표는 ‘당이 깨지는 상황이 아니면 몰라도 아직은 국내 복귀를 검토할 때는 아니다’고 분명히 말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최근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안 전 대표의 말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는 힘들다. 안 전 대표 측근들로 구성된 친안계 의원들이 당 안팎에서 ‘손학규 대표 퇴진, 안철수·유승민 조기 등판’을 요구하고 나선 것도 안 대표의 뜻과 전혀 무관하지 않다. 안 전 대표는 현재 독일 뮌헨에 있는 막스플랑크연구소에서 방문연구원 신분으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당내 갈등에서 손학규 대표가 입은 정치적 상처 또한 적지 않다. 지난해 9월 구원투수로 투입된 손학규 대표는 시작부터 정치적 활동 공간이 넓지 않았다. 당 안팎에서는 손 대표 체제가 빠른 시간 내 뿌리내리지 못한 이유로 안철수계와의 보이지 않는 갈등을 꼽는다. 한 당직자는 “손 대표가 취임하자마자 당 핵심인 사무총장 자리를 친안계 핵심인 이태규 의원에서 바른정당계 오신환 의원으로 바꾸면서 안철수계와 갈등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취임 이후 공석인 최고위원 자리를 놓고 친안계와 마찰을 빚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그렇다고 손 대표가 의도적으로 안 전 대표와 거리를 둔 건 아니다. 손 대표는 여러 공식 석상에서 “안철수 전 대표가 총선 전에는 당으로 복귀해야 한다”거나 “안철수 전 대표는 우리 당의 중요한 자산”이라고 밝혀왔다. 


손학규, ‘창조적 파괴’로 돌파구 찾나?

공교롭게도 현재 손학규 체제를 가장 뒤흔들고 있는 세력은 안철수계다. 반대로 손 체제를 지지하는 쪽은 박주선, 김동철, 주승용 의원 등 호남계다. 이런 가운데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제3지대에서 만나자”며 손 대표에게 손짓하는 형국이다. 

현재로선 손 대표가 민주평화당과 함께하기 힘들다는 분석이 많다. 임재훈 바른미래당 의원은 “당을 아우를 구심점이 없기에 당장 손 대표가 물러나선 안 된다”면서 “민주평화당이 어떤 모양새를 취할지가 중요하겠지만, 당장 합치는 것은 힘들다”고 말했다. 손 대표 측근은 “손 대표의 머릿속에는 여전히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과 김구 선생과 같은 좌우 통합형 제3정당이 있다”면서 “이념을 달리하는 사람은 떠나더라도 ‘창조적 파괴’라는 바른미래당 혁신은 계속돼야 한다는 손 대표의 생각은 확고하다”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