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최저임금 1만원으로 인상하라”
  • 김재태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19.06.04 17: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에서 동시다발적 기자회견 열고 촉구…“인상 비용은 재벌이 부담”

민주노총이 6월4일 서울 등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최저임금을 1만원으로 인상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내유보금 950조원, 주식 배당금 수십 조원을 받은 재벌이 최저임금 1만원 인상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노총은 “최저임금 1만원은 사회적 약속“이라며 ”최저임금 인상으로 고용 참사가 발생한다는 건 가짜뉴스다. 최저임금과 고용의 연관성은 불확실하다는 많은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제의 핵심 주체인 재벌과 대기업은 경제민주화, 일자리 창출의 실질적 책임이 있음에도 자신들의 잘못을 모두 최저임금 탓으로 돌리고 있다”며 “최저임금을 낮추자는 주장은 하청업체 노동자의 피땀으로 원청의 이윤을 높이겠다는 속셈”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이 6월4일 오전 마포구 경영자총연합회 앞에서 최저임금 투쟁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민주노총이 6월4일 오전 마포구 경영자총연합회 앞에서 최저임금 투쟁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전수진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은 “최저임금은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최소한의 돈”이라면서 “최저임금 인상을 최소화하는 게 경제 위기의 해결책인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 재벌은 중소상공인과 최저임금 노동자를 이간질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경기와 인천, 충북, 대전, 광주, 경북, 대구, 부산, 강원, 제주 등에서도 최저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내년도 최저임금을 정하는 최저임금위원회의 심의는 지난 5월30일에 개시됐다. 논의가 시작되는 초반부터 경영계는 ‘동결·차등화’, 정부는 ‘인상 속도 조절’, 노동계는 ‘1만원으로 인상’을 각각 주장하며 맞서고 있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이미 “내년도 최저임금을 동결하자는 게 재계의 기본 입장”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