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춘호 인터뷰①] “ 바른 것은 바르다 말하는 용기 필요”
  • 송창섭 기자 (realsong@sisajournal.com)
  • 승인 2019.08.28 14:00
  • 호수 15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30주년 특별기획 ] 대한민국, 길을 묻다(28)
'민주화 투사' 예춘호 전 민추협 부의장

혼돈의 시대다. 혹자는 난세(亂世)라 부른다. 갈피를 못 잡고, 갈 길을 못 정한 채 방황하는, 우왕좌왕하는 시대다. 시사저널은 2019년 올해 창간 30주년을 맞았다. 특별기획으로 정치·경제·사회·문화·종교 등 각계 원로(元老) 30인의 ‘대한민국, 길을 묻다’ 인터뷰 기사를 연재한다. 연재 순서는 인터뷰한 시점에 맞춰 정해졌다.

(1)조정래 작가 (2)송월주 스님 (3)조순 전 부총리 (4)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5)손봉호 기아대책 이사장 (6)김원기 전 국회의장 (7)김성수 전 대한성공회 대주교 (8)박찬종 변호사 (9)윤후정 초대 여성특별위원회 위원장 (10)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 (11)한승주 전 외무부 장관 (12)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 소장 (13)허영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 (14)이종찬 전 국회의원 (15)남재희 전 노동부 장관 (16)박관용 전 국회의장 (17)송기인 신부 (18)차일석 전 서울시 부시장 (19)임권택 감독 (20)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 (21)이문열 작가 (22)송두율 전 독일 뮌스터대 교수 (23)역사학자 이이화 선생 (24)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 (25)강상중 도쿄대 명예교수 (26)손숙 예술의전당 이사장 (27)한승헌 변호사 (28)예춘호 전 민추협 부의장

 

1969년 9월14일 새벽 2시25분 서울 태평로 옛 국회의사당 제3별관 특별위원회실. 첩보전을 방불케 하듯 은밀하게 연락받은 공화당 및 무소속 의원 122명이 하나둘씩 모였다. 이날 상정된 안건은 박정희 대통령의 3선 도전을 가능케 하는 개헌안이었다. 바야흐로 박정희 정권의 장기집권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야심한 시각에 변칙적으로 통과된 개헌안을 토대로 박정희 정권은 1972년 유신체제를 선포했다.

박정희 정권이 장기집권의 욕망을 드러낸 것은 1967년 치러진 총선부터다. 6월에 열린 총선에서 장기집권을 위한 개헌선을 확보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조직적인 부정선거가 자행됐기 때문이다. 3선 개헌 반대운동은 중·고교생, 학자, 종교인, 정치인들이 참여하는 범국민운동으로 발전했다. 집권당인 공화당 내부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높았다. 1963년 공화당 초대 총재였던 정구영 전 의원부터가 반대파 대열에 합류했다. 예춘호 전 민추협 부의장(한국사회과학연구소 이사장)도 그중 한 명이다.

예 전 부의장은 민주화의 거목으로 불릴 만한 인물이다. 부산에서 사회사업과 대학강단을 오가며 활동하던 예 전 부의장은 공화당이 만들어지면서 처음 정치권에 발을 딛게 됐다.

ⓒ 시사저널 고성준
ⓒ 시사저널 고성준

3선 개헌 반대하면서 민주투사로 변신

그러나 잘나가던 집권여당 중진의원에서 민주투사로 운명이 바뀌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권오병 당시 문교부 장관을 해임시킨 1969년 4·8항명에서 예 전 부의장은 공화당 중진이면서도 해임에 찬성표를 던졌다. 이 일로 예 전 부의장은 훗날 자신이 만든 당에서 제명됐다. 그리고 1972년 10월 유신 선포와 함께 예 전 부의장은 민주화의 길로 걸어갔다. 전두환 정권 때는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에 휘말려 옥고도 치렀다.

박정희, 전두환 정권 체제에서 예 전 부의장은 정치적으로 3김(김대중, 김영삼, 김종필)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계파만 없었을 뿐 정치적 위상은 세 사람에 뒤지지 않았다. 3김이 정치적 상황에 따라 부침을 거듭했다면, 예 전 부의장은 전두환 정권 때까지 이들을 대신해 제도권 내에서 활발하게 활동한 게 차이일 뿐이다. 1987년 대선을 앞두고 양김의 단일화를 위해 고군분투했지만, 꿈을 이루지 못하자 미련 없이 제도권 정치와 이별했다. 그는 그렇게 잊혔다. 처음부터 권력을 탐하려는 마음이 없었기에 떠날 때도 미련이 없었다.

예 전 부의장과 만난 7월26일 서울, 경기 일대에는 기습폭우가 내렸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그의 집 현관 앞에는 용인시가 붙여준 ‘국가유공자의 집’이라는 작은 명패만 있을 뿐이었다. 시사저널 취재진이 자택을 방문하자, 예 전 부의장은 쇼파에 몸을 기댄 채 TV 브라운관을 통해 흘러나오는 뉴스를 시청하고 있었다. 구순을 훌쩍 뛰어넘은 나이지만 생각보다 정정해 보였다. 건강 비결을 묻자 “건강은 무슨. 귀도 잘 안 들리고, 눈도 잘 안 보이는데”라고 말을 흐렸다. 그러나 막상 인터뷰에 들어가자 세상 이치를 꿰뚫어보듯 지금의 혼란을 쾌도난마 식으로 풀이했다.

 

과거 민주화운동을 함께하시던 동지들이 많이 떠나가셨습니다. 어떤 분이 가장 많이 생각나시나요?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민주화운동을 했다고 하는데, 처음부터 그런 건 아니었어요. 1974년 민주회복국민회의가 결성됐는데 윤보선씨(전 대통령), 함석헌씨, 김대중씨 정도가 활동했지.”

김대중, 김영삼 두 전직 대통령과는 남다른 인연이 있으셨지요.

“김대중씨는 한·일 협정이나 월남(남베트남) 파병, 3선 개헌 때는 정작 두드러지게 활동하지 않았지. 김대중씨는 합리적인 면이 많았어요. 상당히 이지적이고, 무슨 일을 할 때도 꼼꼼히 따져보는 스타일이었지요. 김영삼씨는 원내총무를 두 번 정도 해서 그런지 대차게 나갈 때는 아주 대차게 나갔어요. 여당(공화당)에서 경계를 많이 받는 편이었고. 그래서 봉변도 많이 당했지. 김영삼씨는 아주 저돌적인 사람이에요. 말은 김대중보다 좀 서툴렀지만.”

당시에는 양김보다 민주진영 내에서 발언권이 세셨습니다.

“민주운동국민회의는 나하고 문익환 목사, 이문영 교수(전 고려대 교수)가 주도했어요. 김대중씨는 비교적 연금 상태가 많았거든. 아무래도 내가 국회의원이었기에 더 그랬을지 모르지요.”

우리 정치사에 잘못 알려진 바가 참 많다고 들었습니다. 구순을 넘으신 지금, 가장 안타까운 역사를 꼽으신다면 어떤 건가요.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 다들 잘못 알고 있는 것 같아 아쉬워요. 나중에 4·19혁명으로 하야했지만, 이분이 없었다면 한·미 동맹은 이뤄지지 않았을 거예요. 한·미 동맹이 없었다면 우리 국방이라는 게 뭐 있었겠어요. 사실 해방되고 국내에서 제일 먼저 조직된 게 인공(인민공화국)인데 말이지요. 그 책임자가 여운형이었고. 사람들이 춘원 이광수가 친일파라고 말하는데, 독립운동한 일이 더 많아요.”

돌이켜보면, 지금도 민주진영에선 1987년 양김이 단일화를 이루지 못한 것을 놓고 안타까워합니다.

“두 사람이 애초부터 정치적 뿌리가 달라서 그래요. 김대중씨는 장면 총리와 가까운 민주당 신파라면, 김영삼씨는 장택상 총리의 비서로 출발해 구파 쪽 의원들과 같이 활동했어요. 숫자는 물론 구파가 많았지. 구파 중에 정헌주(2, 4, 5, 8, 9대 의원)라는 사람이 있었어요. 김대중씨 부인인 이희호씨 오빠의 장인이었지요. 4·19혁명으로 정권을 잡은 민주당 구파가 윤보선씨를 총리 후보로 내세웠는데 정헌주씨가 신파로 넘어가면서 표가 갈렸어요. 그래서 장면씨가 총리가 됐지. 나중 김대중씨가 대선후보로 나서 낙선하자, 정헌주씨가 미국으로 갔는데, 돌아오지 못하게 되자 일본에서 만든 게 바로 한민통(한국민주통일연합)이에요.”

부산에서 많이 활동했기에 김영삼 전 대통령과 가까우셨을 거 같은데 그러지 않으셨네요.

“그게 잘못된 생각이에요. 엄밀히 말해 난 공화당 창당 멤버야. DJ(김대중 전 대통령)나 YS(김영삼 전 대통령)가 대변인 할 때 난 당 사무총장을 했으니 출발점이 달랐지요. 그리고 솔직히 지금의 지역감정은 박정희(정부) 때만 해도 전혀 없었어요. 양김이 정치적으로 갈라지면서 생겨난 거지. 박정희(정부) 때만 해도 구례·광양·순천에서 지지표가 많이 나왔거든요. 그런 면에서 박정희는 전라도가 만들었다고 봐야지요.”

양김을 다 아시는 입장에서 참 안타까우셨으리라 봅니다.

“1987년 6월항쟁 이후 내가 11월경 연구소 하나를 만들었어요. 한국사회과학연구소라고. 교수들 600여 명에 재야인사들 600여 명이 참여해서 말이지요. 그때 둘(김대중·김영삼 전 대통령)이 서로 (대통령 후보에) 나오겠다고 하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 연구소를 중심으로 국민협의회라는 걸 만들어 ‘하나로 합쳐라’면서 ‘반(半)협박’을 했는데, 그래도 안 되는 거예요. 그 뒤론 두 사람을 다 안 만났지.”

그게 정치적 결별을 선언한 계기셨군요.

“양쪽(상도동·동교동계)에서 모두 나를 서로 데려가려고 했지요. 김영삼, 김대중씨 모두 나를 많이 찾아왔는데, 그때 난 그랬어요. ‘느그들(너희들)하고는 같이 안 한다.’ 그러고 보니 그때 김종필하고도 만났구나. 사실 내가 보기에 김종필이 셋 중에 제일 나았어요. 만약 박정희 대통령이 두 번만 하고 물러났으면 김종필이 그 뒤를 이었을 겁니다. 그게 최선이었지. 능력도 있고 비전도 있었어. 나중에는 추접해졌는데, 내가 모시고 있을 때는 사람이 괜찮았어요.”

결과적으로 양김 중 누가 후보를 양보했어야 한다고 보시나요.
“그때 난 그랬지. ‘나이 많은 사람이 양보하라’고. (김대중 전 대통령은 1924년생, 김영삼 전 대통령은 1927년생) 김대중이 양보했어야 맞지요. 한번 대선후보도 했었으니까.”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