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회, 민주 "환영" 한국 "불만" 바른미래 "불쾌"
  • 송창섭 기자 (realsong@sisajournal.com)
  • 승인 2019.09.04 19: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증인없는 하루짜리 청문회 괜찮다"
한국당 일각 "나경원 원내대표, 전략 없이 오락가락 이해 안돼"
바른미래당 "양당 합의 받아들일 수 없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월4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 만나 인사를 나고 있다. 이날 두 원내대표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9월6일 하루만 치르기로 합의했다. ⓒ시사저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월4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 만나 인사를 나고 있다. 이날 두 원내대표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9월6일 하루만 치르기로 합의했다. ⓒ시사저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9월6일 열기로 합의함에 따라 표면적으로 여야 대화채널은 복원됐다. 

두 원내대표는 9월4일 오후 국회에서 만나 조 후보자 가족을 증인으로 부르지 않기로 했으며 증인 채택 합의 등 세부 사항은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조율하기로 합의했다.

 

민주 "청문회 패싱 부담 피해 다행"

이번 합의로 민주당은 ‘청문회 패싱 논란’에서 한결 자유로워졌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합의문 발표 이후 기자들과 만나 가족 증인없는 하루짜리 청문회를 관철시킨 것에 대해 만족감을 표했다.

당내 분위기도 나쁘지 않다. 청문회를 거치지 않고 조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에 임명할 경우 야당의 반발은 불을 보듯 뻔했다. 국정조사 및 특검 요구로 이어질 수 있는데다 최악의 경우 조국 사태가 추석 민심 밥상에까지 오를 수 있다. 국정감사 등 앞으로 예정된 국회 일정도 결코 정부 여당에게 유리하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조국 정국'을 비교적 순탄하게 넘길 호기를 잡았다며 안도해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한국당 "'국회의 시간' 뺏길 수 없다" 분위기

자유한국당 원내지도부는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며 안도의 한숨을 보내고 있다. 조국 후보자가 이미 국민청문회라는 형식을 빌려 대국민 해명에 나선 마당에 ‘국회의 시간’인 청문회마저 포기할 경우 정치적 후폭풍이 상당했기 때문이다.

조국 후보자의 기습 기자간담회 직후 한국당 내부에서는 “원내대표단이 도대체 무슨 전략을 갖고 있는 것인가”라며 성토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4일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린 최고·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선 “우리당이 주도적으로 나서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 관계자는 “나경원 원내대표가 회의 직후 생각을 바꾼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나 원내대표의 오락가락 행보에 대한 비판은 계속되고 있다. 신상진 의원은 “지금까지 원내 지도부의 행보를 보면 일관된 전략이 없는 것 같다”면서 “당초 여당이 청문회 개최를 사정해야 하는데 지금은 되레 우리당이 질질 끌려다니는 모습”이라고 지도부를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우리는 들러리냐?" 반발

바른미래당은 이번 민주당, 한국당 간 청문회 일정 합의에 격앙돼 있는 모습이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4일 오전까지만 해도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개최 논의를 오늘부로 전면 중단한다”면서 “대신 다른 야당들과 함께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을 논의하겠다”고 말했지만, 양당의 합의로 머쓱해졌다.

기류가 바뀐 것을 의식해서인지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출입기자들에게 "임명강행 수순인 이상 들러리 서지 않겠다"는 입장문을 보내고 불참했다. 민주당과 한국당 간 청문회 일정 합의 직후 오 원내대표는 “두 당의 결정은 국회의 권위를 땅에 처박는 일”이라고 비판하며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