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브리핑] ‘만성체증’ 삼성교사거리 가변차선 운영 등 제안
  • 경기취재본부 서상준 기자 (sisa220@sisajournal.com)
  • 승인 2019.10.03 09: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제2회 찾아가는 교통포럼' 현지서 열고 개선 방안 논의
"혼잡구간 노면 표시·신호등 신설 보완땐 효과 기대" 의견도

경기 수원시가 2일 만성체증을 겪고 있는 영통구 삼성교사거리 일원에서 ‘2019년 제2회 찾아가는 교통 포럼’을 열고, 교통환경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2일 수원시에 따르면 찾아가는 교통포럼은 교통 전문가와 지역 관계자의 의견을 듣고 주변 교통 환경개선 대책을 논의하는 거버넌스(민관협치) 정책으로, 교통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지점이나 교통안전 시설 개선이 필요한 곳에서 열린다. 

수원시청사 전경. ⓒ수원시
수원시청사 전경. ⓒ수원시

이번 포럼에서는 김용덕 시 안전교통국장를 비롯해 교통전문가 김숙희 수원시정연구원 박사, 수원남부경찰서·삼성전자 관계자 등이 참석해 삼성교사거리 현장 실태를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삼성교사거리는 출퇴근 시간 동탄원천로와 삼성교를 이용하려는 차량이 뒤섞여 차가 자주 막히는 지역으로 꼽힌다. 

포럼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통행 차량이 많은 출퇴근 시간에 삼성교 구간에서 가변차로를 운영하면 교통 혼잡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교통혼잡 구간에 노면 표시, 신호등 설치 등 안전시설물을 정비하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삼성교사거리 교통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안전교통국장은 “포럼에서 나온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면서 “삼성교사거리와 주변 교통 환경을 개선하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공공건축물 인권영향평가 협의회' 2기 위원 9명 위촉

‘인권 친화적’ 공공건축물 조성을 이끄는 ‘수원시 공공건축물 인권영향평가 협의회’ 제2기 위원 9명이 위촉됐다.

경기 수원시는 2일 시청 상황실에서 시 공공건축물 인권영향평가 협의회 제2기 위원 위촉식을 열고, 위원 9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고 이날 밝혔다. 

시 공직자, 인권·건축 분야 전문가 등 9명으로 구성된 2기 위원들의 임기는 2년(2021년 10월 1일)이다. 신규위원이 5명, 연임한 위원이 4명이다. 

2017년 9월 출범한 시 공공건축물 인권영향평가 협의회는 수원시 공공건축물을 인권 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해 구성된 협의체로서 공공건축물의 설계부터 건축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인권영향평가’를 시행하고, 인권영향평가 시스템 구축·정책 수립 등에 필요한 사항을 심의·자문한다. 

인권영향평가는 시가 정책이나 사업 등을 수립·시행할 때 해당 정책이 시민의 인권이 미칠 영향을 사전에 분석·평가한다. 인권 증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협의회는 ‘BF(barrier-free, 장애물 없는 환경)’ 인증 기준과 인권에 기반을 둔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을 바탕으로 공공건축물에 대한 인권영향평가를 하고 있다. 

유니버설디자인은 장애 유무, 나이, 성별, 국적 등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협희회는 현재 실시 설계 중인 지동행정복지센터 청사에 대한 인권영향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지동행정복지센터는 수원 최초의 ‘인권청사’로 건립할 예정이다. 

올해 4월에는 광교호수공원 프라이부르크전망대와 생태환경체험교육관에 대한 인권영향평가를 해 장애인 편의시설(화장실 등)을 확충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조청식 시 제1부시장은 위촉장 수여식에서 “건축물은 인간의 삶을 담는 그릇”이라며 “성별·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권 친화적인 건축물을 만드는 데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시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경기 수원시가 2일 군공항이전협력국 회의실에서 ‘수원시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열고, 연구 방향을 공개했다.

수원시에 따르면 내년 3월까지 진행하는 ‘수원시 푸드플랜 수립 연구’는 지역농업네트워크 경기강원제주협동조합이 수행하며, 수원의 먹거리 실태를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먹거리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용역 과제는 ▲수원시 먹거리 실태조사·분석 ▲수원시 먹거리 전략 추진 방향 제시 ▲수원시 푸드플랜(먹거리 전략) 수립 등이다. 

농특산물 생산·유통·소비 경로, 공공급식·가공업체 실태, 수원의 먹거리 보장 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분석하고 영역별 주요 과제를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수원시 먹거리 정책을 분석하고, 먹거리 기본권 보장(복지), 지역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등을 골자로 하는 ‘먹거리 비전’도 수립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원시 푸드플랜 5개년 계획(가칭)’을 수립한다. 실행 가능한 먹거리 정책·사업 등을 발굴해 종합계획을 세울 예정이다. 또 ‘수원시 먹거리 위원회’ 설치·운영 등 푸드플랜 추진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방안도 마련한다. 

최광균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수원시민의 먹거리 불안을 해소하고,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선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먹거리 종합대책이 필요하다”면서 “이번 연구로 수원의 먹거리 실태를 철저하게 점검하고,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먹거리 전략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