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 시티 포럼 2019] 도시재생,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을 말한다
  • 안성모·구민주·송응철·오종탁 기자 (asm@sisajournal.com)
  • 승인 2019.10.04 16:00
  • 호수 156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저널 주최 『굿 시티 포럼 2019』
‘도시혁신’ ‘가치혁신’ 향한 열정의 현장

‘좋은 도시(Good City)’는 과연 어떤 도시일까? 경제적으로 부유한 도시, 첨단시설을 갖춰 편리한 도시, 범죄가 없어 안전한 도시…. 사람들의 가치관은 저마다 다를 수 있다. 그런 만큼 ‘좋은 도시’에 대한 기준도 다양할 수 있다. 도시도 마찬가지다. 살아 숨 쉬는 생명체로서 도시는 저마다의 모습을 지니고 있다. ‘좋은 도시’를 복제해 옮겨놓는다고 해서 ‘좋은 도시’가 형성되는 건 아니다.

시사저널은 우리의 삶터인 도시를 어떻게 하면 ‘좋은 도시’로 만들 수 있을지를 함께 고민하고자 『굿 시티 포럼(GOOD CITY FORUM)』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도시재생’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을 더 넓고 더 깊게 들여다봤다. 왜 도시를 재생해야 하는지 근본적인 질문에서 출발해 ‘도시혁신’ ‘가치혁신’으로 나아가는 도시재생의 미래를 모색했다.

권대우 시사저널 사장이 9월30일 열린 『굿 시티 포럼 2019』의 시작을 알리는 개회사를 하고 있다. ⓒ 시사저널 최준필
권대우 시사저널 사장이 9월30일 열린 『굿 시티 포럼 2019』의 시작을 알리는 개회사를 하고 있다. ⓒ 시사저널 최준필

성공적인 ‘도시재생’을 위한 조건

도시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그 해답을 찾기 위해 대한민국 ‘도시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시사저널은 9월30일 서울 포시즌호텔 그랜드볼룸에서 ‘Urban Innovation(도시혁신)’이라는 주제로 『굿 시티 포럼(GOOD CITY FORUM) 2019』를 개최했다. 바람직한 도시혁신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한 이번 포럼은 국토교통부·국토연구원·주택도시보증공사가 후원하고 각계 인사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막을 올렸다.

권대우 시사저널 사장은 개회사에서 “노후화된 지역과 양적 도시 성장의 한계를 어떻게 극복하고 이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진 후 도시재생을 ‘침술’과 ‘자석’으로 설명했다. 권 사장은 “침술이 몸에 최소한의 자극을 줘 건강을 회복시키듯 도시재생도 최소한의 개입으로 효과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거점시설인 N극과 S극을 잘 만들면 서로 끌어당기면서 사람들을 불러모아 효과적인 도시재생이 가능하고 침체된 구도심을 회복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세션1 ‘도시재생 어제를 말한다’는 ‘한국 도시재생의 조건을 생각하다’라는 주제로 독립학자 로버트 파우저 전 서울대 교수의 기조연설로 시작됐다. 도시를 탐구 대상으로 삼고 깊이 있게 연구해 온?파우저 전 교수는 “도시재생을 논할 때마다 ‘그럼 오래된 지역은 없어져야 할 죽은 공간인가’ 하는 고민에 늘 부딪힌다”고 밝혔다. 그런 측면에서 ‘재생’이라는 용어의 모순을 지적한 그는 “한국에서는 아파트가 아닌 주거 형태에 대한 요구가 낮다”는 점을 도시재생의 어려움 중 하나로 꼽았다.

이어 현 정부에서 청와대 사회혁신수석비서관을 지낸 하승창 연세대 경영대 객원교수가 ‘도시재생과 사회혁신의 키워드는?’이라는 물음을 안고 초청강연에 나섰다. 시민사회에서 오랜 경력을 쌓아온 그는 독일 베를린에 머물며 얻은 도시재생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공간으로서의 도시에 주목했다. 하 교수는 또 현재의 도시계획으로 다가올 변화에 대응할 수 있을지에 의문을 제기하며 “변화하는 도시상에 맞는 새로운 사회발전 전략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시사저널이 주최한 『굿 시티 포럼 2019』 행사에서 강현수 국토연구원장의 사회로 로버트 파우저 전 서울대 교수, 하승창 전 청와대 사회혁신수석비서관, 안충환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 김종익 전국도시재생지원센터협의회장(왼쪽부터)이 토론을 하고 있다. ⓒ 시사저널 최준필
시사저널이 주최한 『굿 시티 포럼 2019』 행사에서 강현수 국토연구원장의 사회로 로버트 파우저 전 서울대 교수, 하승창 전 청와대 사회혁신수석비서관, 안충환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 김종익 전국도시재생지원센터협의회장(왼쪽부터)이 토론을 하고 있다. ⓒ 시사저널 최준필

정부·민간·학계 참석자들 열띤 토론

두 강연자와 함께 안충환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 김종익 전국도시재생지원센터협의회장이 참석해 도시재생과 관련한 심도 깊은 토론도 진행됐다. 도시계획 전문가이자 국토균형발전에 정통한 강현수 국토연구원장이 사회를 맡았다.

‘도시재생의 성공요건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강 원장의 질문으로 토론은 시작됐다. 이에 대해 안 실장이 세 가지 성공요건을 꼽으며 답변에 나섰다. 안 실장은 “재개발, 재건축 과정에서의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민 의견을 많이 수렴하는 것, 돈이 아닌 실제 투자가 필요한 곳 위주로 공간을 혁신하는 것, 그리고 문화체육관광부 등 타 부처와 연계해 새로운 공간에 다양한 사람들을 모이게 하는 것이 도시재생의 성공요건”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독일 베를린의 예를 들어 도시재생의 방향을 강연한 하승창 교수는 “앞으로 모든 공간마다 문화와 예술이 필수적으로 함께 갈 것”이라고 관측하며 “문화나 예술은 별개의 프로그램이 아닌 삶의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김종익 협의회장은 오늘날 우리의 도시재생 사업에 있어 주요하게 작용하는 장애물들을 소개하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그는 정권마다 바뀌는 정책의 불확실성과 비정규직 위주의 인적 환경에 대한 현실적 문제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많은 공무원이 ‘정부가 바뀌어도 계속 가나요’라고 묻는다”며 “정책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공고한 거버넌스를 구축해 주는 것이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을 가능케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선 강연에서 한국 도시재생의 문제와 기대를 소개한 로버트 파우저 교수는 ‘도시재생 과정에서 벌어지는 갈등 해결 방안’을 묻는 질문에 “지금은 도시재생을 하고 싶은 구역이 있으면, 정부가 그 구역에 거주하는 주민 한 명 한 명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며 “그러지 말고 정부가 그냥 그 구역 전체의 땅을 구매해 작은 필지 하나하나의 가치를 더 키워야 한다”고 답변했다.

토론은 청중의 질문을 받고 이에 토론자들이 답변하는 방식으로도 이어졌다. ‘우리나라에 도시재생의 성공사례가 있을까’라는 한 청중의 질문에 김종익 협의회장은 부산의 ‘F1963’을 꼽았다. 그는 “고려제강이 공장을 이전하면서 남은 공장 터를 그 회사 스스로가 문화복합공간으로 탈바꿈시킨 사례”라며 “지금은 지역 명소가 됐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토론이 진행될수록 청중의 질문은 더욱 많이 쏟아졌다. ‘주민들 사이 합의를 이뤄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질문에는?파우저 교수가 마이크를 들었다. 그는 “세입자, 지주 등 공동체 내 수많은 의견을 수렴할 제도적 장치가 부족하다. 특정 이념이나 이해관계에 치중된 사람들이 그 지역 도시재생을 좌우하는 사례가 있다”며 “결국 선출된 권력의 목소리가 도시재생에서 더 커질 수 있는 게 중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종익 협의회장은 “주민은 정책의 대상자가 아니라 이해관계자”라며 “주민협의체가 충분히 작동할 수 있도록 시간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션2에서는 국내 내로라하는 도시 전문가들이 ‘도시재생의 오늘’에 대해 발표했다. 금융 전문가인 이재광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사장은 기조연설에서 도시재생 공적금융 지원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해 강연했다. 이 사장은 도시재생 사업을 “노후 주거지와 쇠퇴한 구도심을 지역 주도로 활성화해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일자리를 만드는 국가적 도시혁신 사업”으로 정의하고, 도시재생 사업을 위한 각종 금융상품과 이를 활용한 도시재생 사례를 소개했다.

 

‘재생’에 ‘창조’ 더해 ‘재창조’하라

다음으로는 홈플러스 회장을 역임한 이승한 넥스트앤파트너스 회장의 특별초청강연이 이어졌다. 그는 “도시는 재생(Regeneration)을 넘어 창조(Creation)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존의 도시재생에 패러다임과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상상하고 예측한 창조를 더해 우리 도시를 ‘미래도시’로 재창조(Regencreation)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재생과 창조 융합의 접근방식으로 ‘길’을 제시했다. 도시의 생명은 길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이 회장은 “편안한 사람 중심의 길, 품격 있는 문화가 숨 쉬는 길, 활기찬 창의 경제의 길, 아름다운 친환경 길을 조성해 도시를 재창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황순우 건축가가 연단에 올랐다. 그는 팔복예술공장 총괄 디렉터를 맡아 쇠락의 길을 걷던 전주 팔복산업단지를 팔복예술공장으로 재탄생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황 건축가는 “팔복산업단지에 다시 사람들이 모여들게 하고 문화를 기반으로 지역의 정체성과 미래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팔복예술공장의 조성을 시도했다”며 “현재 실험, 창작, 생산과 소비, 커뮤니티 등 5개 키워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위한 공간을 구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민호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은 해외 사례를 중점 발표했다. 그는 미국 디트로이트와 브라질 쿠리치바, 독일 베를린 등의 성공적인 도시재생 사례를 제시하고 여기서 얻은 교훈과 시사점에 대해 설명했다. 서 연구위원은 급속한 인구 감소와 제조업 몰락에 따른 지방 위기, 빈집 확대와 주거지 노후, 삶의 질 양극화 등 우리가 당면한 과제에 대한 해법으로 ‘도시 침술적 도시재생’을 제안했다. 전체를 한번에 하는 것이 아니라, 주민과 함께 필요한 작은 부분을 개선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형식이다. 시간은 걸리지만 시행착오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서 연구위원은 “민간의 역량을 결합해 우리 현실에 적합한 한국적 도시재생 모델로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혁신가로 활동 중인 최광운 큐레이터는 원도심(原都心) 낙후와 공동화의 해법을 청년창업에서 찾았다. 최 큐레이터는 “청년창업의 경향이 수도권 창업에서 지역 창업 중심으로 무게가 옮겨갔다”며 “현재 지역 청년창업은 국토교통부의 지원사업을 넘어 다양한 기관들과의 협업 단계로 접어든 상태”라고 밝혔다.

 

침체된 우리 동네도 ‘핫’해질 수 있을까

마지막 세션3에서는 기업, 지방자치단체, 주민 등이 함께 열어가야 할 도시재생의 미래가 논의됐다. 첫 번째 연사로 나선 김기영 SK E&S 소셜밸류본부장은 SK E&S의 도시재생 프로젝트와 향후 계획 등을 소개했다. SK E&S는 지난 3월부터 전북 군산에 소셜벤처기업들을 위한 거점 공간을 조성하고 도시재생 사업에 나서고 있다. 김 본부장은 “도시재생 사업을 진행하면서 더욱 새로운 각오로 이 일을 끝까지 성공시켜야 되겠다는 결심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조명된 기업은 어반플레이다. 도시 콘텐츠 전문기업 어반플레이는 지역 기반 소상공인, 이른바 ‘로컬 크리에이터’들의 플랫폼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도시기획자로서 연남동 단독주택을 참기름 카페로 바꾼 ‘연남방앗간’, 택시회사 창고를 복합문화공간으로 바꾼 ‘연남장’을 기획하고 운영한 홍주석 어반플레이 대표는 디지털 혁신에 따라 도시 서비스의 무게중심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공간 점유에서 공유로, 부동산 소유에서 운영으로, 프랜차이즈에서 개인 브랜드로, 대도시에서 로컬로 옮겨가는 중이라고 진단했다. 홍 대표는 “변화 속에서 일부 지역 소상공인들은 탄탄한 경쟁력과 확장성을 갖춘 로컬 크리에이터로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홍 대표는 “앞으로 도시는 연결과 공유의 형태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며 “로컬 DNA를 지닌 크리에이터들이 스타트업으로도 발전할 수 있는 생태계가 열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세 번째 연사인 이종혁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는 “도시재생의 첫걸음은 소통”이라고 강조했다. 공공소통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 교수는 “재생이란 합의된 미래 비전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평소 꿈꾸던 도시를 구현해 나가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경제·사회적 이익이라는 실질적 가치를 도출함으로써 정신·물질적 삶의 질의 균형을 창출해 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또 국내외 ‘핫’한 지역들을 언급하며 “우리 동네도 그처럼 되려면 좋은 가게가 생기는 것도 필요하지만, 창의적인 공동체 운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적한 후 “지역 브랜드는 결국 시민들이 소통과 변화를 통해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마지막 연사로 나선 김이탁 국토교통부 도시재생기획단장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 ‘도시재생 뉴딜’을 설명하면서 “단순한 주거 정비 사업이 아니라 쇠퇴한 도시를 재활성화해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도시혁신 사업”이라고 밝혔다. 김 단장은 쇠퇴한 도시를 살려 일자리를 만드는 도시혁신은 결국 지역 주도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역에 맞는 법제도를 중앙정부에서 만들어놓은 만큼 이제 그에 맞는 사업계획은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세워야 한다”며 “지자체가 적극 나서 지역주민과 소통해 도시재생 혁신지구, 도시재생 인정사업을 완성해 가는 과정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