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 시티 포럼 2019] “변화하는 도시상에 맞는 새 전략 필요”
  • 안성모·구민주·송응철·오종탁 기자 (asm@sisajournal.com)
  • 승인 2019.10.04 16:00
  • 호수 156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승창 전 청와대 사회혁신수석비서관

‘좋은 도시(Good City)’는 과연 어떤 도시일까? 경제적으로 부유한 도시, 첨단시설을 갖춰 편리한 도시, 범죄가 없어 안전한 도시…. 사람들의 가치관은 저마다 다를 수 있다. 그런 만큼 ‘좋은 도시’에 대한 기준도 다양할 수 있다. 도시도 마찬가지다. 살아 숨 쉬는 생명체로서 도시는 저마다의 모습을 지니고 있다. ‘좋은 도시’를 복제해 옮겨놓는다고 해서 ‘좋은 도시’가 형성되는 건 아니다.

시사저널은 우리의 삶터인 도시를 어떻게 하면 ‘좋은 도시’로 만들 수 있을지를 함께 고민하고자 『굿 시티 포럼(GOOD CITY FORUM)』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도시재생’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을 더 넓고 더 깊게 들여다봤다. 왜 도시를 재생해야 하는지 근본적인 질문에서 출발해 ‘도시혁신’ ‘가치혁신’으로 나아가는 도시재생의 미래를 모색했다.

9월30일 광화문에 위치한 포시즌호텔에서 시사저널 주최로 열린 2019 굿시티포럼(2019 good city forum)에서 하승창 연세대 경영대 객원교수가 초청강연을 하고 있다. 하 교수는 베를린을 주된 예로 설명하며 도시재생과 사회혁신의 키워드란 주제로 발표하였다. 시사저널 이종현
9월30일 광화문에 위치한 포시즌호텔에서 시사저널 주최로 열린 2019 굿시티포럼(2019 good city forum)에서 하승창 연세대 경영대 객원교수가 초청강연을 하고 있다. 하 교수는 베를린을 주된 예로 설명하며 도시재생과 사회혁신의 키워드란 주제로 발표하였다. 시사저널 이종현

하승창 연세대 객원교수는 문재인 정부에서 신설된 청와대 사회혁신수석비서관을 지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사무처장, 시민사회연대회의 운영위원장, 희망과연대 운영위원장 등 오랫동안 시민사회활동을 해 왔다.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하 교수는 독일의 수도 베를린을 사례로 들며 “도시를 만드는 과정에 과거 도시의 문제였던 것이 새로운 스토리가 되고, 도시의 역사가 도시를 새롭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나의 도시를 재생하는 데 십여 년간 일관된 방침과 철학을 유지하는 것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하 교수는 “지금 우리의 도시 구성과 계획으로는 다가올 변화에 대응할 수 없다”고 냉철히 진단한 후 “단순한 성장이 아닌 변화하는 도시상에 맞는 새로운 사회발전 전략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그는 “서울의 1인 가구가 전체의 30% 이상이고 주된 세대는 노인과 청년인데, 이들에게 필요한 주거 형태는 이전에 마련된 도시 공간 계획과 맞지 않아 새로운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역사가 남은 기존 공간에 문화와 예술을 합쳐 사람들을 불러들이는 새로운 공간으로 창조하는 것. 하 교수는 베를린이 이러한 시설들로 많은 세계인을 끌어들이듯, 우리 도시재생 가운데에도 결국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의 도시재생이 주민 중심이 아닌 중앙정부 중심으로 이뤄지는 건 아닌지 현재 계획을 다시 한번 살펴봐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