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K주민 김해신공항 여론조사, “연내 검증” 압도적
  • 부산경남취재본부 김완식 기자 (sisa512@sisajournal.com)
  • 승인 2019.11.04 14: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시간 이용 관문공항 기대…검증단, 총리실‧부울경·국토부 함께 추천

부산·울산·경남지역 주민들이 국무총리실의 김해신공항 재검증을 올해 안에 마무리돼야하고, 재검증 과정에서 지역 균형발전 등 정책적 사안도 고려해야 한다는 여론조사가 나왔다. 

여기에 대구·경북지역 주민들도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이 건설되면 동남권관문공항이 부산 가덕도로 정해지는데 반대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동안 신공항 건설지역을 놓고 지역대립 양상으로까지 확산되던 동남권관문공항 문제의 해결 가닥이 생긴 셈이다.

부산시와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위원회가 10월25일 오전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주최한 조찬 포럼 및 긴급 시민대책회의에서 참석자들이 공정하고 조속한 검증을 촉구하고 있다. ©부산시
부산시와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위원회가 10월25일 오전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주최한 조찬 포럼 및 긴급 시민대책회의에서 참석자들이 공정하고 조속한 검증을 촉구하고 있다. ©부산시

(사)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는 지난 10월3일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에 대한 부산·울산·경남 시·도민 여론 조사’ 결과 이 같은 목소리가 제기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10월 29〜30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오피니언라이브에서 만19세 이상 부·울·경 시·도민 2000명을 대상으로 자동응답시스템을 이용한 RDD 전화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선 ‘미주·유럽 등 장거리 직항노선을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과 관련해 얼마나 기대가 되십니까’라는 물음에 69.3%(‘매우 기대된다’ 33.7%· ‘기대되는 편이다’ 35.6%)가 기대된다고 답했다.

김해공항 확장안의 적정성에 대한 ‘검증절차가 부산·울산·경남과 국토부가 합의해 총리실로 이관된 것에 대해 알고 있다’는 응답자는 47.4%로 나타났다. 특히 부산 지역 응답자 중 53.3%가 알고 있다고 응답해 가장 높은 관심을 보였다.

국무총리실의 검증에 대해서는 ‘내년 총선과 관계없이 금년 안에 조속히 매듭지어야 한다’는 응답자가 63.4%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현재 국무총리실과 부울경 간에 이견이 노출되고 있는 쟁점사안에 대해서도 부·울·경 시도민의 입장은 명확했다.

총리실의 김해신공항 적정성 검증범위와 관련해선 ‘균형발전, 경제적 가치 등 정책적 사안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응답이 45.2%로, ‘공항 건설 및 운용과 관련한 기술적 사안으로 국한해야 한다’(26.0%)는 답변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국무총리실은 기술적 검증으로 제한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부·울·경은 정책적 결정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에 지역 주민들이 힘을 실어줬다.

동남권 관문공항 기대 정도 도표. 미주·유럽 등 장거리 직항노선을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에 대한 기대는 69.3%로 나타났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
동남권 관문공항 기대 정도 도표. 미주·유럽 등 장거리 직항노선을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에 대한 기대는 69.3%로 나타났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

부산시·지역 정치권, 재검증 전담팀 구성…조속한 재검증 압박

검증위원 추천 방식을 두고는 응답시민 76.5%가 ‘총리실과 부·울·경, 국토부가 함께 추천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반면 ‘국무총리실에서 추천해야 한다’는 응답은 9.9%에 불과했다. 이는 현재 부울경 시도지사가 주장하는 입장을 압도적으로 찬성하고 있다.  

한편, 추진위는 지난 10월2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긴급시민대책회의를 열고 지역정치권과 시민들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호소하는 시민결의문을 채택했다. 이어 같은달 30일 국회에서 개최된 부산시 여·야·정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여야없이 공항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합의한 바 있다.

부산시는 김해신공항 재검증과 관련해 여야 지역 정치권이 같이 의견을 냄에 따라 조속한 재검증을 압박하는 활동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에 대해서도 여야 의원의 지혜와 힘이 모이기를 기대한다”면서 “공항 문제는 부산 발전의 사활이 걸린 문제로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대구·경북,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추진되면 가덕도 반대 않는다

이런 가운데 대구·경북지역 주민들이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이 건설되면 동남권관문공항이 부산 가덕도로 정해지는데 반대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지난 10월 29〜30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오피니언라이브에서 만19세 이상 대구·경북 시·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자동응답시스템을 이용한 RDD 전화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사)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가 같은 날 발표한 동남권 관문 공항 건설에 대한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시·도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구·경북에는 통합신공항을, 부산·울산·경남에는 동남권 관문공항을 동시에 건설하면 영남권 전반의 경제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는 의견에 응답자의 73.4%가 동의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은 응답자가 78.5%가 추진이 필요하다고 했으며, 45.6%가 통합신공항이 추진된다면 관문공항 건설에 반대할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 대구·경북 응답자 중 70% 가까이는 현재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가 국무총리실로 이관돼 검증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그런데도 응답자의 절반 이상(52.5%)이 김해신공항 문제에 대해 ‘이미 결정된 사안이라 해도 오류가 있다면 바로 잡는 게 맞다’고 했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대구·경북은 통합신공항이 정상적으로 추진된다면 동남권관문공항 문제에 대해 부·울·경 입장을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여론을 확인 할 수 있었다”며 “아울러 공항문제는 부·울·경과 대구·경북 간 갈등사안이 아니라는 사실이 증명됐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