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브리핑] 전북경찰청, ‘동료 경찰간 성관계 영상’ 수사 착수
  • 호남취재본부 신명철·전용찬 기자 (sisa618@sisajournal.com)
  • 승인 2019.11.05 10: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청 사이버수사대 배당 후 강제수사 돌입, 조만간 순경 소환 예정…조용식 전북경찰청장 “뜻하지 않는 사고 발생해 죄송하고 미안”
익산시 신청사 건립 급물살, 전북도 심사 통과…2023년 완공 계획

경찰이 동료 여경과의 성관계 영상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유포한 의혹을 받는 경찰관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그동안 풍문 정도로만 알려졌던 사건의 신빙성이 일정 부분 확인됨에 따라 경찰이 강제 수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전북지방경찰청은 관련 영상 등 증거를 확보하고 해당 사건을 사이버수사대에 배당했다고 11월4일 밝혔다. 경찰은 성관계 영상을 유포한 것으로 알려진 A순경의 직위를 해제하고 조만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전북경찰청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수사 초기 단계라 조심스럽지만, 그 영상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사이버수사대에서 관련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전북경찰청은 성관계 영상의 실체가 확인됨에 따라 이를 유포한 차량 블랙박스를 확보했다. A순경이 사용하던 휴대전화를 임의제출 형식으로 받아 디지털포렌식을 의뢰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또 “한 가지 확실한 점은 이번 사건은 경찰 조직의 수치스러운 부분이라는 점”이라며 “더 많은 의혹이 없도록 철저하고 명백하게 사실을 규명하겠다”고 덧붙였다.

경찰관의 성관계 영상 유포 의혹은 최근 전북경찰청이 도내 한 경찰서에서 떠도는 풍문을 조사하던 중 신빙성 있는 내부 진술을 확보하면서 불거졌다. 이후 사건의 진위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으나 이날 전북경찰청 수사부서가 영상의 존재를 인정하면서 강제 수사 국면을 맞게 됐다.

조용식 전북경찰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뜻하지 않는 사고가 발생해서 죄송하고 미안하게 생각한다”며 사과했다. A순경과 같은 경찰서에서 근무하는 피해 경찰관에 대해서도 성범죄 2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상담과 면담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시사저널 고성준
ⓒ시사저널 DB

 

◇익산시 신청사 건립 급물살, 2023년 완공 계획

익산시 신청사 건립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익산시는 신청사 건립 계획이 전북도의 지방재정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신청사 건립을 위한 행정 절차는 익산시의회의 공유재산 관리계획 승인만 남게 됐다.

익산시는 시의회의 승인 절차를 조만간 마무리하고 내년에 곧바로 실시설계를 거쳐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앞서 지난 8월에는 신청사 건립계획이 행정안전부의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익산시는 1970년 건립된 현재의 청사가 정밀안전진단 D등급 판정을 받은 뒤 신청사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현 시청사는 전국에서 유례가 없을 정도로 노후되고 안전도가 결여됐다는 평을 받고 있다. 

신청사는 850억원을 들여 현재의 청사를 헐고 지하 1층, 지상 10층, 전체 건물면적 3만9271㎡ 규모로 짓는다. 

현 익산시청 본관 전경 ⓒ익산시
현 익산시청 본관 전경 ⓒ익산시

 

◇전주시, 3300개 생활 밀착시설 공간정보 DB 구축

전주시민들은 앞으로 보육 시설, 도서관, 병원, 약국, 체육시설, 복지시설, 공원 등의 생활밀착형 사회기반시설(생활 SOC)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전주시가 업무별 특성에 따라 그간 분산·관리해온 3천299개 생활 SOC 공간정보를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했기 때문이다.

전주시는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정책개발에 활용하고 미래예측이 가능한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부서 간 공유를 통해 생활 SOC 데이터에 대한 통합 구축을 마무리했다고 4일 밝혔다. 

전주시 지리정보시스템(map.jeonju.go.kr)에 탑재된 정보는 복지·교육·의료·문화·공공시설 5개 분야의 33종의 자료다.

세부적으로 사회복지관, 전동휠체어, 충전시설, 장애인 교육기관, 경로당, 사회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약국, 보건소, 종합·일반병원, 시립도서관, 경기장, 체육관, 수영장, 생활문화 공간, 박물관, 공영주차장 등 총 3299곳이다.

 

◇진형석 전북도의원 “전북교육청 직속 기관 명칭 변경해야”

전북도와 전북도교육청 사이에 소속 기관이 헛갈리는 전북교육청 직속 기관의 이름을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도교육청 직속 기관 중 일부 기관 이름 앞에 ‘전북’만 사용해 도청 소속 기관인지 도교육청 소속인지 혼란스럽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전북교육연수원과 전북과학교육원, 전북교육연구정보원, 전북학생수련원, 전북학생해양수련원, 전북유아교육진흥원 등이 꼽힌다.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진형석(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3%가 전북교육청 직속 기관의 이름을 전북이 아닌 전북교육청으로 변경하는 데 찬성했다.

응답자의 32.5%가 기관 이름 때문에 혼란을 겪었다고 답했다. 23.5%만이 도교육청 직속기관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의 75.4%와 74.6%가 전주의 전북교육문화회관과 익산의 마한교육문화회관의 이름을 각각 전주교육문화회관과 익산교육문화회관으로 변경하는 데 찬성했다.

진 의원은 “도 교육청 직속 기관의 명칭 혼란을 해소하고 기관의 정체성 확립에 대한 객관적 근거를 확보하려고 이번 조사를 시행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이 결과를 바탕으로 전북교육청 직속 기관의 이름 변경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조사는 진 의원의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이 10월 10일부터 나흘간 전북 거주 19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유효 표본 인원은 555명이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4.4%포인트다.

전북도교육청 전경 ⓒ시사저널 정성환
전북도교육청 전경 ⓒ시사저널 정성환

 

◇전주시 ‘청약 과열’ 포레나아파트 특별 단속

전주시가 청약 과열 양상을 보인 에코시티 ‘포레나’ 아파트의 불법 중개행위에 대한 특별단속에 나섰다. 에코시티 일대의 청약률이 고공행진을 이어간 데다 분양권 시세차익이 수천만원에 달해 ‘묻지마식’ 청약이 성행하기 때문이다.

전주시는 공인중개사협회와 함께 6일까지 에코시티 ‘포레나’ 분양과 관련해 무자격 중개행위와 이동식 부동산 중개업소(일명 떴다방) 등 불법 중개 행위 근절을 막기 위한 집중 단속을 펼친다고 4일 밝혔다.

시는 불법 중개행위가 적발되면 수사기관에 고발하거나 중개사무소 등록취소 및 업무정지 등 행정처분할 방침이다.

‘포레나’는 한화건설이 35사단 등 군부대가 이전한 덕진구 송천동 에코시티에 공급한 아파트다. 

1순위 청약 결과 476세대(84∼172㎡) 모집에 2만9000여명이 몰려 평균 61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1세대를 모집한 172㎡형은 309명이 청약하기도 했다.

최근 진행한 특별공급 청약에서도 143세대 모집에 690명이 몰려, 평균 4.8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 전주시 역대 최고 특별공급 경쟁률을 보였다.

전주시 관계자는 “청약시장의 거래질서를 교란하는 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해 건전한 부동산 시장 질서를 확립하고 시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남원시 조직개편안 마련…1개국 증설

남원시는 행정 1개국을 증설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 조직개편안을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지난 4월 지방조직 관련 대통령령 개정으로 국 단위 증설이 가능해져 기존 2개국을 3개국으로 재편성했다.

개편안을 보면 안전경제건설국은 경제농정국과 안전건설국으로 분리된다. 총무국 소관이던 환경과는 안전건설국으로 이관된다.

기존 권역형으로 설치됐던 13개 읍면동 맞춤형 복지담당은 모두 기본형으로 전환돼 복지서비스의 질 향상을 꾀한다. 또 청년 정책 전담팀을 설치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주거·복지·문화 정책 등을 추진한다.

남원시는 지난 5월부터 직제와 정원 조정에 대한 의견수렴을 거쳐 조직개편안을 마련했고 입법 예고와 시의회 의결을 마쳤다. 이번 조직개편안에 따른 정기인사는 내년 1월에 시행된다.

남원시청 전경 ⓒ남원시
남원시청 전경 ⓒ남원시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