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브리핑] 해운대 구민들 “해운대 역사 건물 보존 해야”
  • 부산경남취재본부 김기웅 기자 (sisa517@sisajournal.com)
  • 승인 2019.11.12 08: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사무감사 제대로 하자" 부산 시민단체 22개 의제 직접 제안
부산경찰 주민에게 더 가까이... ‘이웃 순찰제’ 전면 확대 시행

해운대 구민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해운대역사를 보존해야 한다는 결과가 월등히 높게 나왔다.

이번 여론조사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죽비 봉사단’과 ‘(구)해운대역사를 사랑하는 시민들의 연대’에서 여론조사기관 ㈜이너텍에 의뢰해 지난 11월 8일 실시됐다.

시민단체가 해운대역사 보존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구)해운대역사를 사랑하는 시민들의 연대
시민단체가 해운대역사 보존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깨어있는시민들의죽비봉사단

조사결과에 따르면 해운대역사 개발에 대해 알고 있느냐는 물음에 ‘잘 알고 있다’ 20.3%, ‘어느 정도 알고 있다’ 42.9%, ‘모른다’ 36.8%로 답해 해운대구 주민 60% 이상이 개발에 대해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운대역사 철거 및 보존에 대한 질문에는 ‘보존해야 한다’ 72.6%, ‘철거해야 한다’ 17%, ‘잘 모르겠다’ 10.4%의 결과가 나와 팔각정 모양의 해운대역사를 보존해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해운대역사의 공원화와 고층건물 개발에 대한 물음에도 해운대 주민들은 ‘공원화해야 한다’ 87.4%, ‘고층건물이 들어서야 한다’ 5.8%, ‘잘 모른다’ 6.8%로 나타나 해운대역사를 공원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류를 이뤘다.

의견수렴방법에 대한 질문에는 ‘구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청회를 열어야 한다’는 의견에 85.8%, ‘주민자치회 등을 통한 여론 수렴’ 6.6%, ‘구청에서 알아서 할 일’이란 의견은 2.1%, ‘잘 모른다’가 5.4%로 답했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해운대 주민들은 해운대역사를 보존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시민공원으로 조성하자는 의견으로 나타났다. 여론 수렴의 방법도 구청과 관변단체의 의견만 수렴해 일방적으로 처리하지 말고, 공청회 등의 구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민주적 절차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에 대해 이지후 죽비봉사단 대표는 “이번 여론조사결과는 구청의 일방적 행정에 대한 해운대 주민들의 의견이 투영된 것”이라며 “향후 주민 의견이 해운대 역사개발에 반영되는지 감시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구민들의 의견이 반영 안 된 용역에 세금이 사용되는 것에 분노를 느끼며 이런 용역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조사는 만 19세 이상 해운대 구민을 대상으로 11월 8일 하루 실시했고 ARS 여론조사 시스템에 의한 전화 조사로 진행됐다. 조사의 유효표본은 1028명(95%), 신뢰수준에서 허용오차는 ±3.1%p다.

 

◇"행정사무감사 제대로 하자" 부산 시민단체 22개 의제 직접 제안

11월 13일부터 시작되는 부산시 행정사무감사에 시민단체가 직접 의제를 제안했다.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는 11월 7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사무감사 의제 제안 및 모니터링 계획’을 발표했다. 시민연대의 이번 움직임은 시정을 감시하는 차원을 넘어 시의회와 상호 협력해 시민들의 다양한 의제를 풀어내자는 취지다.

시민단체연대가 2019 행정사무감사 의제를 제안하고 있다Ⓒ시사저널 김기웅
시민단체연대가 2019 행정사무감사 의제를 제안하고 있다Ⓒ시사저널 김기웅

의제로 선정된 8개 분야는 ▲도시계획·개발 ▲도시재생 ▲생태환경 ▲시민참여 ▲시정혁신 ▲에너지 ▲지역경제 ▲청년 등이다. 세부 22개 의제 중 주요 사안은 ▲민자 유료도로 적절성 ▲시민공원 공공성 확보 ▲동남권대기환경청 신설 ▲공원 일몰제 대책 마련 ▲주민참여예산제도 개선 ▲시내버스 준공영제 보조금 ▲지역화폐 활성화 ▲일본 수출규제 대응 등 지역의 난제들을 망라했다.

제안 과정에 대해 박정희 시민연대 운영위원장은 “지난해 행정사무감사는 오거돈 시장 취임 직후 이뤄졌기 때문에 제대로 된 감사는 아니었다”며 “행정사무감사는 의정 활동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지역사회 난제 해결에 도움이 되고자 의견을 수렴해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어 민은주 부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도 “이번 제안은 시의회가 부산시의 행정에 대한 감시할 때 시민사회가 요청한 사항을 참고해달라는 내용”이라며 “시의회에서 시정을 제대로 평가하고 시민들이 요구하는 내용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감사를 진행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의회는 이달 12일 282회 정례회를 열어 부산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감사는 오는 13일부터 부산시설공단·벡스코 등을 시작으로 25일까지 진행되며, 마지막 날에는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정리하고 이를 내년 부산시 예산안 심의에 반영할 계획이다.

 

◇부산경찰 주민에게 더 가까이... ‘이웃 순찰제’ 전면 확대 시행

부산경찰이 지역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주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간다. 부산지방경찰청(청장 김창룡)은 지난달부터 전국에서 최초로 시범 실시한 ‘이웃 순찰제’가 많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돼 일부 문제점을 개선 후 11월 12일부터 부산 시내 전역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부산경찰은 이웃순찰제를 확대 시행하며 주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예정이다Ⓒ부산경찰청
부산경찰은 이웃순찰제를 확대 시행하며 주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예정이다Ⓒ부산경찰청

‘이웃 순찰제’는 경찰관 중 주민친화력이 높은 팀원을 이웃경찰관으로 선발해 112신고가 비교적 적은 낮 시간대에 동네를 세밀하게 순찰하는 제도다. 부산경찰은 그간의 순찰방식인 ‘스쳐 지나가는 도보 순찰’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찾아가는 도보 순찰’로 시스템을 전환해 주민과 직접 만나 문제점을 찾는다.

또 지난 10월 7일부터 11월 5일까지 30일간 동래·동부·금정경찰서에서 이웃경찰관 107명을 선발해 시범 실시한 결과, 이웃경찰관이 지역주민과 직접 접촉한 빈도는 총 4280여 명이고 이는 1일 평균 48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주민과 경찰관 등 이웃경찰제를 보는 다소 냉소적이던 시선도 시범 실시 후 긍정적으로 인식변화가 이뤄지고 있다는 평가다.

반면 지금까지 시행해 온 도보 순찰제가 흐지부지 끝났다는 부정적인 의견도 일부 있었지만, 부산청은 지역사회 치안안전망 구축과 치안 사각지대까지 깊숙이 치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긍정적 효과를 기대했다.

한편 관할구역이 넓어 이번 확대 시행에서 제외된 강서·기장경찰서는 지역 실정에 맞는 자체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