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유승민·오신환 등 ‘변혁’ 의원 징계착수
  • 공성윤 기자 (niceball@sisajournal.com)
  • 승인 2019.11.26 13: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신환·유승민·권은희·유의동 의원 등 4명 우선 징계개시…오신환 “가당찮은 협잡”

바른미래당이 오신환 원내대표 등 비당권파 모임 의원 전원에 대해 징계절차에 들어갔다.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행동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은 오 원내대표를 포함해 현직 의원 15명으로 구성돼 있다.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대표인 오신환 원내대표가 11월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변혁 의원 비상회의에서 의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대표인 오신환 원내대표가 11월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변혁 의원 비상회의에서 의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 연합뉴스

11월26일 바른미래당 핵심관계자에 따르면, 당 윤리위원회는 지난 22일 회의를 열고 징계 관련 결정을 내렸다. 우선 징계개시 대상은 오 원내대표와 유승민 의원, 권은희·유의동 의원 등 변혁 의원 4명이다. 윤리위는 이들의 소명을 들은 뒤 12월1일 징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들이 먼저 징계 대상에 오른 배경에 관해 윤리위 관계자는 “지역구 의원을 비례의원보다 먼저 하기로 했고, 지역구 의원 9명 중 가나다순으로 순서를 정했다”고 설명했다. 그 외에 정병국·이혜훈·지상욱 등 나머지 변혁 의원 11명 전원과 김철근 대변인(동국대 겸임교수) 등 12명도 윤리위에 회부됐다. 이들에 대해선 차례대로 소명 기회를 준다는 방침이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오 원내대표가 탈당을 전제로 신당 창당을 준비하는 모임의 대표를 맡은 것이 해당 행위에 해당한다는 제소가 있었다”며 “다른 의원들의 변혁 참여도 해당 행위로 볼 수 있다”고 했다. 윤리위 측은 징계 결과가 중징계 이상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중징계 내용으로는 당직 박탈, 당무 정지, 당원권 정지 등이 거론된다.

오 원내대표 측은 “원내대표는 당직이 아니라 교섭단체를 대표하는 국회직”이라고 맞섰다. 원내대표직은 당의 징계로 뺏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날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진작 물러나야 할 사람들이 비례대표 몇 석 건져보겠다고 저에게 해당행위 운운하는 것은 가당치 않은 협잡”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손학규 대표를 향해 “더 이상 추태 부리지 말고 즉각 정계 은퇴하기 바란다”고 쏘아붙였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