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하명수사 의혹’ 경찰청 본청 압수수색
  • 유지만 (redpill@sisajournal.com)
  • 승인 2020.01.16 17: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경찰청 본청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측근 비리 의혹을 수사한 황운하 경찰인재개발원장도 조만간 조사할 방침이다.

서울중앙지검에 내걸린 검찰청 깃발 ⓒ시사저널 DB
서울중앙지검에 내걸린 검찰청 깃발 ⓒ시사저널 DB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16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정보통신담당관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김 전 시장 측근 관련한 비위 첩보 자료 등을 확보했다. 검찰의 압수수색 대상은 경찰청 정보화장비정책관실 정보화협력계 서버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청와대가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이 당선되는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송 시장 캠프 인사였던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이 상대 후보였던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관련 비위 의혹을 문건으로 만들어 청와대에 전달했고, 이 문건이 경찰로 하달돼 김 전 시장의 수사로 이어졌다는 의혹이다.

그동안 김 전 시장 측은 청와대가 송 부시장으로부터 비위 첩보를 받은 뒤 지방선거를 전후로 여러차례 수사 상황을 경찰로부터 보고받았다고 주장해왔다.

지난해 11월 울산지검에서 서울중앙지검으로 사건을 옮긴 검찰은 12월 송 부시장의 집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며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이어 지난해 12월18일에는 국무총리실 민정실을, 이어서 울산경찰청과 경찰청 수사국을 압수수색했다. 이어 김 전 시장을 비롯해 첩보를 경찰에 전달하는 데 관여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 청와대 관계자들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