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스캔들’ 폭로에 트럼프-볼턴 갈등 증폭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journal.com)
  • 승인 2020.01.28 11: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턴 “우크라이나 군사원조, 조 바이든 수사 연계 위한 것” 폭로
트럼프 “어떤 말도 한 적 없어…단지 책 팔기 위한 것”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둘러싸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한때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였던 볼턴 전 보좌관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한 폭로를 내놓으면서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둘러싼 미국 정가의 난타전에 불이 붙게 됐다.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지난해 9월 워싱턴DC에서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주관한 포럼에 참석, 기조연설 후 문답을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지난해 9월 워싱턴DC에서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주관한 포럼에 참석, 기조연설 후 문답을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26일 볼턴이 3월 출간할 회고록에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한 내용이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이 책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원조와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에 대한 수사를 연계하기를 원했다”고 주장했다는 것이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8월 볼턴 전 보좌관에게 “우크라이나 수사당국이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에 대한 수사에 협력할 때까지 원조를 계속 보류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NYT는 다만 회고록의 원고를 직접 인용하지 않고, 미리 원고를 봤다는 인사들을 인용해 해당 내용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볼턴의 참모인 세라 틴슬리는 “보좌관이 국가안보위원회(NSC)가 원고를 검토할 수 있도록 몇주 전 원고 출력물을 백악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NSC 대변인은 “볼턴의 원고가 출간 전 검토를 위해 제출됐으며 현재 초기 검토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해당 내용이 보도된 후 모든 사실을 부인했다. 그는 “나는 바이든 부자를 포함해 민주당원 조사와 우크라이나 원조를 연계하라고 존 볼턴에게 결코 말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존 볼턴이 그렇게 말했다면 그건 단지 책을 팔기 위해서다”라고 지적했다.

미국 민주당은 볼턴 전 보좌관을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과정에 증인으로 출석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상원에서는 볼턴 전 보좌관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안건이 상정됐지만 4표가 부족해 증인 채택이 불발됐다. 앞서 볼턴 전 보좌관은 의회가 소환장을 보낸다면 출석해 증언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