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화성시-오산시, ‘동탄도시철도’ 사업 성공위해 손 잡았다
  • 경기취재본부 서상준 기자 (sisa220@sisajournal.com)
  • 승인 2020.02.07 14: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경기도청서 3개 지자체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업무협약
총 사업비 9967억원 투입 반월~오산·병점~동탄2신도시 노선 연계 건설

경기 화성시 동탄과 오산지역에 건설하는 친환경 트램 ‘동탄도시철도’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경기도와 화성시, 오산시가 손을 잡았다.

7일 도에 따르면 도와 화성시, 오산시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이재명 도지사, 서철모 화성시장, 곽상욱 오산시장, 안민석·이원욱·권칠승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동탄도시철도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7일 열린 동탄 도시철도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 후 기념사진 촬영 모습. (왼쪽부터 이원욱 국회의원, 서철모 화성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안민석 국회의원, 곽상욱 오산시장, 권칠승 국회의원)  ⓒ경기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7일 열린 동탄 도시철도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 후 기념사진 촬영 모습. (왼쪽부터 이원욱 국회의원, 서철모 화성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안민석 국회의원, 곽상욱 오산시장, 권칠승 국회의원) ⓒ경기도

이번 협약으로 3개 지자체는 도내 최초로 추진되는 동탄 도시철도 사업 기본계획이 성공적으로 수립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동탄 도시철도는 2009년 9월 수립된 화성 동탄2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일환으로 추진되는 신교통수단 사업으로, 지난해 5월15일 국토교통부에서 승인 고시한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동탄 도시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하게 됐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관련 절차 이행에 상호 협력·지원 ▲행정지원 등 제반사항 합의에 적극 협력 ▲협약사항 이행을 위한 실무협의회 구성 등이다.

이 지사는 “기반시설 확보가 지연되면서 동탄1, 2 신도시 주민들께서 꽤 오랜 시간 많은 소외감과 박탈감, 상실감을 느꼈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서철모·곽상욱 시장이 이를 적절히 해소해 이렇게 사업에 착수하게 됐는데 그동안 고생 많으셨다”고 말했다.

이어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기반시설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이 사업이 신속하고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도 차원에서 적절하게 잘 수행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서 화성시장은 “이 지사와 지역 국회의원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아니었다면 지금도 사업이 표류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정말 감사드린다”며 “이동권은 이제 시민의 기본권이고 행복추구권이라 할 수 있다. 화성시에서 최선을 다해서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곽 오산시장도 “동탄 도시철도가 본격 착수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이 지사께 감사드린다”며 “협력을 통해 실제 주민들에게 아주 중요한 문제들이 해결돼 큰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한편 동탄 도시철도는 총 길이 32.35km로 반월~오산 간 노선(14.82km)과 병점~동탄2신도시 간 노선(17.53km)이 동탄역(SRT, GTX 거점역)을 중심으로 연계되는 도시철도망이다. 총 사업비 9967억 원 중 9200억원을 화성 동탄2 택지개발사업 시행자인 LH가 부담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