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격전지-인천] 정치 1번지 남동갑, 現시장vs前시장 대결 양상
  • 박성의 기자·인천취재본부 주재홍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0.03.10 10:00
  • 호수 158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대 총선은 사상 유례없는 선거로 기록될 듯하다. 그야말로 안갯속이다.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코로나19 사태라는 돌발 변수가 덮쳤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등 여야는 방역 대책으로 분주한 가운데서도 공천 결과를 속속 내놓고 있다. 그런데 이번 총선은 전에 없이 주요 인물들의 맞대결 양상이 속출하고 있다. ‘자객 공천’이란 말이 여기저기서 회자되는 이유다. 민주당 이낙연 공동선대위원장이 서울 종로 출마를 선언하자 통합당은 황교안 대표를 이 지역에 맞붙였다.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이 구로을에 자리 잡자 양천을 지역구에 있던 김용태 의원을 이쪽으로 옮겨 놓았다. 통합당 나경원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일찌감치 자리를 잡은 동작을과 광진을에는 민주당이 이수진 전 판사와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을 투입했다. 사활을 건 여야 정면대결 구도에 이를 지켜보는 유권자들의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시사저널은 전국 주요 승부처 20곳의 현재 판세를 긴급 점검했다. 전국의 민심을 살펴보고자 각 지역의 이른바 ‘선거 1번지’로 불리는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했다. 또한 거물급 인사들의 맞대결 구도를 주목했다.  

남동갑 인천은 올해 4·15 총선에서 ‘남동갑’ 선거구가 최대 화두다. 남동갑은 인천시청과 인천시교육청 등 공공기관들이 모여 있는 ‘인천의 정치 1번지’다. 역대 국회의원 선거에선 진보 세력과 보수 세력이 엎치락뒤치락하는 모양새였다. 최근 3차례의 국회의원 선거에선 진보진영이 금배지를 달았지만, 보수진영이 과거 내리 4차례나 국회에 입성한 전력도 있다. 올해 판세도 아직 안갯속이라는 평가다.

남동갑은 맹성규 민주당 의원의 지역구다. 맹 의원은 국토교통부 차관 출신으로, 2018년 지방선거 때 동시에 치러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선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올해 총선에서도 맹 의원을 공천했다. 맹 의원은 인천의 교통 개발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약 30년간 국토부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제2경인선 철도 GTX-B 노선을 계획대로 완공해 남동구를 발전시키겠다는 포부다.

이에 맞서 미래통합당은 유정복 전 인천시장을 전략공천했다. 남동갑은 2018년 인천시장 선거에서 유 전 시장에게 패배를 안긴 박남춘 현 인천시장의 정치적 고향이어서 유 전 시장이 박 시장에게 간접적인 설욕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통합당은 유 전 시장이 4년간 인천에서 시장을 지내며 인지도를 끌어올려 놨기 때문에 승산이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유 전 시장은 “민주당과 문재인 정권이 경제와 안보를 무너뜨렸다”고 지적하면서 경제·안보 살리기의 구원투수를 자처하고 있다.

☞ ‘총선 격전지 20곳’ 연관기사

[총선 격전지-서울①] 이낙연-황교안, 역대 최고의 ‘정치 1번지’ 빅매치

[총선 격전지-서울②] 고민정-오세훈, 엎치락뒤치락 그야말로 ‘혈전’

[총선 격전지-대구] 엎친 데 덮친 격, 울고 싶은 김부겸

[총선 격전지-충청] ‘노무현의 도시’에 뛰어든 김병준

[총선 격전지-호남] 舊민주와 新민주의 진검승부

[총선 격전지-경기] 한 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격전지

[총선 격전지-인천] 정치 1번지 남동갑, 現시장vs前시장 대결 양상

[총선 격전지-경남] 홍준표 행보따라 요동칠 경남 판세

[총선 격전지-부산] 낙동강 벨트 중심 ‘북·강서갑’, 네 번째 리턴매치

[총선 격전지-강원] 다시 강원에 뛰어든 이광재의 승부수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