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공천 후유증’…총선 예비후보 고발 잇따라
  • 인천취재본부 이정용 기자 (teemo@sisajournal.com)
  • 승인 2020.03.09 20: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영희‧강창규 예비후보 고발당해…인천지검, 공공수사부 배당

오는 4·15총선 공천에서 배제된 예비후보들이 중앙당의 경선 결과에 불복하고 경쟁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는 사건이 잇따르고 있다. 

‘경선 무효’를 주장하면서 공천을 받은 후보 측의 ‘원팀’ 제안을 거부하는 모양새여서 유권자들의 표심에 적잖은 영향이 예상된다.

인천지방검찰청 전경. ⓒ이정용 기자
인천지방검찰청 전경. ⓒ이정용 기자

9일 인천지검에 따르면, 최근 강창규 미래통합당 부평구 을 선거구 국회의원 예비후보와 남영희 더불어민주당 동‧미추홀구 을 선거구 국회의원 예비후보에 대한 고발 사건이 공공수사부(이희동 부장검사)에 배당됐다.

구본철 통합당 부평구 을 선거구 예비후보의 선거사무소 관계자 A씨는 지난 3일 강창규 예비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A씨는 고발장을 통해 “강창규 예비후보가 지난 2월에 진행된 경선에서 일반 유권자들에게 구본철 예비후보에 대한 범죄경력과 당적 제명 등의 내용이 담긴 문자메시지를 대량 발송해 경선을 혼탁하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강창규 예비후보 측이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해 민주당 후보에게 3선의 길을 터준 후보 NO!(구본철)’, ‘선거철만 되면 지역구 바꿔 출마하는 철새 정치인 NO!(구본철)’ 등의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는 것이다.

구본철 전 예비후보는 통합당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한 상태다. 재심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선거구를 변경해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앞서 박우섭 통합당 동‧미추홀구 을 선거구의 전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사무국장 A씨는 지난달 29일 남영희 에비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A씨는 고발장에서 “남영희 예비후보가 지난달 27일 실시된 동‧미추홀구 을 선거구 경선과정에서 권리당원과 일반인 투표자에게 의도적으로 다른 ARS번호를 유포해 투표권을 침해하는 등 박우섭 예비후보의 업무를 방해했다”고 밝혔다.

또 “남영희 예비후보가 인하대학교를 졸업하지 않았고, 6개월간 청와대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하지도 않았는데 경선과정에서 경력과 학력을 허위로 기재했다”고 강조했다.

박우섭 전 예비후보는 지난 3일 남영희 예비후보와 치른 경선의 무효를 주장하며 민주당 중앙당에 재심을 요구했다가 기각 당했다. 

남영희 예비후보 측은 “경선 후 중앙당에 박우섭 전 예비후보 측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 소명했다”며 “중앙당에서는 ‘문제없음’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인천지검은 현재 이들 사건의 고발인들에게 추가 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요청해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의 조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오는 4·15 총선에도 악영향이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도형 홍익정경연구소장은 “원팀으로 힘을 모아 총선을 치러도 승리를 보장 받기 어려운 선거구에서 같은 당끼리 벌이는 고발전과 비방 등 불협화음은 총선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공천을 받은 예비후보자들이 불협화음을 잠재워야만 총선에서 변수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