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주가가 오히려 최고의 호재 [코로나 극복 투자법]
  • 이종우 이코노미스트(전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0.03.24 08:00
  • 호수 158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F․금융위기 때도 비슷한 흐름…개인은 위기 국면마다 다른 전략 써야

[편집자 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세계경제를 패닉으로 몰아넣고 있다. 또다시 공포가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흔히 경제는 사람 몸에 비유된다. 기초체력이 튼튼한 사람일수록 코로나19 감염성이 낮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아는 사실이다. 

경제도 마찬가지다. 코로나19에 미국과 유럽 증시가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것은 그만큼 이들 국가 경제의 기초체력이 튼튼하지 못했다는 방증이다. 경제 전문가들은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가 ‘종양’이라면 지금의 코로나19 사태는 돌연사 위험이 높은 ‘심근경색’과 같다”고 말한다.

그러나 위기 속에도 기회는 있다. 성공한 투자자들은 모두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았다. 워런 버핏과 함께 버크셔 해서웨이를 세운 버핏의 40년 지기 찰리 멍거는 “장기적으로 뛰어난 투자 성적을 얻으려면, 단기적으로 나쁜 성적을 견뎌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의 평생 파트너 버핏도 “우리는 비관론이 있을 때 투자하고자 한다. 우리가 비관론을 좋아해서가 아니라, 비관론 덕분에 주가가 싸지기 때문”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코로나19가 만든 ‘코로노미(코로나19와 이코노미 합성어) 쇼크’ 시대, 개인과 기업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생존법을 분석해 봤다.

 

위기다. 위기가 발생했을 때 주가를 움직이는 힘은 계속 변한다. 처음에는 공포 심리가 주가를 끌어내린다. 아무도 모른 채 갑자기 위기가 발생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 사전에 위기 도래가 인지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위기 발생 이전에는 심리가 주가를 좌우한다. 이 단계를 지나 실제 위기가 발생하면 이때부터는 최악의 상황에 대한 가정이 주가를 움직인다. 시점상으로는 위기 발생 초기지만, 주가 하락은 마지막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후에는 위기가 본격화돼 경제 상황이 악화돼도 주가는 오른다. 위기가 수습 불가능한 상황에 빠지지 않는다면 말이다.  

역사는 반복된다. 이런 흐름은 1997년 IMF 외환위기 당시 이미 나타났다. 11월 위기가 발생하기 전에 우리의 종합주가지수(코스피)는 이미 450까지 하락했다. 외환위기가 발생할지 모른다는 공포 때문이었다. 실제로 위기가 발생하고 주가는 300까지 내려갔다. 분기 성장률이 -6%까지 떨어진 최악의 국면에 주가는 상승을 시작했다. 여기까지 모두 합쳐 1년이 걸렸다. 이후 8개월간 주가는 3배 가까이 올랐다. 그렇게 우리 시장 역사상 가장 빠른 상승 기록을 남겼다. 

1997년 IMF 외환위기 당시 처음 1년간 주가는 급락했다. 위기의 정점 이후 주가는 빠르게 올랐다. 이후 8개월간 주가는 3배 가까이 올랐다. 그렇게 우리 시장 역사상 가장 빠른 상승 기록을 남겼다. ⓒ연합뉴스
1997년 IMF 외환위기 당시 처음 1년간 주가는 급락했다. 위기의 정점 이후 주가는 빠르게 올랐다. 이후 8개월간 주가는 3배 가까이 올랐다. 그렇게 우리 시장 역사상 가장 빠른 상승 기록을 남겼다. ⓒ연합뉴스

코로나19에 함몰되지 말아야

2008년 금융위기 때도 상황은 비슷했다. 위기 발생 10개월 전부터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했다. 위기 발생 시점에는 이미 고점에서 30% 넘게 주가는 하락한 상태였다. 실제 위기가 발생하고 한 달간 주가는 40% 더 떨어졌다. 그 후 주가는 오르기 시작해 1년 만에 2배가 됐다. 

위기를 감지했을 때와 실제 위기가 발생했을 때의 주가 움직임이 다른 만큼 투자 전략도 다르게 가져가야 한다. 먼저 위기를 인지하는 공포 국면에서는 주식 보유를 줄이는 것이 최선의 전략이다. 이때는 투자자들이 합리적인 판단보다는 감정적으로 대응한다. 그렇기 때문에 산업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 모든 종목의 주가 하락 추세는 예외가 없다. 이번에도 비슷했다. 한 달 전까지 시장의 기대를 모았던 삼성전자 주가는 고점에서 26% 떨어져 코스피와 비슷한 하락률을 기록했다. 

위기가 발생하고 상황이 좀 진정되면 종목별로 주가 차별화가 시작된다. 이때부터 우리나라 대표기업들의 주가가 다시 오른다. 위기 발생 이전에 실적 개선 기대로 가격이 올랐던 종목도 함께 부상한다. 대표기업들이 힘을 받는 이유는 경제 상황이 어려울수록 경제 주체는 1등 기업을 찾기 때문이다. 이들은 좋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므로 경제 상황이 어려워져도 상대적으로 매출이 크게 줄지 않는다. 기존에 벌어놓은 돈이 많아 부도날 가능성도 낮다. 위기 발생 과정에서 주가까지 낮아져 투자하기 좋은 상태가 된다. 1997년 외환위기 때도 이런 경우가 있었다. 위기 발생 직후 620원까지 떨어졌던 삼성전자 주가는 두 달 사이에 1900원을 넘겼다. 

현재 코로나19로 시작된 금융시장의 혼란은 1997년 외환위기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보다 강도가 약하다. 앞으로 감염의 확산 정도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긴 하겠지만, 현재까지만 보면 감염 자체가 경제 전반에 타격을 줄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물론 불리한 면도 있다. 무엇보다 선진국 주가가 너무 높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이전에도 높았던 주가는 미국 시장의 골칫거리였다. 미국 경제가 다른 나라보다 좋긴 하지만 최장기 상승을 이어갈 정도인지는 분명하지 않았다. 1990년대 미국 경제 확장기 때 연평균 성장률이 3.7%였는데, 지금은 그때의 절반도 안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랜 경기 확장과 주가 상승이 이어졌다. 금융위기 이후 금리를 0.25%까지 내리고, 많은 유동성을 푼 것이 시장에 힘이 됐다. 경제를 끌어올리는 동력이 약하다 보니 주가와 경제 사이에 틈이 생겼다. 이 부분을 유동성이 메우면서 버블(거품)이 만들어졌다. 이번 주가 하락은 코로나19가 직접적 계기가 됐지만 경기 둔화 우려도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다. 그만큼 미국 주식시장의 대세 하락 가능성에 대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 대표기업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다. 시장은 어려울수록 최고의 회사를 찾기 때문에 이번에도 이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는 내실이 탄탄한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크게 하락한 종목을 매수하는 방법이다. 지난 10년 사이 포스코의 최고가는 62만5000원이었다. 현대자동차와 LG전자는 27만2000원과 12만6000원이었다. 지금은 각각 17만원, 9만원, 5만2000원 수준이다. 10년 사이 주가가 최고치 대비 50~70% 정도 떨어졌다. 

반면 이익은 그만큼 줄지 않았다. 현대차를 제외한 포스코와 LG전자는 5조5000억원과 3조원대 영업이익을 10년째 유지하고 있다. 이익은 주가가 일정 수준 밑으로 떨어지는 걸 막는 역할을 한다. 또 주가가 하락에서 상승으로 전환할 때 빠르게 끌어올리는 역할도 한다. 중소형 기업을 포함한 2~3진 주식들은 우량주가 상승하고 난 후에야 오른다. 미국 경기 둔화 우려가 줄고 선진국 주가 부담도 해소돼야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으므로 우량주에서 다른 곳으로 매수를 옮기는 건 추후에 해도 된다. 

 

상황 어려워질수록 우량 기업에 투자

투자해야 하는 곳이 있는 것처럼 투자하지 말아야 하는 곳도 있다. 우선 부동산 매수는 피해야 한다. 이번에는 주식에서 부동산까지 오른 이유가 똑같다. 낮은 금리와 많은 유동성이 가격을 끌어올렸다. 주식은 높은 가격을 견디지 못하고 떨어졌는데 부동산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코로나19 진행 상황에 너무 몰입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질병은 주가에 심리적 영향을 줄 뿐 판을 결정하진 못한다. 따라서 질병을 직접적인 투자 기준으로 삼는 것보다 경기 변화의 매개체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곧 코로나19가 반영된 경제지표가 나온다. 그 영향의 정도에 따라 기업 실적의 예상치가 결정되는 만큼 경제지표 하나하나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선진국 주식도 피해야 한다. 우리 주식시장은 오른 게 없기 때문에 떨어질 여지가 별로 없다. 지금까지는 심리적 쇼크 때문에 선진국 시장과 비슷하게 하락했지만 앞으로는 다르다. 미국 시장이 떨어지더라도 우리 시장은 일정한 박스권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보면 주가가 높아 위험이 큰 상태인 선진국 주식을 불리한 환율을 감수하면서 매수할 이유가 없다. 선진국 시장이 하락에 얼마나 취약한지 이번에 드러났다. 낮은 주가보다 더 좋은 호재는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 할 때다. 

Summary

▶ 공포 국면에서는 주식 보유 줄이는 게 최선의 전략

▶ 미국 주식시장의 하락 가능성에 대비하는 전략 필요

▶ 내실이 탄탄함에도 주가 폭락한 종목 노려볼 만

▶ 부동산 매수와 선진국 주식 매수는 피해야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