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대장주 ②금값 수혜주 ③현금 많은 기업에 주목하라 [코로나 극복 투자법]
  • 송창섭 기자 (realsong@sisajournal.com)
  • 승인 2020.03.24 12:00
  • 호수 158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소 두 달가량 약세장 지속될 듯
일부 투자자, 애플 주식 사려고 현금을 달러로 환전 

[편집자 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세계경제를 패닉으로 몰아넣고 있다. 또다시 공포가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흔히 경제는 사람 몸에 비유된다. 기초체력이 튼튼한 사람일수록 코로나19 감염성이 낮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아는 사실이다. 

경제도 마찬가지다. 코로나19에 미국과 유럽 증시가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것은 그만큼 이들 국가 경제의 기초체력이 튼튼하지 못했다는 방증이다. 경제 전문가들은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가 ‘종양’이라면 지금의 코로나19 사태는 돌연사 위험이 높은 ‘심근경색’과 같다”고 말한다.

그러나 위기 속에도 기회는 있다. 성공한 투자자들은 모두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았다. 워런 버핏과 함께 버크셔 해서웨이를 세운 버핏의 40년 지기 찰리 멍거는 “장기적으로 뛰어난 투자 성적을 얻으려면, 단기적으로 나쁜 성적을 견뎌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의 평생 파트너 버핏도 “우리는 비관론이 있을 때 투자하고자 한다. 우리가 비관론을 좋아해서가 아니라, 비관론 덕분에 주가가 싸지기 때문”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코로나19가 만든 ‘코로노미(코로나19와 이코노미 합성어) 쇼크’ 시대, 개인과 기업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생존법을 분석해 봤다.

 

서울 반포동에 사는 70대 주부 김아무개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경제신문을 꼼꼼히 살펴본다. 선진국발 경제위기와 주식시장 폭락과 같이 우울한 소식들로 도배돼 있지만, 지금이 저가매수 기회라는 생각에 김씨는 지난 한 주 동안 세 차례에 걸쳐 1000주씩 삼성전자 주식을 사들였다.

개포동에 사는 50대 치과의사 이아무개씨는 조금 더 적극적이다. 그가 주목하는 시장은 미국 주식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애플 주식이다. 이씨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8월 정도 가면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될 거라고 말한 점을 근거로 들며 “고점 대비 80% 수준까지 주가가 떨어졌기 때문에 애플 등 유망 IT기술주에 투자하기 위해 조금씩 현금을 달러로 바꾸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국 주식시장이 공포에 휩싸였지만 정작 국내 개인투자자들은 대수롭지 않아 하는 분위기다. 물론 일부의 이야기다. 대다수 고액자산가들이 지금의 시장 상황을 관망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공격적 성향의 투자자들은 벌써부터 우량주 중심으로 주식투자에 나섰다.

지난 1주일(3월16일 기준) 동안 외국인 투자자들이 4조3000억원가량을 순매도한 반면 개인투자자들은 3조1260억원을 순매수했다. 세계 금융시장 경색으로 주식시장 전체가 침체된 모습이지만, 그나마 국내 개인투자자들은 적극적인 매수에 나서고 있다

개인투자자들이 최근 적극적으로 매수세를 보이는 이유는 2000년대 초 IT(정보기술) 버블, 2007~08년 리먼 사태, 2012년 유럽 재정위기를 겪으면서 “산이 높으면 골이 깊다”는 증시 격언을 절실히 경험해서다. 다행히도 이번 경우는 그 반대다.

이들이 매입에 나서는 주식은 상당수가 삼성전자, 현대차, SK하이닉스, LG화학 등 대장주다. 발 빠른 개미투자자들은 지금 당장은 주가가 많이 떨어졌지만 경기회복만 되면 이들 대장주가 주가를 이끌고 나갈 거라고 판단하고 있다.

코스피가 급락해 1600선이 붕괴되며 전 거래일보다 81.24포인트(4.86%) 내린 1591.20으로 장을 마감한 3월17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시사저널 박정훈
코스피가 급락해 1600선이 붕괴되며 전 거래일보다 81.24포인트(4.86%) 내린 1591.20으로 장을 마감한 3월17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시사저널 박정훈

발 빠른 개미들은 삼성전자·LG화학 골라 담아

미국 정부의 긴급처방이 약발을 받지 못하는 것이 시장의 불안감을 키우는 이유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공격적으로 기준금리를 내린 것과 동시에 7000억 달러(약 861조7000억원) 규모의 양적완화(QE)를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패닉으로 치달았다. 이달 들어서만 거래가 15분간 중단되는 ‘서킷 브레이커’가 세 번씩이나 발동됐다. 앞서 2007년 리먼브러더스 파산으로 촉발된 세계 금융위기 때 톡톡히 재미를 봤던 QE마저 시장은 시큰둥해하는 모습이다. 연준과 유럽중앙은행(ECB)이 강력하게 대응하고 나선 상황임에도 주가는 곤두박질치고 있다. 이는 주요 선진국들이 지금까지 바이러스로 인한 실물경기 침체를 제대로 경험해 보지 못한 상황이라 극단적으로 위험자산을 회피하는 심리가 시장에 확산되고 있다고 봐야 한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3월15일(현지시간) 금리 인하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현 상황을 진정시키는 데 통화정책은 한계가 있고 재정정책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양적완화의 한계를 분명히 한 것이다.

공포는 심리다. 지금 시장은 이성을 잃은 상태라고 보면 된다. 공포지수라고 불리는 변동성지수(VIX)는 3월16일 하루 전보다 24.86포인트 가까이 급등해 82.69를 기록했다. 이는 리먼 사태가 터진 2008년 11월21일 최고치(80.74)보다도 높다. 이런 때일수록 냉철하게 시장을 바라봐야 한다. IBK투자증권에 따르면 바이러스가 대유행한 과거 사스와 메르스 때는 코스피의 경우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3개월이 걸렸다.

주요 증권사들도 앞다투어 코로나19 이후의 투자전략을 소개하는 보고서를 쏟아내고 있다. 3월16일 키움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미국의 금리 인하(Easing), 중국의 경기 부양(Stimulus), 한국의 이연 수요(Pent-up demand)를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키움증권은 구체적으로 “금값 상승의 수혜주인 고려아연과 중국의 경기 부양으로 가장 회복세가 빠른 철강금속업종, 코로나19의 1차 피해자였던 백화점·주류·외식 관련 업종을 중심으로 반등폭이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IBK증권은 “과거 바이러스가 대유행했을 때 12개월 선행 EPS(주당순이익)가 큰 기업을 중심으로 반등폭이 컸다”면서 이런 기준에 부합하는 업종으로 반도체, IT하드웨어, 헬스케어, 소프트웨어를 꼽았다. 이정빈 IBK투자증권 퀀트담당 애널리스트는 “원래 우량주인데 코로나19 사태로 수급 불균형이 일어나 일시적으로 가치가 저평가돼 있는 종목도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경기 부양 대비 건설업종도 주목해야

과거 주가 반등기를 볼 때 구조적 성장세를 이어간 IT와 헬스케어 업종이 상대적으로 유리했다. 유틸리티 업종이나 건설·부동산업종도 경기 방어적 성격이 강하다. 강세장으로 전환될 때를 대비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SK증권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많은 기업이 위험이 진정된 상황에서 주목받는다”면서 현대모비스·SK텔레콤·SK·KT&G·넷마블·한국조선해양·롯데케미칼 등을 리스트 상위에 올렸다.

현대차증권에 따르면, 2010년 이후 전체 상장사 실적에서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32.0%였다. 그런 관점에서 현대차증권은 올해와 내년의 반도체업종 순이익이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각각 47.0%, 34.2%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개인투자자들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식을 적극 매수하고 나선 것도 이런 관점에서 보면 크게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보수적 투자 차원에서 적게라도 조금씩 성장하는 성장주는 원유 등 원자재 가격 하락과 금리 인하에 직접적인 수혜를 받는 경향이 있다. 대신증권은 “반도체·소프트웨어·IT하드웨어·미디어의 편입비중을 다소 높여 잡을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과거 경기침체가 현실화했을 때 정부는 부동산 경기 부양책을 냈다는 것을 근거로 건설·부동산업종을 추천하는 주식투자 전문가들도 꽤 있다.

시중은행 PB센터의 이야기를 종합해 보면 아직까지 뚜렷한 변화는 없다. 하나은행 PB센터 한 관계자는 “일시적으로 급격하게 하락한 만큼 상황을 주시하면서 반등 시 환매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재원 신한PWM 서초센터 팀장도 “개인들은 1~2년 동안 묶여도 될 여유자금을 갖고 분할매수 전략으로 투자해야 한다”면서 “무리하게 대출받아서 투자하면 주가 하락기에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밖에 없다. 주식투자에는 용기와 인내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Summary

▶ 사스·메르스 등 바이러스 쇼크 때 주식시장 3개월 침체

▶ 반등 시 코로나19 1차 피해업종인 백화점·주류·외식업종이 선도

▶ 12개월 선행 EPS(주당순이익) 큰 기업이 반등 주도

▶ 현대모비스·SK텔레콤 등 현금 및 현금성 자산 많은 업종 주목

▶ 성장주는 원자재 가격 하락과 금리 인하에 직접적인 수혜

▶ 무리한 대출보다 1~2년 묵혀둘 돈 갖고 분할매수해야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