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이란서 입국한 재외국민 80명, 코이카 연수센터 임시 대기”
  • 경기취재본부 서상준 기자 (sisa220@sisajournal.com)
  • 승인 2020.03.19 17: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란 재외국민 80명, 19일 오후 4시30분경 인천공항 통해 입국...코로나19 의심증상 검사 후 이동

이란 재외국민 80명이 19일 오후 전세기를 통해 인천공항에 입국, 검역절차를 거친 뒤 경기 성남시 소재 코이카 연수센터에 임시 입소한다.  

성남시는 이란에서 귀국하는 재외국민들이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 연수센터에서 19일~20일 1박2일 동안 머무른다고 19일 밝혔다.

코이카 연수센터 전경. ⓒ코이카
코이카 연수센터 전경. ⓒ코이카

이란 재외국민 80명은 이날 오후 4시30분경 임시항공편을 통해 인천공항에 도착하며, 일반 승객과 분리된 동선을 통해 입국하게 된다. 입국 과정에서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 사람은 공항에서 격리병원으로 이송되며, 증상이 없는 사람은 별도의 선별진료소로 이동해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받고, 검사 결과가 나올때까지 코이카(한국국제협력단) 연수센터로 이동해 대기하게 된다. 검사 결과에 따라 격리병원 이송 또는 귀가 후 자가격리 조치될 예정이다.

시는 ▲시설 입구 펜스설치 등 이동 동선 분리 ▲기존 성남시민 격리시설과 다른 동에 분리 격리 ▲시설 내외부 수시 방역 ▲시설 내 폐기물 처리 지원 등 짧은 기간 동안 최대한 행정적 지원을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는 인근 주민들에게 피해가 전혀 없도록 철저한 방역과 관리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앞서 시는 이달 3일 코이카와 ‘성남시 자가격리대상자들을 위한 임시 생활시설로 코이카 연수센터 내 일부시설(92개실)을 개방한다’는 내용의 협의를 맺은 바 있다.

또한 시는 외교부와 함께 두 차례에 걸쳐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