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서도 돋보인 이스라엘의 위기 대응 능력
  • 방승민 영국통신원·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0.03.25 18:00
  • 호수 158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2일 총선 투표율 20년만의 최고치 기록
확진자 정보 수집 권한 완화에 사생활 침해 논란도

이스라엘 정부는 일찍이 코로나19 사태에 대해 그 어느 국가보다도 강력한 대응책을 펼쳐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아왔다. 이스라엘은 이미 코로나19 사태가 ‘우한 폐렴’으로 불리던 지난 1월, 중국과 일부 아시아 국가로부터의 입국을 금지했다. 점차 일부 유럽 국가로도 확대하다가 이내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기에 이르렀다. 하루 확진자 수가 10명을 넘어간 시점부터 외국을 방문한 자국민에게는 무조건 14일간 자가격리할 것 또한 지시했다. 자가격리 시 온라인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자가격리 의무를 위반한 이들은 신고 및 처벌 대상이 된다.

이후 전국 휴교령은 물론, 우리나라 외에는 거의 볼 수 없는 드라이브 스루 형식의 코로나19 검사도 최근 시행하고 있다. 적극적인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해 극장·식당·카페·호텔 등 상업시설 영업을 중지시켰고, 10인 이상의 모임도 전면 금지했다. 대중교통 이용 시간과 노선도 축소해 최소한의 이동만 허용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3월2일(현지시간) 실시된 총선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유권자들을 위한 별도의 선별투표소 14곳을 설치했다. ⓒ연합뉴스
이스라엘은 3월2일(현지시간) 실시된 총선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유권자들을 위한 별도의 선별투표소 14곳을 설치했다. ⓒ연합뉴스

자가격리 유권자 위해 선별투표소 설치

특히 이스라엘은 지난 3월2일(현지시간) 코로나 정국에서 열린 총선에서 투표율 65.6%로 1999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해 국제사회에 놀라움을 안기기도 했다. 이스라엘 당국은 자가격리 중인 유권자들의 투표권을 위해 전국에 선별투표소를 설치했다. 이에 유권자들은 방역 마스크와 고글 등을 착용하고 투표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스라엘은 한국과 같이 국민에게 정부 웹사이트를 통해 확진자 동선을 구체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3월16일에는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정보기관이 법원 영장이 없이도 코로나19 확진자의 휴대전화에 접근해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하는 긴급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정보기관이 개인 정보에 접근하려면 본래 의회 승인이 필요하지만, 이번 긴급명령을 통해 이 과정을 생략한 것이다. 이에 대해 현지 인권단체를 비롯해 일부 시민은 “코로나19 확진자 추적이 사생활 침해를 정당화시켜서는 안 된다”며 “코로나19도 무섭지만, 바이러스를 극복하기 위해 민주사회의 기본 가치인 자유를 잃게 될까 무섭다”고 비판했다.

이스라엘 내 확진자 수는 400명을 넘어섰고 사망자는 아직 발생하지 않았다. 현재 하루 코로나 검사 가능 건수는 3000건이지만 이스라엘 정부는 5000건까지 증가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