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불거진 미래통합당 공천 갈등…황교안, 4곳 공천 취소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journal.com)
  • 승인 2020.03.25 13: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위·공관위 내부서도 반발…“월권 행위” 지적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국회의원 후보 등록 마감일을 하루 앞두고 지역구 4곳의 공천을 취소했다. 공천 취소를 결정한 최고위원회와 공천을 결정한 공천관리위원회 내부에서도 당헌당규 위반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김형오 전 공관위원장의 퇴진으로 잠잠해졌던 미래통합당 내 공천 갈등이 재점화하는 모양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최고위원회는 25일 새벽 6시30분 이례적인 최고위원회를 긴급히 소집해 공천관리위원회가 전략공천과 경선을 통해 후보를 결정한 부산 금정·경기 화성을·경주·의왕과천 등 4곳의 공천을 취소했다.

최고위는 후보 등록 마감일인 27일까지 해당 지역에 대한 공천을 공천위를 거치지 않은 채 직권으로 강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황 대표는 비공개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공천 무효는 당헌·당규에 따라 처리한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국민 중심의 공천, 이기는 공천이 돼야 한다는 측면에서 최고위가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래통합당 최고위에서는 기존에 공천이 결정된 후보들의 본선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당내에서조차 당헌·당규를 정면으로 위반한 행위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당규상 ‘공관위 의결로 후보자가 확정됐더라도, 불법 선거운동이나 금품수수 등 현저한 하자가 있다고 판명됐을 때 최고위 의결로 후보자 추천을 무효로 할 수 있다’는 규정이 있지만, ‘현저한 하자’가 극히 제한적으로 적용해야 할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최고위가 이를 지나치게 확대 해석했다는 것이다.

최고위에서는 이준석 최고위원이 회의 도중 자리를 떠나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개인적으로는 부산 금정 공천을 무효화 하는 조치에 대해 동의하지 않아서 이석하겠다고 했다”며 “최고위가 공천을 무효로 할 수 있는 규정을 최소화해 사용해야 함에도 오늘만 4건이 처리됐다. 최고위가 권한을 확장해 쓰고 있다는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공천을 결정했던 공관위도 즉각 반발했다. 김형오 전 공관위원장을 대신해 공관위를 이끌고 있는 이석연 공관위 부위원장은 공천 취소에 대해 “전혀 수긍할 수 없다”며 “받을 수 없는 결정으로, 당헌에 없는 월권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공관위가 4곳을 그냥 두면 무공천 지역이 된다. 최고위가 직접 후보를 지명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당 안팎에선 황 대표의 이같은 결정이 결국은 ‘공천 개입’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당 장악력을 과시하는 과정에서 무리수를 뒀다는 것이다. 미래통합당 관계자는 “이렇게 공천을 취소하게 된다면, 황 대표의 뜻에 따라 전체 공천을 뒤집을 수도 있다는 얘기가 된다. 이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