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공약 경쟁 ‘후끈’… 與 “부울경 메가시티로” 野 “탈원전 폐기로 심판”
  • 부산경남취재본부 이상욱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0.04.02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두관, 메가시티 선포하며 PK 약진 의지
이주영, 두산重 앞 탈원전 규탄 행사 참석…정권심판 재점화

4·15 총선 승리를 향한 경남 지역 여야 후보들의 총력전이 본격화됐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4·15 총선 경남 캠프를 지휘하는 김두관·이주영 경남선대위원장은 후보 등록 마감 이후 본격적인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다. 김두관 위원장은 경남 양산에서 '지역경제 부흥'을, 이주영 위원장은 경남 창원 두산중공업 본사 앞에서 열린 탈원전 규탄 행사에 참석해 '정권심판'을 강조했다.

1일 경남 양산시의회 앞에서 열린 민주당 부울경 메가시티 선포식 ©연합뉴스
1일 경남 양산시의회 앞에서 열린 민주당 부울경 메가시티 선포식 ©연합뉴스

김두관 민주당 경남·울산선대위원장은 1일 양산시의회 앞에서 '부울경 메가시티 비전'을 선포했다. 이 자리엔 민주당의 약진 교두보인 낙동강벨트 출마 후보들이 다수 참석했다. 과거 통합당의 '아성'이었던 낙동강벨트는 20대 총선 때 민주당의 전재수·최인호·민홍철·김경수·서형수 의원이 당선된 부산·경남(PK) 교두보다. 김 위원장의 이날 행보는 민주당의 '경제 살리기'를 강조하는 동시에 '부산·경남 공략' 의지를 다지기 위한 것으로 해석됐다. 경남 남해 출신인 김 위원장은 경남도지사도 지냈다.

김 위원장은 양산시의회 앞에서 "10년 전 경남·부산·울산이 하나가 돼 수도권과 당당히 경쟁하는 천만 광역경제권 시대를 그렸다"며 "10년 전 꿈은 경남만의 꿈이었지만, 이제 경남·부산·울산이 함께 꿈을 꾸고 있다"고 했다. 이어 "우리 지역의 미래를 위해 원팀으로 무장한 지방정부와 국회의원이 탄생한 덕분"이라며 "굳게 손을 맞잡고 경남·부산·울산의 미래를 위해 함께 뛰겠다"고 했다. 민주당의 신흥 지지기반이자 여야 주요 접전지인 낙동강벨트 선거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김 위원장과 공동으로 민주당 부울경메가시티비전위원회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영춘 의원도 이날 참석했다. 김영춘 의원은 "이번 선거에서 준연방제 지방 분권 개헌을 지방공약보다 더 앞선 순서로 내걸었다"며 "보다 쉬운 과제인 부울경 메가시티 비전으로 시작해 지역 경제 발전을 부울경이 함께 꿈꾸자"고 했다.

3월31일 경남 창원 두산중공업 본사 앞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탈원전 규탄 행사 ©연합뉴스
3월31일 경남 창원 두산중공업 본사 앞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탈원전 규탄 행사 ©연합뉴스

이보다 하루 앞선 지난달 31일 통합당 이주영 선대위원장은 경남 창원 두산중공업 본사 앞에서 열린 탈원전 규탄 행사에 참석했다. 두산중공업은 매출의 60~70%를 차지하는 석탄 화력발전 시장이 침체하는 가운데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 프로젝트 수주도 급감하면서 자금난을 겪고 있다. 정부는 두산중공업에 긴급수혈을 결정했고, 수출입은행·산업은행 등 국책은행은 지난달 27일 두산중공업에 1조원을 지원하면서 고강도 자구안을 요구했다.

이날 이 위원장은 "정부가 공사 중인 신한울 원전 3·4호기를 포함해 6기의 신규 원전 건설을 백지화하는 등 탈원전으로 원자력산업을 중태에 빠뜨렸다"며 "국내 유일의 원전 주기기 생산업체인 두산중공업이 2018년부터 적자로 곤두박질하더니 급기야 1조원의 긴급 자금을 지원받기에 이르렀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통합당이 이번 총선에서 반드시 문재인 정부를 심판해 탈원전 정책을 반드시 되돌리겠다"며 "자기 생각만 옳다는 허황된 신념으로 무장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해 달라"고 했다. 코로나 사태로 부각되지 않은 정부 실정을 거론하며 정권심판론을 재점화했다.

박완수 통합당 사무총장도 이 자리에서 "우리나라 고도성장과 산업화를 이끌어 온 창원이 문재인 정부의 무리한 탈원전 정책으로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며 "통합당이 문재인 정부의 대책없는 탈원전 정책에 제동을 걸고 죽어가는 창원과 경남의 경제를 살려내겠다"고 했다.

경남 여야가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해법으로 '부울경 메가시티 비전'과 '탈원전 폐기'를 제시한 것이다. 이와 관련 한 경남 정치인은 "통합당이 정부 여당의 무능함을 알리는데 초점을 맞춘 반면 민주당은 야당의 네거티브 공세에 대응하지 않으면서 PK를 공략하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며 "여야의 선거 전략이 뚜렷하게 드러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