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24시] 창원시 ‘코로나19 창원형 비상경제 대책’ 발표
  • 부산경남취재본부 이상욱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0.04.08 17: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휴대용 공기질 측정기 보급…악취 배출 감시
창원시, 사회적경제 활성화 나서

경남 창원시는 8일 ‘코로나19 창원형 비상경제 대책’을 발표했다. 이 대책은 앞서 발표된 소상공인 금융지원, 공공부문 반값 프로젝트, 3대 피해계층(소상공인, 노동자, 중소기업) 긴급생활안정대책에 이은 ‘민생경제 종합대책’이다.

창원시는 이 대책에 현재 비상 경제 시국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과 계획을 담았다. 창원시는 피해계층에 직·간접 긴급회생 지원으로 소상공인의 회생과 시민 소비력 회복에 집중한다. 이어 소비 촉진에 힘을 쏟아 최단기간 내 경제를 회복하겠다는 구상이다. 3개 분야 76개 사업에 3557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올해 세출을 구조조정하고 지방채와 재난기금 등을 활용해 재원을 조달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현 상황이 길어질수록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 경제 취약계층의 피해와 고통은 곱절로 커져갈 것”이라며 “창원형 비상경제 대책으로 경기하강 국면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최단기간 내 일상의 정상화라는 목표를 이루어 내겠다”고 말했다.

8일 '코로나19 창원형 비상경제 대책’을 발표하고 있는 허성무 창원시장(사진 왼쪽) ©창원시
8일 '코로나19 창원형 비상경제 대책’을 발표하고 있는 허성무 창원시장(사진 왼쪽) ©창원시

◇ 창원시, 휴대용 공기질 측정기 보급…악취 배출 감시

경남 창원시는 봄철을 맞아 민간환경감시원을 활용해 미세먼지, 악취 배출원에 대한 감시활동을 강화한다. 생활주변의 불법소각, 자동차 공회전, 비산먼지 유발 공사장, 실내 공기질 등이 활동 대상이다. 창원시는 이번 활동에 공기질 측정기를 사용한다. 공기질 측정기는 초미세먼지(PM2.5), 미세먼지(PM10), 휘발성 유기화합물질 등 3종의 오염물질 농도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휴대용 기구다.

창원시는 앞서 지난해 하반기부터 미세먼지 불법배출 환경감시원 10명을 공개모집해 구청별로 2명씩 배치했다. 이들은 여태까지 쓰레기 불법소각, 자동차 매연단속, 비산먼지 발생 공사장 점검 등 현장업무를 특별한 장비없이 육안으로 단속했다. 하지만 이번 공기질 측정기 보급으로 미세먼지 및 휘발성유기화합물 농도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이춘수 환경정책과장은 “도시공기질에 대한 시민의 관심이 높아 현재 11개소 국가대기측정소와 별도로 올해 고정식 간이 공기질 측정소 22개를 설치 추진 중”이라며 “앞으로 시민의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다각적인 공기질 실태조사와 함께 실질적인 공기질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휴대용 공기질 측정기를 활용해 미세먼지를 측정하고 있는 창원시 민간환경감시원 ©창원시
휴대용 공기질 측정기를 활용해 미세먼지를 측정하고 있는 창원시 민간환경감시원 ©창원시

◇ 창원시, 사회적경제 활성화 나서

경남 창원시는 8일 ‘창원시 사회적경제 활성화 5개년 계획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창원시는 이번 계획에 창원시 사회적경제의 정책환경과 현황, 창원 사회적경제 비전 및 전략, 정부의 사회적경제 관련 정책, 창원시 사회적경제 분석, 창원시 사회적경제 육성 및 활성화 계획, 연차별 사업 추진 및 예산계획 등을 담았다.

창원시는 지난달 12일 중간보고회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들을 최종보고서에 반영했다. 이로써 당초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내용이 창원시 사회적경제 활성화 5개년 계획에 반영됐다는 평가다.

김석호 사회적경제육성분과위원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향후 5년간 사회적경제조직의 양적성장과 더불어 질적 성장도 이끌 수 있는 토대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박상석 일자리창출과장은 “이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창원시 실정에 맞고 실행 가능한 정책사업을 계획해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