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재난안전체험관 ‘깜깜이 공약’ 논란
  • 경기취재본부 윤현민 기자 (hmyun911@sisajournal.com)
  • 승인 2020.04.14 11: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상임위, 경기도 공동사업 무산 금시초문…정책간담회 시도의원 들러리 신세 지적

정장선 평택시장의 재난안전체험관건립 공약이 깜깜이 행정으로 또 논란이다. 사업 실효성 문제(시사저널 4월 10일자 '평택 재난안전체험관건립 공약 헛구호' 기사 참조)에 이어 이번엔 지역 정치권과의 엇박자로 시끄럽다. 잇따른 정책협의에도 이들 정치권에겐 경기도 공동추진 무산 사실조차 오리무중이다. 이에 일각에선 공약 실현이 흐지부지되자 시가 스스로 입단속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장선 평택시장이 지난 달 16일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도의원 정책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평택시
정장선 평택시장이 지난 달 16일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도의원 정책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평택시

"도 보조사업 추진 물거품 처음 듣는 얘기"

14일 평택시에 따르면 정장선 평택시장은 지난 2018년 7월 취임 후 올해 3월까지 국회의원, 시·도의원 등 지역 정치권과 모두 28차례의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지역 국회의원과는 총 6회, 도의원과 시의원은 각각 5회와 17회씩 만났다. 이 때 시는 지역현안과 국·도비 보조사업 설명 후 이들의 지원과 협조를 구한다.  이 중 종합재난안전체험관 건립과 관련한 논의는 모두 3차례 있었다. 지난해 1월과 5월 도의원 간담회 및 같은 해 4월 시의원 간담회 때 의제로 다뤘다. 이후 해당공약은 중복투자 등 사업 실효성 문제로 경기도 공동추진이 물거품이 됐다.

하지만 정작 참석 시·도의원은 이런 사실조차 금시초문이라고 밝혔다. 평택시의회 미래통합당 정일구(평택마) 자치행정위원장은 "고덕국제신도시 LH 부지 안에 소방서 부지(고덕119안전센터 이전 예정지)가 있어 거기에 종합재난안전체험관이 들어오는 내용으로 사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최근 시 집행부로부터 업무보고 받을 때도 분명히 그렇게 진행되고 있다고 들었다"라고 말했다.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서현옥(평택5) 의원도 "시에서 종합재난안전체험관에 대해선 도의원들에게 한 번인가 얘기하고, (지난해 8월) 도비를 도에 요청했을 때 도에서 어렵다고 얘기한 이후로는 정책협의회 안건으로 올려 논의한 기억은 없다"라고 했다.

 

구색만 맞춘 정책협의회 시도의원 들러리 신세

사정이 이렇자 일각에선 정 시장의 깜깜이 공약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경기도 공동추진 사업이 물 건너간 후 재난안전체험관 건립 공약이 불투명해지자 시도의원들도 모르게 정확한 추진내역이나 문제에 대한 설명도 없이 어물쩍 넘어가려는 것 아니냐"며 "이런 식으로 시도의원들을 불러 구색만 맞추는 정책협의회가 대체 무슨 소용인지 모르겠다"라고 꼬집었다. 도비 보조사업이 무산되도록 이들은 정책협의에서 들러리만 선 꼴이란 지적이다.

이에 시 기획팀 관계자는 "정책간담회 때 (종합재난안전체험관 건립 문제가) 다뤄지지 않았다고 해서 아예 협의가 안되거나 한 건 아니다"라며 "회기 중에 상임위에서 의원들과 개별적으로 만나 협의할 수도 있고 업무보고 과정에서 함께 논의할 수도 있는 문제"라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