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광주24시] 광주시, 공유재산 사용료 감면으로 착한 임대료 운동 동참
  • 경기취재본부 진영봉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0.04.14 22: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시네마, 문화스포츠센터 스낵코너 등 6개월 임대료 감면
폐쇄 휴업 한 도서관, 기간연장 또는 100% 사용료 감면 선택

경기 광주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등을 위해 공유재산의 임대료를 한시적으로 경감하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지난 3월 31일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시행령이 개정된데 따른 조치로 광주시 공유재산심의위원회를 거쳐 결정했다.

광주시청 ⓒ광주시청 제공
광주시청 ⓒ광주시청 제공

이번 조치로 롯데시네마, 청사 내 매점, 자판기 사용료, 광주도시관리공사 문화스포츠센터 스포츠용품점, 스넥코너 등의 6개월 임대료를 감면받게 됐다.

감면 효과는 2월 1일부터 오는 7월 31일까지 6개월간 임대료로 총 8천만원 이상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1년분 임대료를 선납한 소상공인 등은 5~6월달 중 신청을 받아 인하분을 환급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시는 코로나19 사태로 사업장 폐쇄, 휴업을 한 도서관의 경우 실제 영업장 폐쇄 기간만큼 신청인 선택에 따라 기간연장 또는 100% 사용료 감면을 할 예정이다.

신동헌 시장은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자영업자 등이 공유재산 임대료 인하를 통해 경제적인 어려움을 딛고 하루빨리 정상화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광주시 송정A지구 등 3개소 지구단위계획 수립 완료 고시

광주시는 송정A지구와 송정B지구, 역동A지구 등 3개 지역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완료,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해제를 고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개발을 위해 지난 2018년 5월 지구단위계획 구역을 지정하고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고시한 7개 지역(탄벌A, 추자A, 삼리A·B, 송정A·B, 역동A) 중 과업을 마친 3개 지역의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해제를 고시, 개발이 가능해졌다.

시가 기존 제1·2종 일반주거지역을 준주거지역으로 종 상향시킴에 따라 인센티브를 통한 용적률 상향 등 기존 보다 규제가 완화됐다.

이에 따라 시는 토지에 대한 활용도가 향상돼 체계적인 도시 개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탄벌A지구 등 4개소에 대해서도 조속한 시일 내에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완료해 지역주민들을 위한 도시계획시설(기반시설)을 확충해 지속가능한 개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식중독 및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테이블 세팅지, 마스크 등 배부

광주시는 식중독 예방 및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식품접객업소 4천150개소에 ‘사회적 거리 두기’ 테이블 세팅지 2만장과 마스크 2만1천500개, 위생장갑 4천300개를 제작해 배부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배부한 테이블 세팅지는 음식점에서 숟가락과 젓가락을 올려놓을 때 받침으로 사용하는 위생 종이로,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적은 문구로 디자인했으며 각 음식점 식사 테이블에 일렬 또는 지그재그로 깔아 놓아 손님들이 마주보지 않고 식사하기 실천을 유도했다.

또한, 음식점 종사자들에게 마스크와 위생장갑을 배부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음식점의 위생 수준을 향상시켜 안전한 외식환경을 조성했다.

 

◇ 광주시, 우수 식품제조업소 생산품 전시 홍보나선다

광주시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우수한 식품제조업소의 생산품을 전시·홍보하는 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지역축제 및 각종 행사가 잇달아 취소됨에 따라 주문량이 급감한 관내 식품제조가공업의 대표 생산식품을 전시·홍보해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했다.

대상 업체는 관내 식품제조가공업 중 HACCP 인증업체 및 2019년 위생관리 등급평가 우수업체 45개소이며 전시 품목에는 상품 설명, 생산자 연락처 등을 표기해 직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광주시 우수 식품제조업소 전시·홍보는 시청 3층 식품위생과 입구에 전시하고 있으며 내년까지 순차적으로 45개 업소가 참여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