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인천시, 10개 군‧구에 “이달까지 소각장 부지 선정해라”
  • 인천취재본부 주재홍·이정용 기자 (jujae84@sisajournal.com)
  • 승인 2020.04.14 18: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수·구청장들, 자체 소각처리시설 설립 계획에 모두 서명
“자체 처리기반 마련해야”…“인천 전역에서 유독물질 배출”

인천시가 10개의 기초자치단체에 이달까지 소각장이 들어설 부지를 선정해달라고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송도와 청라국제도시에 들어선 소각장을 남·북 거점으로 삼고, 동·서 거점에 소각장을 새로 설치하는 방안을 논의했으나, 주민 반발이 극심해 ‘발생지 처리 원칙’을 검토하고 있다.

인천지역에 대기오염물질인 염화수소를 내뿜는 소각장이 8곳이나 늘어나는 셈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해 10월14일 박남춘 인천시장과 10개 지자체장들이 '자원순환 선진화 및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군·구 공동 합의문 체결식'을 진행하고 있다. ⓒ인천시 제공
지난해 10월14일 박남춘 인천시장과 10개 지자체장들이 '자원순환 선진화 및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군·구 공동 합의문 체결식'을 진행하고 있다. ⓒ인천시 제공

10개 기초체장들, 소각장 신설 공동합의문에 서명

14일 시사저널 취재내용을 종합하면, 인천시는 최근 10개 군·구에 오는 4월30일까지 자체 소각장을 부지를 선정하라고 통보했다.

앞서 박남춘 인천시장과 10개 군수·구청장들은 지난해 10월14일에 소각장을 신설할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자원순환 선진화 및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인천시군구 공동합의문’에 서명했다.

합의문에는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각 기초단체에서 생활폐기물을 줄이고, 불로 태우는 처리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또 인천시가 6억원을 투입해 2019년 12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인천시 친환경 자원환경시설 친환경 현대화 사업 기본계획 타당성 검토 및 기본 계획 수립’ 용역에도 이런 내용이 포함됐다.

용역은 기존에 설치된 청라·송도 소각장을 현대화하고, 일일 처리용량을 420톤에서 750~800톤으로 늘리는 안건을 검토한다. 인천지역 동·서쪽에 거점을 만드는 권역화 방안도 포함됐다.

특히 권역화 방안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고려해, 발생지에서 폐기물을 처리하는 원칙에 따라 10개 군·구에서 각 소각장을 설치하는 방안도 담겼다.

인천시 관계자는 “권역화에 대한 주민들의 반발이 심해 동·서쪽에 소각장을 설치하는 게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10개 군·구에 소각장을 신설하는 것도 아직은 확정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염화수소 배출 증가 우려…“쓰레기 감축 방안 마련해야”

인천지역 10개 군·구에 소각장이 들어서면, 인천시내 전체 지역에서 대기환경 오염물질 ‘염화수소’가 배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염화수소는 독성이 강한 물질이다. 장기간 노출되면 눈이 실명되거나 만성 기관지염이 발생할 수 있고, 피부에 염증이 생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에 따르면, 2018년에 청라소각장과 송도소각장, 송도자원순환센터에서 총 2357㎏의 염화수소가 배출됐다. 송도자원순환센터가 1116㎏으로 가장 많았고, 청라소각장은 879㎏, 송도소각장은 362㎏을 배출했다.

특히 인천시내에 들어서 있는 민간기업 13곳도 염화수소를 1만1411㎏이나 내뿜었다. 이는 인천시내 10개 군·구에 일일 200~300톤을 처리할 수 있는 소각장이 들어서면, 인천시내 곳곳에서 염화수소가 배출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대목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규모가 작은 소각장일수록 에너지 효율은 떨어지고 염화수소를 많이 배출하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주민들과 소각장 권역화 등에 대한 합의가 되지 않는다면, 인천시내 군·구별로 소각장을 신설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인천시는 군·구에 소각장을 설치하는 문제를 논의하기 전에 소각 쓰레기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한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